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09 12:25]
신아동음악교육(新兒童音樂敎育)(제137호)



아동음악 교육은 어린이의 신체적 심리적인 특수성에 맞추어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직접 실천하는 음악교육을 말한다. 아동음악교육상 특수성이란 신체적으로 발달과정에 있다는 점과 이지적인 생각보다는 감성이 풍성하다는 것과 매우 감각적인 심리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다. 음악이 인간에게 최고의 감성을 가져다 준다는 관점에서 볼 때 어린이의 음악적 특수성을 잘 활용한다면 고도의 음악교육 효력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신아동음악교육은 감수성이 민감한 어린시절에 신체적 심리적인 것을 최고의 원리로 삼고 음악심리학적으로 풀어나가는 음악교육을 말한다. 급속적으로 발달하고 변화하는 현대 문명속에서 과다학습 생활속에서 어린이가 흥미를 느끼는 개성을 무시하고 획일적인 지식을 강요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남는 것은 스트레스 같은 마음의 병만 남게 되었다고 본다.

신아동음악교육은 음악교육의 기본적 이념과 교육목적 철학의 역사적인 배경을 활용하며 음악심리치료를 추가시켜 주므로써 신(新, New)이라는 단어를 앞에 제시한 것이다. 즉, 음악심리학을 잘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음악교육 심리치료로써 그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1. 신음악교육의 중요성

2. 어린이의 음아적 감각의 중요성

3. 음악 기초 교육 본질의 중요성

 

제1절 신음악 교육의 중요성

서울시 초, 중, 고생 4명 가운데 1명은 마음의 병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 보고가 있었다. 그 마음의 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주의력 결핍증, 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공포증 같은 심리적 장애를 겪고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 그 원인으로는 부모의 불화, 가정폭력, 과다학습, 삭막한 도시 생활에서 얻어지는 매마른 정서는 이런 마음의 병을 가져다 주었다고 본다.

거기다가 음악, 기초교육과정에서 그 원리와 본질에서 훨씬 벗어나 지금까지 과시적 음악 능력을 강요당했다고 본다. 어린이의 개성이나 창조적인 것은 무시당하고 단수한 연주 능력만 가지고 음악성을 판단 했다고 본다. 음악에서 마음의 고향을 찾아야 한다는 음악교육 본질에서 찾아볼 때 이러한 현실적인 음악교육 형태는 스트레스같은 마음의 병을 더 추가 시켜주는 결과를 초래 하였다고 본다.

신음악교육은 이와 같은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매개체로서 어린이 생활이 행복하고 역동적인 삶을 추구하는데 역할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심리요법(Psychotherapy)은 어린이 생활주변과 복잡한 환경에서 얻어지는 정신적, 정서적 질환을 치료하는 신음악교육의 방법을 말한다. 최근 심리학과 병리학의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음악심리요법적인 효능을 발표하였다.

①음악은 주의를 환기시키는 감각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②음악은 기분을 전환시키고 긴장을 해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③음악의 리듬은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 신체적 유연성을 길러준다.

④멜로디는 기분전환에 현저한 효과를 나타낸다.

⑤표제음악은 상상력을 자극해서 정신회복에 효과가 있다.

음악이 왜 어린이 정신건강에 효능을 나타내고 있는가에는 남을 미워하는 마음이나 화내는 감정이 순화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정신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근육운동 지각이 리듬의 자극과 반응에 의해서 정상상태를 돌아간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정신건강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요법이 어린이 신체적인 면에는 어떤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가?

①음악감상은 음악자극에 의해서 맥박이 촉진된다. 즉, 촉진된 맥박에 의해서 활기찬 생활을 영위한다. 리듬미컬한 곡일수록 맥박의 촉진이 더욱 향상된다.

②부드러운 선율의 실내음악은 심장, 위, 소화기 계통에 영향을 주어 신진대사를 원할히 도와준다.

③어린이가 좋아하는 곡을 악기로 연주하거나 노래를 불렀을 때는 신경계통과 호흡기와의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압박감을 해소시켜준다.

④합주에 참가 했을때는 분노, 증오, 조급증 같은 증세를 생리적으로 안정시켜주는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

⑤난타와 같은 타악기의 연주는 불안, 초조 같은 학습생활에서 얻기쉬운 심리적 중압감을 해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와같이 음악은 어린이의 생리적 면에서도 미치는 영향력이 강하다. 오늘날의 어린이 신음악교육은 음악교육 자체뿐만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인 면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음악심링법을 뒷받침하는 원인으로써 음악적 리듬의 효능을 듣지 않을 수 없다. 사람의 보행이나 맥박, 심장박동은 매우 정교한 음악리듬이다. 이러한 신체적 리듬 속에 음악행위로써 리듬을 추가 시켜 줌으로써 쾌감과 환희를 느끼게 되고 나아가 어린이의 상상력을 더욱 키워 줄 것이다.

현대과학의 발달은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풍요롭게 도와주고 있다. 교육도 자연적으로 이러한 과학적 물질 문명에 적응 하도록 연구와 실천이 뒤따르고 있는 것이다. 과학 기술에 관한 교과는 더욱 발달되고 충실해졌으며 지적 교육은 더욱 존중되게 되었다. 산업은 과학기술과 더불어 눈부시게 발전되다 보니 디자인, 기술인력, 마케팅은 치열하게 경쟁하는 사회구조로 재편되고 있다. 이러한 산업사회에서 음악이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처럼 생각이 들지만 놀랍게도 고도의 산업사회에서 음악의 가치가 더욱 높여 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과학기술과 음악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①과학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몰입적 생각은 심한 중압감으로 자칫 정신적 질환을 얻을수 있으나 음악이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②음악은 몰입적 생각을 크게 향상시켜 줌으로써 새로운 첨단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③음악감상은 얻고자 하는 과학적 기술 능력을 쉽게 떠오르게 만든다.

④음악은 많은 생각을 낳고 생각은 상상을 낳으며 상상은 첨단능력 기술을 창조해 낼 수 있다.

⑤음악은 주입식 교육에서 잃어버리기 쉬운 창의적, 창조적인 생각을 기를 수 있다.

실제 유럽쪽 회사에서는 기획실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음악전문자로 채용 제품생산의 기획을 담당하여 성과를 거두고 있는 곳도 있다.

신아동음악교육은 이와같이 정신적, 생리적, 과학적 첨단 능력을 길러주는 기초활동으로써 프로그램의 작성 및 교육방법을 제시하여 줄 것이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4-09 12:25]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