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3-22 10:43]
클래식 음악의 학습 효과



흔히들 자녀들이 음악을 틀어 놓고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경우 학부모들은 염려스러움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다른 음악보다도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할 경우에는 집중력과 학습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향상되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들이 속속 발표되어지고 있다.  
근본적으로 본다면 클래식 음악은 지능향상에 도움을 준다. 우리는 지금까지 음악이 인간의 정서함양이나 창의성, 상상력이나 감성을 지배하는 대뇌에 관련 있다고 알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음악 활동이나 감상에 대한 행동은 대뇌(우반구) 발달에 그치지 않고 좌반구에 속하는 수학적 지능향상에도 그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그 예로 미취학 학생들에게 몇 개월 동안 피아노 학습을 받게 했더니 공간 지각 능력 테스트에서 다른 분야를 학습한 다른 학생들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처럼 피아노 학습은 다른 분야의 학습보다 수학적 지능(수학이나 과학 등)향상에 도움을 주게된다.
이런 내용들은 미국의 신경생리학자인 프란세스 로셔 (위스콘신대 교수) 와 물리학자 고든 쇼 (캘리포니아대 교수)가 음악교육학회에서 발표한 후 '뉴스위크'지 에 보도되어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연구내용으로써 음악적 재능이나 교육환경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은 물론 초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수업을 하는 일선 음악교사들에게 희망을 안겨주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굳이 악기를 배우는 학습과정이 없더라도 평소에 음악을 듣기만 하여도 공부할 때에도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수학적 지능이나 다른 지능발달이 향상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미국 심리학회에서 발표된 사례도 볼 수 있다.
프란세스 로셔 박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D장조 K.448' 을 듣고 난 학생 집단이 공간추리력 테스트에서 다른 집단보다 월등히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는 결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그 이후에  '모차르트 효과' (Mozart Effect) 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클래식 음악 중에서도 모차르트의 음악이 지능향상에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 고든 쇼 교수는 14명의 수학자들과 인터뷰한 결과 그 중 8명이 음악과 수학이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수학을 연구하는 동안에는 클래식 음악을 듣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런 내용들을 증명해 주는 근거들은 실제로 실리콘 밸리에서 근무하는 고급 엔지니어나 디자이너 중에서는 취미로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세계적인 과학경시대회에 참가한 17개국 중 1위를 차지한 헝가리에서는 유치원 다닐 때부터 ‘코다이 메소드’ 라는 체계적인 음악교육방법을 통해 음악 수업을 하고 있으며, 중학교 2학년까지는 주 2회 기악교육과 성악교육을 필수로 수업 내용에 첨가하고 있다고 한다.
오늘날 헝가리 음악교육의 모든 기초를 이루고 있는 코다이 교수법은 코다이가 작곡가로서 관심을 음악교육으로 기울이고 나서부터 학교에서 가르치는 음악교재와 지도 내용의 수준이 너무 낮으며 교사들의 질이 형편없다는 것을 깨닫고 음악교육에 대한 사명을 가지고 개발하게 된 학습법이다.
이처럼 음악을 이해하는 인지과정이 다른 대뇌의 기능들 예를 들면 지각. 기억력. 언어능력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고 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거나 피아노 학습을 어려서부터 하게 될 경우 두뇌 계발이나 정서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음악 학습이나 음악감상이 이런 두뇌 계발 적인 면 이외에 신체 기능 발달이나 집중력 향상 등 다양한 방면으로 효과를 낸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클래식 음악은 스트레스, 정신 불안증, 대인공포증 등의 정신치료에 음악 요법을 사용해 사람의 마음과 정신의 안정을 시켜주는 치료효과도 있어 우리에게 주는 음악적 혜택이 다양하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3-22 10:43]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 서초구 동광로12가길 22 ,지하101호 (방배동,대현빌딩)
TEL : 02-595-5653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