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21 15:01]
즐거운 음악공부를 위한 악기소개 ④



 타악기는 유아들이 쉽게 익힐 수 있으면서, 리듬감각을 키우는데 적합하여 이를 활용한 음악교육이 이미 여러 음악교수이론에서 언급되어왔다. 그 중에서도 오르프 교수이론에서는 ‘음악’, ‘언어’, ‘율동’이 결합되어 있는 ‘원초음악’의 개념과 타악기를 통한 리듬 합주를 특히 중시했는데 이번호에서는 ‘원초음악’의 개념과 이를 위해 오르프 자신이 직접 고안한 악기를 살펴보고자 한다.

원초음악이란?

 오르프는 음악교육도 인류 초기 음악의 발생과 같이 시작되고, 탐구되어야 한다고 보고
‘음악’, ‘언어’, ‘율동’이 결합되어 있는 ‘원초음악’의 개념을 언급하였다.
 ‘원초음악’이란 악, 가, 무가 결합된 집단적 축제 형태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인류 초기의 음악을 가리키고, 따라서 누구나 자연스럽게 배우고 쉽게 익힐 수 있는 음악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초음악’에 사용된 악기 역시 집단 가무에 적합하면서 누구나 쉽게 연주 가능한 타악기였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오르프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원초음악’의 개념이 반영된 음악교육을 위해 직접 악기를 고안하였다.

오르프악기

 타악기를 통한 리듬교육을 중시하였지만, 오르프 악기들이 모두 타악기만은 아니고, 리코더나 휘슬, 기타와 같은 관, 현악기도 포함된다.
 오르프는 기존의 악기들을 어린이들이 쉽게 즉흥표현을 할 수 있도록 사이즈를 줄이고, 음판을 자유롭게 떼내고, 붙일 수 있도록 고안하였는데, 그 중 몇몇 악기를 한국 오르프 악기(www.koreaorff.co.kr)와 음악대사전(세광음악출판사,1996)를 참고하여 살펴보았다.
 
*선율타악기
메탈로폰-음높이를 가진 몇 개의 금속 막대로 구성된 타악기. 첼레스타, 글로겐슈필, 비브라폰, 인도의 사론, 중국의 방향등이 여기에 속한다.(실로폰-목금, 글로겐슈필-철금)


*무선율타악기

귀로-호리병 모양의 열매를 건조시켜, 굳은 표피에 고랑을 파서 만든 타악기, 철사솔이나 막대기로 긁어 소리를 낸다. 라틴 아메리카의 대중음악에 널리 사용된다.

카바사- 브라질의 민속 타악기. 본래 ‘표주박’이란 뜻의 포르투갈어. 마라카스와 마찬가지로 마라카의 나무 열매를 건조시켜 알맹이를 빼내고, 그 속에 조약돌을 넣어 바깥쪽에 비단을 그물처럼 감아 붙인 것. 왼손으로 괴고 오른손으로 손잡이 부분을 잡고 돌리는 것처럼 해서, 비단과 조약돌의 소리로 리드미컬하게 연주한다.

잠베이- 아프리카 드럼의 일종으로 종교, 세속음악에 모두 사용되었으며 중앙부분에서 낮고 깊은 소리가 나며 악기 둘레부분으로 갈수로 고음이 난다.


이외에도 핑거심벌, 핸드드럼, 아고고벨, 비브라슬랩등이 있다.

핑거심벌

어린이들이 손가락에 끼워 연주할 수 있도록 작게 고안된 것으로 손잡이 끈부분을 수직으로 들고 엇부딪쳐 연주할 수도 있다.

핸드드럼

어린이들이 들고 치거나 바닥에 놓고 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으로 스틱이나 손바닥으로 쳐서 소리낸다.

아고고벨

두 개의 크기가 다른 철제 세모 울림통이 있는데 작은 것은 높은음, 큰것은 낮은음을 낸다. 스틱으로 쳐서 소리낸다.

비브라슬랩

카자다 라는 브라질의 민속타악기를 연주하기 쉽게 고안한 것으로 막대기의 한쪽 끝에 달린 공이 다른 쪽 끝에 달린 상자를 치면서 울림을 얻는다. 상자 안에는 작은 핀들이 부착이 되어 울릴때마다 핀들이 함께 떨리게 된다.


 이같이 오르프 악기들은 어려운 과정을 거쳐 악보를 읽을 수 있어야 연주 가능한 악기를 포함하기보다 원시 종족음악에 사용된 타악기들을 아이들이 연주하기 쉽게 제작하여 자유롭게 즉흥연주하는 과정에서 리듬감과 창의성이 계발되도록 고안되었다.
 청감각이 9세이전에 거의 모두 형성됨을 생각해볼 때, 관련종사자들이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을 늘 염두해두고, 각 이론들의 장, 단점을 절충하여 현장에서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는 안목과 실천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재정적 지원도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음악대사전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6.),
          한국 오르프 악기(www.koreaorff.co.kr)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4-21 15:0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