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3-28 11:33]
유리드믹스(제130호)



 

 

 

달크로즈 유리드믹스교육의 도입과 보급에 있어 그 선두주자인 문영경 교수의 활발한 활동은 계속되고 있으며 그 결실이 이제는 하나 둘씩 맺어져 열매를 낳고 있다. 후진 양성은 물론 어린이 음악교육에 있어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환으로 음악영재학교 설립은 음악교육에 관심있는 많은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다.

유리드믹스란 에밀 쟈크 달크로즈(E. Z. Dalcroze)가 창안한 음악교육 방법으로 유리드믹스, 솔페지, 즉흥 교육을 바탕으로 예술적 표현성과 감각을 일깨워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음악이라는 도구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음악교육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95년 최초로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유리드믹스 석사과정 주임교수인 문연경 교수가 국내에 소개하여 미국 줄리아드 음악학교와 협력체제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문연경 교수는 현재 한국달크로즈 유리드믹스 학술협회(KDES) 이사장, 한국메세나협회(대기업 예술사회봉사협회) 자문교수, 한국유아체육학회와 홀리스틱학회 이사, 미국 줄리아드 아브람슨 교수의 인스트럭터로 활동 중이며 지난 10여 년 동안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교수법을 바탕으로 어린이에서부터 성인, 실버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기관의 유리드믹스 수업과 수많은 학술 워크샵, 유리드믹스 페스티발을 통해 유리드믹스 교육이 우리나라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올해 2007년에는 숙명여대 유리드믹스에 매우 뜻 깊은 해이다. 지난 2005년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교수법을 좀 더 체계적이고 학문적으로 탐구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유리드믹스 지도자를 배출하고자 국내 최초로 개설한 숙명여대 사회교육대학원 유리드믹스 석사과정에서 올해 최초로 졸업생을 배출하여 최고급의 유리드믹스 교육을 숙명여대 뿐만 아니라 타 대학기관과 사회교육 전반에 우수한 유리드믹스 교육 보급에 이바지 할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 과정인 예비학교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튼튼히 다져온 유리드믹스만의 차별화된 음악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음악영재학교를 설립하여 음악에 재능을 보이는 음악영재들을 발굴 육성할 계획이다. 음악영재학교는 오디션을 통해 음악에 재능 있는 어린이와 동시에 어린이를 개인지도 하는 음악교사들도 함께 입학하여 숙명여대 유리드믹스 음악영재학교의 강사로서 활동하게 된다. 어린이에게 개인지도로는 하지 못하는 다양한 음악교과목수업과 마스터클래스, 독주회 등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음악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3-28 11:33]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