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04-30 09:19]
임용순의 전문음악교육인의 길 52 (제162호)



 

 

2010년도 신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해 가을부터 시작된 신종플루로 인한 타격에서 겨우 벗어난 학원계로서는 이번 3월은 1년 농사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점이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음악교육의 질적향상은 물론이고 경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기입니다. 특히 초등학교에 새로 입학하는 신입생들과 피아노교육을 처음 시작하려는 입문자들을 위한 다각적인 마케팅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신학기를 준비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환경
필자가 많은 학원들을 방문할 때 그 학원을 평가하는 첫번째 항목은 바로 학원환경 입니다. 물론 음악학원 특성상 룸이 많이 존재하고 청소하기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여타 학원에 비해 위생과 청결상태가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남동생이나 남편이 도와주지 않는다면 무거운 짐들조차 몇 달씩 먼지를 머금고 그 자리에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가 허다하죠.
신학기를 맞아 많은 학부모들이 찾아오는 시기이므로 손을 빌려서라도 학원을 대청소 하는 것이 첫번째 방법입니다.(더구나 신종플루로 인한 위생물품도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죠)

2. 경영철학
‘우리학원은 한번도 홍보한 적이 없어요. 그래도 잘되요’라고 자랑 삼아 말씀하시는 원장님들이 많죠. 하지만 이러한 말들은 본인이 학원의 경영철학없이 어쩌면 열심히 가르치는 데만 열중하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경영철학이 없다라는 것은 주변에 인테리어를 잘 갖춘 새로운 음악학원이 들어온다면 바로 경쟁력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학원의 경영철학이라 함은 뿌리깊은 나무를 심는 것이라 할 수 있죠. 즉 전통과 명문학원으로 어떠한 외부요인에도 흔들리지 않는 학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3. 홍보(마케팅)
이러한 경영철학은 문서로도 나타낼 수 있어야 하는데 본인이 정리하기 힘들다면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여 같이 정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가장 잘가르치는 방법이나 악기 등을 마인드맵으로 그려보고 정리하여 전단이나 유인물을 만드는 것이죠. 수요일 아이들과 앙상블 하는 것이 여타학원보다 자신이 있거나 다른 학원보다 콩쿨입상자를 많이 배출한다거나 다양한 악기교육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 등이 경쟁력 있는 특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냥 하루하루 열심히’ 보다는 1년 또는 3~4년 후의 계획을 수립해 보고 보다 경쟁력 있는 자신을 위해 재교육의 기회와 학원경영의 초석을 다질 수 있는 3월이 되시길 바랍니다.





임용순
[기사입력일 : 2010-04-30 09:19]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