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23 00:08]
현악기 관리및 구입요령 - 바이올린(제156호)



그래서 본지는 이번호에서 부터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등의 순으로 악기 관리및 구입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악기선택요령
악기를 고를 때는 일단 자신의 연주 능력과 예산 및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 및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국산 교육용 현악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악기 사용 기간이 짧으며 연주가 목적이 아니라 소리의 울림에 귀 기울이면서 기본 테크닉들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초급자용 국산 악기가 가장 무난하다. 악기를 다루거나 관리하는 데 익숙해지기 위한 단계이므로 굳이 고가의 악기를 고집할 필요는없다. 오히려 제대로 된 악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잘못 제작된 악기는 잘못된 습관이나 주법을 가져올 수 있다. 즉, 원하는 소리를 얻으려다가 억지로 소리를 만들게 되고 결국에는 연주 자세에까지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제대로 된 악기를 고르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점들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1.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악기를 고를 때에는 전공자와 함께 악기상에 가서 직접 연주해 소리를 들어보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때 앞판, 뒷판, 옆판 등에 크랙은 없는지, 지판의 각도, 넥의 길이 및 각 부분의 길이 비례 등이 정규 제작 기준에 맞게 만들어졌는지, 혹은 사운드 포스트의 길이나 브릿지의 높이 및 다듬어진 상태 등이 잘 조정되어 있는지를 살펴본다.

2. 여러 악기들을 직접 비교해서 다루어 보라.
직접 연주해보면서 악기의 코너가 보잉을 방해하거나 연주에 불편을 주는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며 아울러 악기의 장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3. 각 포지션별 음정이 정확한가?
조율된 상태에서 각 포지션별로 잡았을 때 정확한 음정을 내는지 체크해본다.
또한 위, 아래 포지션에 따른 손가락 간격과 소리의 질이 동일한지도 들어봐야 한다.
소리의 울림이 균등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은 악기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4. 소리만으로 악기를 선택하지 마라
실제로 극소수 명장의 작품을 빼놓고는 그렇게 특출하게 아름다운 음색이 나오지 않으며,
명장의 작품이라 할지라도 값에 상응하는 음색의 차이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아름다운 음색이란 자기 자신의 기호가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이며, 그 기준에 부합한다고 했을 때 그 악기는 명기의 지명도 이상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 대부분의 현악기는 만든 지 1∼2년 사이에 변형이 많이 생긴다. 주변 환경에 따라 저절로 판이 갈라지거나
판의 일부가 떨어질 수 있는데 제작된 지 2년 이상 변형이 없으면 그 이후로도 안전할 확률이 높다.
물론 과거에 만들어진 악기가 최근 제작된 악기와 품질이 동등할 경우에 해당된다. 참고로 올드 악기란 제작된 지 100년 이상 지나 충분히 소리가 숙성된 악기로, 통상 1800년대 이전의 명기를 가리킨다. 한편 모던 악기는 1900년대 이후 제작된 악기를 뜻하고, 새 악기는 제작된 지 10년 내외의 것을 지칭하지만 제작 년도를 기준으로 삼는 것도 악기 제작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다.


