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3-28 11:20]
여름방학 원생관리 효과적인 대안(제130호)




원생관리에 특히 신경써야 할 여름방학이 다가왔다. 방학동안 아이들을 지킬수 있는 방법은 과연 어떤것들이 있을까?그 대안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많은 학원의 원장님들이 추천한 것은 음악회 준비이다. 방학동안 적절한 곡들을 선택해 연습하게 하고 아이들과 부모님에게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벤트로 방학이 끝날 무렵 음악회를 열어보는 것이다.

여름방학 더위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까지도 지치게 하는 날씨이다. 아이들이 피아노 학원에 와서 좁은 피아노 방 안에 들어가 30분이상씩 피아노 연습을 하는 것은 기특할 만큼 대단한 일일 수 있다. 게다가 가족끼리 휴가라도 갔다 오면 그 후유증으로 학원을 오기가 더욱 싫어지는 건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그럼, 이런 아이들에게 피아노를 연습해야하는 목적을 심어주면 어떨까? 목적없이 그냥 해야만 하는 피아노연습은 더운날 더욱 기피하게 하는 이유일 것이다. 만약 한달 뒤 또는 며칠 뒤 내가 가족들 앞에서 또는 처음보는 사람들 앞에서 피아노를 칠 기회가 있다면 욕심을 내어 잘 쳐 보이고 싶은 의욕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것은 비단 아이들뿐 아니라 부모님에게도 방학동안 학원을 보내야만 하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음악회를 준비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음악회를 준비하는 첫 단계로 아이들 참여욕구를 끌어내어 주자. 그 방법으로 지금 비어있는 게시판이나 칠판이 있다면 눈에 잘 띄게 음악회에 출연하는 학생들의 이름을 크게 적고 주위에 큰 원을 그린다. 그리고 학생들 스스로 초청할 친구나 부모님 이름을 적을 수 있도록 낙서형식의 게시판을 만들어 준다. 학생들은 서로 경쟁하듯 친구들의 이름으로 벽을 가득채 울 것이다. 다음 단계로는 적극적인 홍보를 위한 포스터나 전단, 티켓을 제작한다.요즘 칼라 프린터기는 해상도가 무척 높다. 알맞은 디자인을 한글파일이나 포토샾을 이용해 학원정경 또는 아이들 사진이나 그림을 적절히 디자인해 프린트를 해도 되며 학생들과 함께 만들게 되면 학생들이 더욱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다만 몇가지 주의사항을 말한다면 초청장(티켓)에는 언제 어디서 음악회가 열린다는 내용과 뒷면에는 추첨권을 만들어 초청받은 학생의 인적사항을 적을 수 있는 란을 만든다. 이 초청장은 추후 통신문과 학원안내서를 발송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마지막 단계로 다과준비가 있다. 음악회가 끝나고 찾아온 친구들 또는 가족들과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학원을 구경시키고 선생님들과 인사할 수 있도록 자연스런 만남의 장을 여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회를 통해 다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원생과 학원과의 유대관계가 형성되고 원생들간의 사회성이 구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학원의 소속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학부모와 학원간의 신뢰와 믿음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학부모입장에서는 자녀들이 학원에서 어떻게 교육을 받는지 실력향상이 있는지 항상 궁금해 한다. 이러한 사항들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향상음악회인 것이다. 세 번째는 대외적인 홍보효과이다. 항상 노력하는 학원의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기회로 학부모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 역시 될 것이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3-28 11:2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