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13 12:34]
신학기 학원 홍보 전략 따라잡기(제138호)



신학기를 맞이하는 3월!
여느 때 보다도 학원 홍보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다. 새 학기를 맞이하여 새로운 것을 내 아이에게 가르쳐 보고픈 학부모들의 마음이 소생하는 봄의 기운 따라 몽글몽글 피어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원 홍보 전략 따라잡기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학부모와 신입생들의 마음을 잡아보자.

 

1) 전단지 홍보
  학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홍보 방법 또한 다양하고 경쟁적이다. 학원 홍보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전단지 홍보일 것이다. 수많은 전단지 속에서 눈에 띄는 전단지를 만드는 것이 그 전략 가운데 첫 번째이다. 일단 눈에 들어와야 그 세부 내용에 관심이 가게 되는 것은 당연지사다. 자신의 경험 가운데 어떤 전단 디자인 또는 문구가 눈길이 가게 되었는지를 생각해보고 전단지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단 제작에 있어 제일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카피(copy)이다. 카피는 헤드 카피(head copy), 서브 카피(sub copy), 바디 카피(body copy)로 구분하는데, 얼마나 센스 있게 카피 문구를 생각하느냐에 따라 눈길이 머무는 정도가 달라지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ex) 헤드 카피 : OO 음악학원! 음악적 감수성 증진과 두뇌개발까지 책임집니다.
    서브 카피 : 피아노를 치면 머리가 좋아집니다. 피아노를 치면 마음이 맑아집니다.
    바디 카피 : 수준별, 흥미에 따른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전인적 교육을 지향합니다.
 
 또한 전단에 여백의 미를 살려야 한다. 많은 정보를 종이 한 장에 넣겠다는 생각으로 이것저것 넣다보면 어느새 복잡하고 보기만 해도 머리 아픈 전단이 될 수 있다. 학원 이름, 약도, 연락처, 강사진의 구성, 인테리어 사진 등을 첨부하되 전체적으로 단순하고 깨끗한 이미지가 돋보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칫하다가는 시대에 뒤떨어진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단에 사은권 혜택을 넣어보자. 음악 적성 쿠폰이나 첫 등록시 10 할인 혜택 등 학원마다 개성 넘치는 사은권을 모색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전단 사이즈를 A4로 똑같이 맞추는 시대는 갔다. 우리 학원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다양한 모양과 크기를 생각해 보자. 원형 모양, 별 모양, 피아노 모양 등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눈길을 사로잡아 보자.

 

2) 인터넷 홍보
 정보화 시대에 인터넷에 홍보 하는 것은 필수다. 다음, 네이버, 야후, 싸이월드 등 다양한 포털 사이트에 까페나 블로그, 미니 홈피 등을 통하여 학원의 홍보를 활발히 하자. 전단에 홈페이지 주소나 까페 주소를 기입하고 등록시, 다양한 이벤트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전단에 다 담지 못했던 많은 정보와 사진, 이야기를 풀어 보는 것도 학원을 미리 알아보려는 학부모에게 다가가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3) 학부모 공략 홍보
 입소문이 가장 무서운 홍보라는 말이 있다. 같은 학교, 같은 아파트를 다니는 학부모 사이에서의 긍정적인 소문이 가장 강력한 홍보수단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 입시 학원의 경우, 특목고 담당 교사나 전문 강사를 통한 특목고 대비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하여 학부모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것을 홍보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음악학원의 경우에는 어머니 무료 음악 교실, 학부모 음악 동아리, 학부모가 집에서 하는 음악 교육 관리법 등 다양한 강좌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정보 제공과 함께 학원 이미지 위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4) 현수막 홍보
  현수막은 전단보다 비용이 많이 들지만 유동성이 많은 곳에 현수막을 설치하면 그 효과에 있어 전단보다 더 뛰어나다. 현수막 제작에 있어 강조하고 싶은 학원의 장점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과 문구를 신경 써서 학원 위치와 연락처를 기재하여 사람들의 시선이 많이 갈 곳에 현수막을 설치한다. 그러나 현수막을 불법으로 설치하면 신고대상이 되므로 사전신고를 하도록 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신고 절차없이 설치 시 주변의 민원 소지가 없도록 해야 한다.


5) 이벤트 홍보
  이벤트는 학원의 상황과 여건에 맞게 다양하게 구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인형과 함께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서 학원에서 찾아 가게끔 하여 아이들의 관심을 모으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요즈음은 상가에 여러 학원들이 함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함께 홍보를 하고 원생 유치와 방법을 모색하여 함께 등록 시 우대해 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홍보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다양한 홍보 전략 모색도 중요하지만, 기본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 음악 교육에 대한 소명을 가지고 성실하고 착실하게 아이들을 가르쳐 학원 교육에 대한 자부심이 바탕에 담겨져 있는 것이다. 학원 만의 음악 철학과 학원 경영관을 확실히 하여 홍보 이후의 행로에 힘이 더해지기를 소망한다.


참고자료 : http://cafe.naver.com/pianoinlove.cafe/507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4-13 12:3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