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23 00:06]
나도 피아니스트 (제156호)



9. 관행적인 화음진행의 예 -단조 (ⅰ-ⅱ7-ⅰ-Ⅴ7-ⅰ)
 단음계는 자연단음계, 화성단음계, 가락단음계가 있다. 그 가운데 화성단음계를 바탕으로 음계 위의 화음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가 단조”(A minor)의 3화음은  Am-Bdim-Caug-Dm-E-F-G#dim-Am 순으로 되어있고 음네개의 4화음은 AmM7-Bm7b5-Caug7-Dm7-E7-FM7-G#dim7-AmM7이다. 장음계에서의 자연음계상의 코드(Diatonic Chord Scale)와 다른 점이 두 번째 화음에서 보인다 (ⅱ-Ⅴ화음 진행에 한정된 화음 설명을 하고 있기에 특히 ⅱ도 화음만을 예로 든다). 장음계 위의 두 번째 화음은 m7코드 인데 단음계 위의 두 번째 화음은 m7b5라는 화음이 된다. 감7화음(dim7)과 다른점은 감7화음의 각각의 음정은 모두가 단3도 음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m7b5화음은 제일 아래 밑음에서 위로 두음이 단3도 음정으로 되어 있고 세 번째 음과 네 번째 음사이ㅇ는 장3도 음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m7코드와 dim코드의  중간에 해당되는 특징을 가진 울림을 들을 수 있다. 장조의 가락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화음이며, 특히 단음계로 된 가락의 화음진행에서 자연스런 흐름을 잘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m7코드와 m7b5코드를 이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Cm7b5의 구성음 C-Eb-Gb-Bb과 Am7b5의 구성음 A-C-Eb-G 에서 보이는 것처럼 Cm7의 구성음 C-Eb-G-Bb 과 Am7의 구성음 A-C-E-G과 다른 점은 제5음의 변화 즉 제5음의 반음 내림이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각조별로 음계연습과 ⅰ-ⅱ7-ⅰ-Ⅴ7-ⅰ의 종지형(Cadence)화음진행을 연습해 두면 자유스런 화음진행을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양주석
[기사입력일 : 2010-04-23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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