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27 00:19]
IEC MUSIC ENGLISH 음악수업 1(제157호)



 

 

이  헬  렌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 영문학 박사과정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1. IEC Music English의 이론적 배경
IEC는 Interactive Education for Children의 약자이다. 즉 어린이를 위한 상호교육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IEC Music English는 음악과 영어를 토대로 한 상호교육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아기가 출생할 때에 제일 먼저 접하는 것은 소리이다. 소리는 언어와 음악을 통해서 들려질 수 있다. 그런데 언어와 음악은 소리로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 이외에도 억양(Intonation), 악센트(Accent), 리듬(Rhythm), 음구/문구(Phrasing), 감정표현(Expression), 강약(Dynamics), 속도(Tempo), 음높이(Pitch)등이 매우 흡사하다. 그러므로 음악과 언어를 따로 분리시키기 보다는 함께 배울 때 상호 높은 효과가 일어난다. 더구나 비영어권 영유아들은 영어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로 음악수업을 받을 때에 음악을 정상적으로 배우면서 영어는 문화이입 과정을 거치게 된다.
얼바인 캘리포니아 대학의 인류학 교수인 Dr. Robert Garfias는 그의 논문에서 음악과 언어는 두뇌의 한 계통에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러한 두뇌의 계통은 신생아 때부터 습득하여 말을 할 때까지 지속한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Fernald는 1982년에 신생아는 어른의 말보다는 Motherese(엄마언어)를 더 빨리 듣는다는 것을 알았다. 엄마언어는 노래의 음높이와 챈트의 리듬이 가미된 언어이다. 즉 노래와 리듬이 있는 음악수업은 어린이들의 언어발달에 놀라운 효과를 가져 온다. 또 Dr. Frank Wilson은 아이에게 일찍 음악적 경험을 하도록 해주는 것은 그들의 신체적 조절, 순간포착, 기억력, 시각적 능력, 청각적 능력, 그리고 언어 기술능력을 발달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아이들이 음악을 듣고 음악적 기교를 연습하는 일이 많아지면, 그들은 스스로 배우는 일, 정신집중, 그리고 높은 개인적 적응력과 사회적 적응력 등의 아주 중요한 경험을 쌓아 갈 수 있다고 한다. 뉴욕 알바니의 어린이 음악자이며 언어 병리학자인 Charmaine Cave는 어린이가 사물을 조정하고, 듣고, 집중하고 이야기하는 동안에 언어기술을 발달시킨다고 한다. 그리고 음악적 악기사용과 동작은 언어 기술발달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언어신경 연접세포(Linguistic Synapses)가 자극을 받도록 영어로 노래나 챈트를 해주면 비록 아이가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영어의 소리에 대한 감각을 익히기 때문에 아이가 커서 영어를 배울 때 이미 자기가 들은 언어를 쉽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그것은 두뇌표피의 Temporal Lobe(듣는 기능에 속하는 것으로 지각, 언어, 기억, 감정표현 등을 한다) 안에 있는 Planum Temporal은 소리를 각 종류별로 분류하여 정리하여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언어와 청각진행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아이가 한국노래와 챈트 그리고 영어노래와 챈트 이 두 가지를 익혔다면, 그 아이의 두뇌 속에 있는 Planum Temporale은 한국어소리와 영어소리를 따로 따로 분리하여 정리할 것이다. 워싱턴 대학의 Patricia Kuhl은 아기는 12개월이 될 때까지 두뇌에 청각적 지도를 가지게 된다고 한다. 예를 들면, 영어와 한국어를 모두 흡수한 아이들은 두 개의 청각적 지도를 갖게 되지만 한 가지 언어만 접한 아이들은 한 가지 지도만 가진다는 것이다. 12개월 이전에 영어와 한국어로 옹알뇌에 하는 어린이들은 자연스럽게 두 가지 언어를 모국어처럼 말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영어를 가지여 주는 것은 나중에 아이가 영어를 배울 때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므로 음악영어는 앞으로의 어린이들이 거쳐야하는 과정을 위해은 두를 쌓아 주어서 성공적인 영어 학습의 성취를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영어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표현이 음악적인 감성을 자극시켜서 타고난 음악적 잠재력을 달성하고 어린 아이들은 영어의 가사보다는 음악에 더 몰두하게 되는 본능이 있으므로 자신의 음악적 감성을 최대로 발휘하게 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가드너 박사의 8가지 지능을 고루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맨 먼저 접해주어야 할 것이 바로 언어와 음악이다. 다른 지능은 이 언어와 음악의 지능을 토대로 하여 그 위에 형성되어져야 균형이 이루어진다. 즉 영어와 음악이 나머지 지능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은 이러한 이론들을 정립하여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하여 지도되어지고 있다.

