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23 00:09]
뮤직 잉글리쉬(제156호)



1. IEC Music English의 이론적 배경

  IEC는 Interactive Education for Children의 약자이다. 즉 어린이를 위한 상호교육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IEC Music English는 음악과 영어를 토대로 한 상호교육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아기가 출생할 때에 제일 먼저 접하는 것은 소리이다. 소리는 언어와 음악을 통해서 들려질 수 있다. 그런데 언어와 음악은 소리로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 이외에도 억양(Intonation), 악센트(Accent), 리듬(Rhythm), 음구/문구(Phrasing), 감정표현(Expression), 강약(Dynamics), 속도(Tempo), 음높이(Pitch)등이 매우 흡사하다. 그러므로 음악과 언어를 따로 분리시키기 보다는 함께 배울 때 상호 높은 효과가 일어난다. 더구나 비영어권 영유아들은 영어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로 음악수업을 받을 때에 음악을 정상적으로 배우면서 영어는 문화이입 과정을 거치게 된다.
  얼바인 캘리포니아 대학의 인류학 교수인 Dr. Robert Garfias는 그의 논문에서 음악과 언어는 두뇌의 한 계통에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러한 두뇌의 계통은 신생아 때부터 습득하여 말을 할 때까지 지속한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Fernald는 1982년에 신생아는 어른의 말보다는 Motherese(엄마언어)를 더 빨리 듣는다는 것을 알았다. 엄마언어는 노래의 음높이와 챈트의 리듬이 가미된 언어이다. 즉 노래와 리듬이 있는 음악수업은 어린이들의 언어발달에 놀라운 효과를 가져 온다. 또 Dr. Frank Wilson은 아이에게 일찍 음악적 경험을 하도록 해주는 것은 그들의 신체적 조절, 순간포착, 기억력, 시각적 능력, 청각적 능력, 그리고 언어 기술능력을 발달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아이들이 음악을 듣고 음악적 기교를 연습하는 일이 많아지면, 그들은 스스로 배우는 일, 정신집중, 그리고 높은 개인적 적응력과 사회적 적응력 등의 아주 중요한 경험을 쌓아 갈 수 있다고 한다. 뉴욕 알바니의 어린이 음악자이며 언어 병리학자인 Charmaine Cave는 어린이가  사물을 조정하고, 듣고, 집중하고 이야기하는 동안에 언어기술을 발달시킨다고 한다. 그리고 음악적 악기사용과 동작은 언어 기술발달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언어신경 연접세포(Linguistic Synapses)가 자극을 받도록 영어로 노래나 챈트를 해주면 비록 아이가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영어의 소리에 대한 감각을 익히기 때문에 아이가 커서 영어를 배울 때 이미 자기가 들은 언어를 쉽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그것은 두뇌표피의 Temporal Lobe(듣는 기능에 속하는 것으로 지각, 언어, 기억, 감정표현 등을 한다) 안에 있는 Planum Temporal은 소리를 각 종류별로 분류하여 정리하여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언어와 청각진행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아이가 한국노래와 챈트 그리고 영어노래와 챈트 이 두 가지를 익혔다면, 그 아이의 두뇌 속에 있는 Planum Temporale은 한국어소리와 영어소리를 따로 따로 분리하여 정리할 것이다. 워싱턴 대학의 Patricia Kuhl은 아기는 12개월이 될 때까지 두뇌에 청각적 지도를 가지게 된다고 한다. 예를 들면, 영어와 한국어를 모두 흡수한 아이들은 두 개의 청각적 지도를 갖게 되지만 한 가지 언어만 접한 아이들은 한 가지 지도만 가진다는 것이다. 12개월 이전에 영어와 한국어로 옹알뇌에 하는 어린이들은 자연스럽게 두 가지 언어를 모국어처럼 말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영어를 가지여 주는 것은 나중에 아이가 영어를 배울 때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므로 음악영어는 앞으로의 어린이들이 거쳐야하는 과정을 위해은 두를 쌓아 주어서 성공적인 영어 학습의 성취를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영어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표현이 음악적인 감성을 자극시켜서 타고난 음악적 잠재력을 달성하고 어린 아이들은 영어의 가사보다는 음악에 더 몰두하게 되는 본능이 있으므로 자신의 음악적 감성을 최대로 발휘하게 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가드너 박사의 8가지 지능을 고루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맨 먼저 접해주어야 할 것이 바로 언어와 음악이다. 다른 지능은 이 언어와 음악의 지능을 토대로 하여 그 위에 형성되어져야 균형이 이루어진다. 즉 영어와 음악이 나머지 지능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은 이러한 이론들을 정립하여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하여 지도되어지고 있다.


