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23 23:44]
경제상식-선진국을 넘보는 전 세계 인구1/2!!(제156호)



Q 기술력과 자본,원자재,투자기회 등을 결합한 개발 도상국 간의 남남 협력을 상징하는 용어는?
1.브릭스(BRICs)   2.브이틱스(VTICs)
3.치미아(Chimea)  4.포스트붐(PoST-VM)

미국의 컨설팅 회사인 AT커니가 만든 영어로 중국(China)의 ‘ch'와 인도(india)의 I,중동(Middle east)의 ’me',아프리카(africa)의 ‘a'를 따서 치미아(Chimea)라고 합니다.개발도상국 간의 남남협력을 상징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중국.인도의 기술력과 자본,중동의 석유와 자본 ,그리고 아프리카의 원자재.투자기회 등이 결합된 새로운 협력관계를 의미합니다.
치미아는 인구가 많으면서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세계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지만 아직 세계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에 불과해 잠재적인 발전 가능성이 어마어마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2030년에는 중국.인도.중동.아프리카의 가파른 경제 성장으로 세계GDP 비중이 50,2050년에는 70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여지껏 세계 경제는 선진국으로 구분되는 미국과 유럽 등 북반구의 국가들이 동남아시아.아프리카 등 남반구의 개발도상국에 투자하거나 시장을 개척하는 남북 간의 일방적인 관계가 유지되어 있습니다.하지만 개발도상국의 급성장으로 이런 관계가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개발도상국 간의 교역 규모도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세계 경제의 축이 중국과 인도 등 개발도상국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습니다.

알고가면 더 좋은 오답 노트
●브릭스(BRICs)
2000년대를 전후해 빠른 경제성장을 이룬 4개 국가인 브라질(Brazil),러시아(Russia),인도(India),중국(China)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말입니다. 2003년 미국 증권회사인 골드만삭스 그룹 보고서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로 이들 4개 국가는 거대한 영토와 인구,풍부한 지하자원으로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브이틱스(VTICs)
부상하는 신흥대국인 중국(China)과 인도(India)에 베트남(Vietnam)과 태국(Thailand)을 합친 용어입니다.베트남과 태국은 값싼 노동력을 조달할 수 있어 중국과 인도 시장을 겨냥한 제조 및 개발의 거점으로 유리해 해외자본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포스트붐(PoST-VM)
우리나라가 수출 대상국으로 브릭스를 이어갈 ‘포스트 브릭스’인 신흥 수출 유망 5개국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표한 용어이기도 합니다.
신흥 수출 유망 5개국이란 폴란드(Poland),슬로바키아(Slovakia),터키(Turkey),베트남(Vietnam),말레이시아(Malaysia)이며, 이들 5개국의 영문 머리글자를 합성하여 PoST-VM이라 칭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을 견인할 차세대 유망시장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정답:3번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4-23 23:4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