현악기관리요령
좋은 현악기는 수백 년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만들어져 왔다.
17세기에 만들어진 훌륭한 현악기들이 지금도 연주자등에 의해 매일 연주되고 있음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보다 훨씬 많은 악기는 이미 사라졌거나 장식용으로 전락해 버려 더 이상 악기 고유의 기능을 상실하고 외면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예를 들어 세기의 명기인 ANTONIO STRADIVARI에 의해 만들어진 1,200여개의 악기들 중 겨우 600여개만이 존재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악기의 보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이해가 될 수 있을 듯 하다.악기는 장인들의 혼이 담긴 예술품이며 후대에 물려줄 유산이다. 좋은 악기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관리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여기에서 기술한 내용을 숙지하고 실행한다면 여러분의 악기가 좀 더 오랫동안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1.Cleanliness (청결)
연주 후 에는 항상 부드러운 면(lint)으로 악기와 현을 닦아야 한다.
이것은 송진가루에 의한 오염을 방지해 주며 즉시 닦지 않으면 제거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가능하면 연주 중간중간 송진가루를 닦는 습관을 갖는게 좋다. 즉시 닦을수록 잘 제거되며 Cleaner나 Polish(광택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만일 Polish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현악기를 위한 공인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가구 광택제등 oil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면 악기표면에 oil막을 형성하며 계속 쌓이게되 소리에 나쁜 영향을 준다.반대로 알콜등으로 닦으면 표면의 칠을 벗겨내 악기에 악영향을 준다. 이미 송진가루가 막을 형성하고 있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Protection (보호)
연주하지 않을 때 여러분의 악기는 항상 닫혀진 Case안에 보관되어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악기 파손은 악기가 의자나 침대, 보면대, 바닥에 놓여 있을 때 사소한 실수로 일어나며 Case를 열어놓은 상태에서도 가끔 발생된다. 악기는 매우 얇은 나무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의 실수로 밟는 다던지 떨어 뜰이면 매우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특히 윗판은 더욱 얇은 잘 건조된 Spruce(가문비나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파손의 위험이 많고 수리한 부분이 있는악기는 더욱 높다. 악기에 칠해져 있는 Varnish는 흰 나무에 아름다움을 갖게 하는 이상의 또 다른 가치가 있다.
Varnish는 악기의 표면을 보호하며 소리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악기의 표면을 외부적인 충격이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아주 중요하며 또한 운반시 충격을 받는 일이 많은데 가장 좋은 방법은 충격을 최소화하는 좋은 Case를 사용하는 것이다.
외관이 뛰어나서 좋은 것이 아니라 충격을 흡수하고 온도와 습도로부터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악기를 좀 더 안전하고 좋은 환경 속에서 유지해 주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3. Temperature and Humidity (온도와 습도)
악기는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히터등 온도가 높은 곳은 삼가야 되고 급격한 온도의 변화도 악기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나무를 건조 시킬 때에도 응달에서 서서히 말려야 균열이나 비틀림이 없는 것을 상기하면 그 이유를 이해하기 쉽다. 직사광선은 피하는게 좋고 장마철에는 자주 꺼내어 환기를 시켜 줘야 한다. 특히 여름철에 자동차의 트렁크 안에 장시간 보관하다 보면 한 순간 없었던 균열을 발견할 수도 있다. Crack을 발견했을 때에는 즉시 전문가에게 수리를 맡겨야 하며 장기간 방치시 손상은 더욱 깊어가 악기에 치명적 인 손상을 줄 수도 있다.

4. Bridge
Bridge는 악기에 따라 전문가가 설치해야 한다. 높이와 두께에 따라 그리고 위치에 따라 소리는 틀려진다. Bridge는 소모품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항상 악기 표면과 직각을 유지하고 연주 후에는 현을 느슨하게 하여Bridge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다.여름에는 악기가 확장되고 겨울에는 수축이 된다. 미세한 정도이지만 소리에 주는 영향은 있다. 그러므로 계절에 따라 Bridged의 높이도 차이가 나게 설치를 해야 한다. Bridge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5. Strings (현)
현은 항상 최고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값이 싼 현은 Stradivarius의 소리도 보통 악기의 소리로 만들 수 있다.
좋은 현은 영구적으로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사용하는 동안 활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좋은 소리를 울린다.
현을 교체할 때는 모든 현을 뺀다음 교체하면 안되고 한 줄씩 교체해야 Bridge의 움직임을 막을 수 있다.

6. Chinrest (턱받이)
턱받이와 악기의 표면이 접하는 부분의 손상을 조심해야 한다.
 너무 세게 조이면 손상이 가고 너무 헐거우면 잡음이 난다.
또한 턱받이와 Tailpiece (현걸개)가 접촉되어 있어도 잡음의 우려가 있으니 조금 떨어뜨리는게 바람직하다.

7. Peg (줄감개)
연주를 하는 동안 Peg와 Peg hole은 많은 힘을 받고 있다.
연주 후에는 현을 느슨하게 하여 Peg의 부담을 줄여야 하고 틈새에 끼인 먼지를 처소해 주어 마찰력을 유지 해 주는 것이 좋다.

8. Soundpost
Soundpost는 악기의 내부(Bridge의 조금 아래 `E` 현 위치)에 설치되어 있다.
그 위치에 따라 소리의 진동,공명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반드시 전문가에 의해 설치되어야 하며 위치 이탈시 즉시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만일 추운 겨울에 느슨하게 설치가 되었다면 더운 여름에는 쓰러져 버릴 것이고 더운 여름에단단하게 설치되었다면 추운 겨울에는 윗판의 가장자리가 벌어지는 경우가 생긴다.

9. Bow (활)
활은 부러지기 쉽고 곧음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말총을 느슨한 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또한 사용시에도 무리하게 팽팽한 상태를 유지하려다 보면 활의 곡선이 바뀔 수 있고 심지어 부러지는 경우도 생기니 주의해야 한다.

좋은 악기는 항상 좋은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평범하게 묻혀있던 악기가 전문가의 손에 의해 훌륭한 소리를 내는 악기로 둔갑 하기도 한다.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유지하는 일은 알면서도 귀찮은 일이다. 특히 악기나 활의 수선이나 부품교체등은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현악기 전문가에게 의뢰하기 바란다. 우리나라에도 지금은 외국에서 교육을 받은 전문가가 많다. 관악기를 전문으로 하는 악기사에 의뢰하는 우를 범하지 말며 악기 이상 발생시 즉시 수리를 하기 바란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4-23 00:0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