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23 15:48]
피아노, 어떻게 가르칠까요...⑦(제153호)



[글/ Frances Larimer]

새로운 곡을 시작할 때 전체를 살펴보게 하는 것은 리듬 패턴, 음정 패턴 등이 언제 어떻게 바뀌는 지(어느 부분이 길고 어느 부분이 다른지) 미리 알고 있게 함으로서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북돋아 주기 위해서이다. 가능하다면 다양한 패턴을 모음 화음으로 만들어 알맞은   손가락 번호로 연주해 보게 한다. 악보는 음표 하나하나의 진행으로 보기보다는 패턴의 진행으로 보는 것이 좋다. 아래에 제시하는 방법으로 악보 보는 습관을 들이면 학생은 새로운 악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곡 전체를 파악하는 방법은 3단계로 나눠지며, 숙제를 하면서 전 과정을 정리해볼 수 있다.
 
1단계: 소개
재즈 음악에 어떤 악기들이 사용되는지에 대해 얘기해 본다.(색소폰, 트럼펫, 콘트라 베이스, 드럼, 피아노 등)
* 가장 낮은 소리를 내는 악기는 어떤 악기일까요?

선생님의 연주나 CD로 곡을 들려주며 곡을 들어보게 한다. 이 때 악보를 보면서 어떤 리듬 패턴 또는 음정 패턴이 사용되었는지 잘 살펴보고, 그 패턴에 주의하며 감상하게 한다.


2단계: 분석
1) 악보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왼손 성부에 어떤 리듬 패턴이나 음정 패턴이 나오는지 살펴보세요.
2) 각각의 패턴이 몇 번이나 반복되는지 세어 보세요.
3) 이 패턴은 재즈에 사용되는 악기 중 어떤 악기로 연주하면 좋을까요?
   각 패턴에 사용되는 음 가까이에 손을 두었다가 패턴에 포함된 음들을 모음화음으로 연주해 보게 한다. 손가락 번호를 지켜야 한다.(학생들은 마디 13~14에서 패턴이 다소 바     뀐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4) 악보를 듣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왼손 패턴이 바뀌는 부분을 모두 찾아보세요.(마디 9~10, 19~20) 마디 9~10의 왼손 패턴을 모음화음으로 연주해 보게 한다.
5) 악보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오른손 성부에 어떤 리듬 패턴이나 음정 패턴이 나오는지 살펴보세요.
6) 각각의 패턴이 몇 번이나 반복되는지 세어 보세요.
7) 악보를 듣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오른손 패턴이 다소 바뀌는 부분을 모두 찾아보세요. (마디 9~10, 12~14)
8) 오른손 패턴이 완전히 달라지는 부분을 찾아보세요.(마디 17~20)
   손가락 번호를 지키면서 마디 6~7의 오른손 패턴을 모음화음으로 연주해 보게 한다.
   이 패턴은 마디 6~7, 8~11, 12~15, 17~20에서 조금씩 바뀌어 반복된다.


3단계: 연습
곡 전체에 걸쳐 손이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미리 연습해 보게 한다.

왼손
왼손은 마지막 두 마디에서만 손의 자리가 변한다. 그 부분을 머뭇거리지 않고 연주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잘 되지 않으면 음들을 모음화음 형태로 만들어 손을 이동하는 연습을 한 후 악보대로 연주하게 한다.

오른손
가장 중요한 변화는 E와 E♭을 옮겨 다니는 것이다. 손을 쳐다보지 않고 정확한 음을 누를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마디 16~17, 18~19, 19~20 사이는 좀더 큰 변화가 있다. 정확한 리듬으로 연주할 수 있게 한다.

숙제
양손으로 연주하기 전에 오른손 악보, 왼손 악보를 따로 따로 복습하게 하자.
1) 적절한 빠르기를 선택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속도로 연주하세요.
2) 어떤 악기 소리가 어울리는지 생각하고 피아노로 그 느낌을 표현해 보세요.

학생들은 40쪽에서 배운 점음표를 복습하게 된다. 일정한 박으로 손뼉치기나 발구르기를 하며 마디 1~4를 연습해보게 한다. 이 리듬에 익숙해지기 위해 학생이 왼손 성부만을 연주하게 하고, 선생님이 오른손 성부를 연주해 주는 것도 좋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나면 학생들은 별 어려움 없이 양손을 동시에 연주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이 음악의 제목이 ‘페스티벌’임을 다시 한 번 떠올리게 한다. 왼손이 강한 느낌의 리듬을 일정하게 연주하고 거기에 오른손이 더해진다. 강하게 연주하되 주어진 셈여림의 범위를 지켜서 연주하게 한다. 마지막 두 마디에서는 f 가 p 로 급격히 바뀐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4-23 15:4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