2.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철학적 배경
 
상호적 교육:
음악영어 교수법에서 의미하는 ‘상호적 교육’이란 과목과 과목간의 상호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부모와 학생, 교사와 부모간의 상호적 관계를 의미한다. 교사는 지식 전달자로써 머물지 않고 학생들과의 끊임없는 상호 관계를 통하여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는 동시에 모델이 된다. 학생과 학생은 서로간의 관계를 통해 집단 안에서의 상호 협동능력을 높인다. 부모는 어린 자녀와 공통된 관심사를 발전시키는 동안 아이의 학습능력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후에 자녀를 위해 아낌없는 후원과 음악적 갈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준다. 교사와 부모는 아이를 위하여 서로 의논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노력한다. 그래서 음악영어 교수법은 상호적 교육을 먼저 생각하여 자칫 일방적으로 주어질 수 있는 주입식 교육을 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모국어의 습득 방법:
Dr. Edwin E. Gordon은 음악은 모국어를 배우는 방법으로 습득해야 하며 생후 9세가 되면 아이가 가지고 태어난 음악적성이 고정 되므로 출생 후부터 오디에이션(음악에서의 생각)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이러한 오디에이션 수업을 위한 이론을 발표하고 실제적인 수업을 제시한다. IEC Music English는 그의 방법론이 음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님을 입증했다. 그의 교수법은 모든 과목에서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곧 교육의 토대를 제공했다고 본다.
다중지능의 개발:
하버드 대학의 신경 물리학자이며, 심리학자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교수는 “인간은 누구나 8가지 종류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과 문화에 따라 특별히 그중 어느 종류의 지능이 높을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종류의 지능이 상호작용하는 방식도 개인과 문화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가드너는 단순히 언어, 수학, 그리고 과학지능의 높고 낮음에 따라 그 사람의 지능이 높고 낮음을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며 오히려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8가지 지능이 모두 다 필요하며 이 8가지 지능들이 합해져 독특한 방식을 가진 한 사람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IEC Music English는 상호적인 교육과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며 동시에 가드너의 주장에 동의하여 음악과 영어를 포함한 나머지 6가지 지능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수업 활동을 진행한다. 음악영어와 가드너의 다중지능과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영어를 활동 언어로 정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음악영어 수업은 제 2 외국어의 노출과 흡수를 증진시킨다. 또한 리듬에 의하여 소리 내는 언어의 한 방법인 챈트는 언어활동에 놀라운 효과를 준다.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영어를 아이들이 가장 쉽게 받아들이는 음악을 통하여 습득하는 방법은 그들이 영어는 쉬운 과목이라고 느끼며 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와준다.
 -논리적-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모든 음악은 길고 짧은 음표와 쉼표들이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을 구성하여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다. 또한 음악은 수학의 바탕인 리듬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으므로 음악 영어 수업의 챈트하고 노래하는 활동은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경험을 꾸준히 갖도록 한다.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음악영어 수업은 고정된 책상이 아닌 바닥에 앉거나 넓은 공간을 사용하여 움직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아이들이 다양한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 자체 공간, 이동 공간, 위, 아래, 좌, 우 등 다양한 공간을 사용한 신체활동은 아이들 스스로가 공간을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제시한다.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음악 영어 수업은 처음부터 음악으로 시작하여 음악으로 끝나므로 아이들이 음악에 푹 젖게 된다. 다양한 음조(장 음조, 단 음조, 교회선법), 박, 리듬패턴, 음정패턴 활동은 그야말로 음악으로 숨 쉬는 활동이 되므로 그들은 어려서부터 음악을 자신의 삶 속에 적용시킨다.
 -신체적-운동감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수업시간에 책상에 앉아서 오로지 소 근육(쓰기)을 사용한 수업이 아닌 몸 전체를 사용하는 음악영어 수업은 아이들이 자신의 신체의 움직임을 느끼고, 동작을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전체적으로 균형 있는 운동감각 지능을 높일 수 있다.
-상호 인간적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아이들은 친구와의 상호협동, 집단과 선생님과의 관계를 인식하여, 혼자만의 수업이 아닌 어우러져 이루어지는 수업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과 규칙을 알게 된다. 음악 영어 수업은 언제나 상호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되므로 어린이들은 끊임없는 상호 인간적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표현한다.
-내부 인간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아이들은 음악 영어 수업 중에 다른 친구들을 관찰하고, 그러한 관찰을 통해 인식하고, 비교하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가르친다. 그들은 그룹 활동을 하는 동안 통찰력을 기르고 자신과 다른 사람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므로 다양한 인간의 내면을 경험하면서 내부 인간적 지능을 개발한다.
-자연주의자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나무나 쇠로 만든 악기, 빗소리, 동물소리를 표현해 보는 음악 영어 활동은 자연에 대한 관심을 높여준다. 이러한 자연에 관한 음악적인 노래와 자료들은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발견하고 적용하는 동안 자연에 대해 그들의 관심을 더해 주어서 자연을 사랑하게 되며,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세와 삶의 지혜를 갖게 해준다. 후에 이들은 인간이 만들어내는 것보다는 원래부터 있었던 것을 더욱 소중히 여길 것이다.

