[기사입력일 : 2013-08-05 16:59]
유아들의 피아노 도입 (피아노 교육)
피아노 실기 지도


-레슨 곡 복습
* 건반 이름, 악보의 계이름 인지
책상에 어린이와 나란히 앉아 지난 호에 연습했던<간질간질- 오른손>을 펴고 오른쪽 위에 있는 두개의 검은 건반과 함께 흰건반의 이름을 복습하자. ‘토(도#) 끼(레#) 도 레 미 .... ’  ‘끼(레#) 토(도#) 미 레 도  ....’  검은 건반과 흰건반의 계이름을 차례로 올라가며 내려오며 복습하며 건반의 구조를 익힌다. 혹시 학원에 건반그림이 있다면 건반그림을 보여 주고 건반 이름을 맞춰 보도록 한다. 
 
-오늘의 레슨 곡 입문
 * 레슨 곡의 건반과 악보의 계이름 인지  
책상에서  <간질간질-오른손 응용1>을 펴고 책에 있는 그림을 보며 피아노건반과 높은음자리표의 '도, 레, 미' 계이름 관계를 공부한다. 
* 레슨 곡 인지 
위에 제시한 2번곡을 손가락으로 한음씩 짚어가며 노래를 박과 음 높이에 맞게 노래한다. 1번에서는 차례로 순차진행을 했지만 2번곡에서는 음의 순서를 바꾸었음에도 1번곡처럼 외워서 노래하는 어린이가 많으므로 음을 꼭 짚어가며 인지교육을 해야 한다.
* 책상에서 레슨 곡 손가락 익히기
오른손을 책상(무릎) 위에 얹고 <오므려 손>자세를 한 뒤 노래에 맞추어 피아노에서 치듯이 천천히 손가락을 움직여 본다. 1번곡의 학습 목교는 손가락움직임과 박을 세는 연습이며 2번곡의 학습목표는 계이름을 가르치는 곡이므로 이때의 노래는 ‘도를간질  레를간질......’ 이라고 한다. 이때 박의 길이가 조금 길어지더라도 손 자세나 손가락 움직임을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잘못된 부분은 고쳐주면서 지도한다. 그리고 지정한 손가락을 ‘들어서 - 내려치고 - 간질간질하고 - 건반을 누른 채 다음 음의 손가락을 들어서 - 내려치고 - 간질간질하고......’ 이렇게 손가락과 손가락을 이어서 동작을 하게 지도한다. 이 동작의 연속에서 건반을 누른 손가락 끝에 손과 팔의 무게 중심이 있어야 하며 이 무게 중심이 다음 손가락 끝으로 움직이게 지도해야 한다. 마치 레가토를 정성껏 연습하는 것처럼. 흔히 의미 없이 손가락을 들었다 내리는 동작은 손바닥 전체에 힘을 주어 손 전체에 불필요한 힘이 가득할 때가 있다. 그 결과 손가락이 딱딱하게 굳어짐을 볼 수 있다.  이것에 유의하여 가르쳐야한다. 이번엔 왼손 손등 위에 오른손을 얹고 <오므려 손> 자세를 한 후 곡을 연습한다. 
* 피아노에서 레슨곡과 복습 곡 레슨
곡과 손가락의 인지가 끝나면 피아노로 옮겨 앉아 공부한다. 피아노 건반의 구조를 익히기 위해  ‘토(도#) 끼(레#) 도 레 미 .... ’  ‘끼(레#) 토(도#) 미 레 도  ....’를 선생님이 어린이 손가락을 잡고 치며 익힌다. 음역을 바꾸어 여러 음역에서 공부한다.  1번과 2번곡을 공부한다.
-어린이 혼자 연습
처음 언급한 기초적인 연습 -~  -와 교칙본 1, 2번을 적당하게 내 주고 책상에서 공부하게 한다.
-오늘의 공부 정리
P. 22의 건반 그림은 1번 그림보다 확대 되어 두개의  검은 건반과 3개의 검은 건반을 같이 그려 놓았다. 즉 한 옥타브를 보는 연습인 것이다. 책에는 <도, 레, 미>만 써 놓았지만 선생님께서는 아이에 따라 ‘도’에서 ‘시’까지 다 가르쳐 주시고 건반이나  오선의 음을 이것저것 짚어 가며 건반이름과 음이름을 익혀 주자. 그리고 다시 두개의 검은 건반을 상징하는 토끼 그림 스티커와 흰 건반 ‘도, 레, 미’ 그리고 높은음자리표의 ‘가온도, 레, 미’스티커를 책 뒤에서 찾아 같이 붙인다. 아이에 따라서는 ‘도, 레, 미’를 써 주고 혼자 붙이게 한다.




나순희원장
[기사입력일 : 2013-08-05 16:59]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