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21 14:59]
음악퀴즈-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제151호)



 
 
 

 

꽃샘추위도 어느 정도 사그라들고 고궁 나들이라도 가고 싶을 만큼 봄 햇볕이 따뜻하다.
 매번 다시 찾아오는 계절이지만 매서운 겨울 뒤에 찾아오는 봄은 다른 계절의 변화보다 특히 향기롭고 설레인다.
 이러한 봄의 느낌을 소리로 표현하고자 동서고금의 작곡가들은 봄을 주제로 한 곡들을 많이 작곡했는데, 비발디는 합주협주곡으로 베토벤은 바이올린 소나타로, 모차르트, 김동진, 홍난파 등의 작곡가들은 가곡으로 봄을 표현하였다.
 그 중에서도 러시아의 작곡가 스트라빈스키(I. F. Stravinsky: 1882~1971)는 좀 독특한 방식으로 봄의 느낌을 표현하고자 했는데 총 2부 14곡으로 구상된 발레곡 <봄의 제전>이 그것이다.
 1912년 즈음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일하고 있던 스트라빈스키는 당대 최고의 발레 안무가였던 디아킬레프를 만난다.
 러시아 이교도들 사이에서 행해지는 원시적이면서도 엄숙한 의식의 장면을 여러 가지 춤으로 엮고 이에 걸맞는 발레곡 작곡을 의뢰받은 것이다.
 둥그렇게 둘러 앉아있는 가운데로 신의 제물로 선정된 처녀가 제단에서 희생되는 이교도들의 의식 장면을 본 스트라빈스키는 이를 친구인 화가 니콜라스 델리히에게 이야기 해주고 이 장면은 그림으로도 그려지고 스트라빈스키에 의해 음악으로도 표현된다.
 이렇게 해서 탄생된 <봄의 제전>은 1913년 5월 20일 파리의 샹젤리제 극장에서 초연되는데 결과는 실패한다.
 5박자나 7박자, 11박자 등 종래에 별로 볼 수 없었던 변박자와 민요나 그 단편을 때때로 사용하고, 복조성, 무조성, 재즈의 즉흥 연주적 효과와 같은 것들이 기존의 전통과 형식에 익숙했던 발레 보수주의자들에게 매우 괴이하게 느껴졌던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야말로 천재의 작품이라 하면서 스트라빈스키의 혁신적 면모를 옹호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고 한다.
 스승 림스키코르샤코프의 영향이 짙은 <불새>와, 낭만주의와 인상주의 영향이 남아있는 <페트루슈카>에 비해 민족주의적이고 원시주의적인 스트라빈스키 고유의 개성이 담겨있는  <봄의 제전>을 이 봄에 감상해 보는 것은 어떨까.

퀴즈
1) <봄의 제전>에서 신의 제물이 된 처녀는 이교도들의 어느 신을 위해 바쳐지게 되는 것일까?
정답: 태양신 이아리로
2) <봄의 제전>은 현 5부를 포함한 관악기와 타악기로 편성되어 있다. 포함되지 않은 악기는?
1. 오보에  2.트럼본  3. 팀파니  4 플루트  5. 마림바
정답: 5
3) <봄의 제전>은 총 2부 14곡으로 구성되었다. 1부는 <대지에의 찬양>이란 주제 아래 8곡되었는데 2부의 주제는 무엇일까?
1. 봄소식과 젊은 남녀의 춤  2. 선택된 처녀에의 찬미 3. 신성한 춤  4. 희생의 제사
정답: 4

참고자료: 악기 속에 숨은 이야기 (김정희 저, 서울: KBS영상사업단,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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