 

3. IEC Music English에서 연구 개발된 교수법

음악영어 교수법:
음악과 영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과정에서 두 과목 모두 습득되는 방법이 같고, 또 소리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의사소통하고 감정을 전달한다. 따라서 이 두 과목이 서로 상호적 작용을 할 때 그 효과는 매우 높다. 음악영어 교수법은 상호적인 교육 효과를 통해 아이들의 음악적성을 개발시켜주고, 영어를 쉽게 접하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어린 연령의 아이들이 가적성쉽게 받아들이는 음악을 통해서 영어를 접하도록 하는 것은 모국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 교수법은 은 영어를 두려움과 적성운 것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아주성쉽고 재미있다고 느낀다. 그래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를 접하도더 나아가 음악적성이 고정되는 9세 이전의 아이들에게는 그들이 가지고 태어난 음악적 잠재능력을 최대치에 도달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음악영어 교수법은 직관적인 영어활동이나 음악활동을 점진적인 단계를 거쳐서 발전시키므로 어린이들이 음악과 영어를 평생 동안 즐기고 배우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

영어뮤지컬 교수법:
영어뮤지컬은 언어, 음악, 무용, 그리고 미술을 포함한 총체적 예술교육이다. 뿐만 아니라 집단 내에서 상호 협동능력과 역할능력을 배우며 공연을 통하여 성취감을 만족시켜줌으로써 매우 효과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을 지향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뮤지컬 수업은 대본과 노래를 외우고 안무를 익혀 공연하는 데에만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고 영어뮤지컬 수업을 통해 영어교육과 음악 교육뿐만 아니라 미술, 무용 등의 예술적 측면에서도 교육적 의미를 두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영어나 음악을 잘한다는 이유로만으로 영어 뮤지컬을 지도하기보다는 반드시 올바른 수업을 진행하기위해 체계적인 교수법을 바탕으로 지도해야 한다.  IEC Music English에서 연구 개발한  영어뮤지컬 교수법은 그러한 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영어피아노 교수법-기술이 아닌 음악성을 키우는 교수법:
메릴린 로 피아노 교수법은 고든 음악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피아노 기교뿐만 아니라 오디에이션(Audiation: 언어에서의 생각처럼 음악에서의 생각) 능력을 학생에게 지도하기위하여 메릴린 로에 의해 개발된 교수법이다. 메릴린 로 피아노 교수법은 악보를 보고 음표와 쉼표만을 해독하는 것이 아닌 귀와 마음을 먼저 열고 음악을 느끼며 연주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은 자신의 음악성을 피아노를 통하여 더욱 발전시키고 창작 할 수 있어서 피아노 연주 자체를 재미있는 활동으로 인식한다. 이러한 교수법을 IEC Music English에서는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원어민이 아니더라도 아이들에게 쉽게 영어로 지도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 메릴린 로 피아노 교수법은 연령과 수준에 관계없이 오디에이션과 피아노 기교를 배우고자하는 아이들은 모두 배울 수 있으며 오디에이트 하는 방법과 피아노 연주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4. IEC Music English 교육 과정은?

어린이 교육과정

-영유아 과정(주1회): 이 단계의 아이들은 음악을 듣고, 노래하고, 챈트하고, 동작하며 즐긴다. Let's Make Music Fun!(1단계, 2단계, 3단계, 듣기, 노래와 챈트하기, 동작하기)
-유치원 과정(3년): 음악영어(Music English) 유치원 커리큘럼으로 유치원 5세, 6세, 7세 과정을 이수한다.
-초등과정(6년): Let's Make Music Fun!(1단계, 2단계, 3단계), Four Seasons(봄, 여름, 가을, 겨울), Jump Right In 음악교과과정, 영어음악감상, 영어뮤지컬

교사교육 과정

IEC Music English 온라인교육: -  www.musicenglish.co.kr
-음악영어: LMMF(1단계, 2단계, 3단계)
           Four Seasons(봄, 여름, 가을, 겨울)
           LMMF 교생실습(1단계, 2단계, 3단계)
-에드윈 고든: 영유아를 위한 음악학습이론
              음악학습 연속
              Music Play
-영어피아노: 메릴린 로(예비급, 1급)
-영어뮤지컬: 아동 영어뮤지컬 교육론
             Color Land 창작 영어뮤지컬
-조기영어: Story Book Time
           징검다리 영어
-음악교육: 유아음악과 조기교육
-음악감상: Move with Music(Purple, Green, Brown)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음악영어 전문지도자과정:
-LMMF(1단계, 2단계, 3단계: 1년 코스를 끝마친 교사는 연구소에서 IEC Music English 자격증코스 지원가능)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영어뮤지컬 전문지도자과정:
-여름학기와 겨울학기에 단기간 코스로 공부한다. (1년 코스를 끝마친 교사는 연구소에서 IEC Music English 자격증코스 지원가능)

               www.iecmusicenglish.com>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 영문학 박사과정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0-04-23 00:09]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