2.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철학적 배경
● 상호적 교육 : 음악영어 교수법에서 의미하는 ‘상호적 교육’이란 과목과 과목간의 상호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부모와 학생, 교사와 부모간의 상호적 관계를 의미한다. 교사는 지식 전달자로써 머물지 않고 학생들과의 끊임없는 상호 관계를 통하여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는 동시에 모델이 된다. 학생과 학생은 서로간의 관계를 통해 집단 안에서의 상호 협동능력을 높인다.
부모는 어린 자녀와 공통된 관심사를 발전시키는 동안 아이의 학습능력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후에 자녀를 위해 아낌없는 후원과 음악적 갈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준다. 교사와 부모는 아이를 위하여 서로 의논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노력한다. 그래서 음악영어 교수법은 상호적 교육을 먼저 생각하여 자칫 일방적으로 주어질 수 있는 주입식 교육을 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 모국어의 습득 방법 : Dr. Edwin E. Gordon은 음악은 모국어를 배우는 방법으로 습득해야 하며 생후 9세가 되면 아이가 가지고 태어난 음악적성이 고정 되므로 출생 후부터 오디에이션(음악에서의 생각)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이러한 오디에이션 수업을 위한 이론을 발표하고 실제적인 수업을 제시한다. IEC Music English는 그의 방법론이 음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님을 입증했다. 그의 교수법은 모든 과목에서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곧 교육의 토대를 제공했다고 본다.

● 다중지능의 개발 : 하버드 대학의 신경 물리학자이며, 심리학자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교수는 “인간은 누구나 8가지 종류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과 문화에 따라 특별히 그중 어느 종류의 지능이 높을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종류의 지능이 상호작용하는 방식도 개인과 문화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가드너는 단순히 언어, 수학, 그리고 과학지능의 높고 낮음에 따라 그 사람의 지능이 높고 낮음을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며 오히려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8가지 지능이 모두 다 필요하며 이 8가지 지능들이 합해져 독특한 방식을 가진 한 사람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IEC Music English는 상호적인 교육과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며 동시에 가드너의 주장에 동의하여 음악과 영어를 포함한 나머지 6가지 지능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수업 활동을 진행한다. 음악영어와 가드너의 다중지능과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영어를 활동 언어로 정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음악영어 수업은 제 2 외국어의 노출과 흡수를 증진시킨다. 또한 리듬에 의하여 소리 내는 언어의 한 방법인 챈트는 언어활동에 놀라운 효과를 준다.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영어를 아이들이 가장 쉽게 받아들이는 음악을 통하여 습득하는 방법은 그들이 영어는 쉬운 과목이라고 느끼며 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와준다.
- 논리적·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 ence) : 모든 음악은 길고 짧은 음표와 쉼표들이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을 구성하여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다. 또한 음악은 수학의 바탕인 리듬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으므로 음악 영어 수업의 챈트하고 노래하는 활동은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경험을 꾸준히 갖도록 한다.





이헬렌
[기사입력일 : 2010-04-27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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