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11-25 11:07]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배경 14(제170호)



 

 

아동 영어뮤지컬의 3 가지 요소는 극본, 음악, 그리고 안무인데 극본과 음악은 이미 설명했는바 이제 그 중에서 마지막 요소인 안무에 대해서 설명한다. 아동 영어뮤지컬에서 안무는 어린이들의 연령에 따라서 제한된다. 즉 같은 작품을 선정했다 하더라도 교사가 출연자들의 신체적 특성에 맞추어 안무를 다르게 변형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이유로 아동 영어뮤지컬을 지도하는 교사는 다분한 창의성이 요구된다. 안무의 종류를 살펴보면 대사안무, 가창안무, 장면안무, 그리고 춤 안무로 구분한다.

대사 안무 - 춤이라고 하기보다는 대사의 의미를 극대화 하도록 도와주는 몸동작이라고 보는 것이 좋다. 무대에서 배우가 대사를 하면서 동작을 하는 것은 청중에게 그 의미를 전달시켜주는 빠른 방법일 뿐만 아니라 무대 전체의 공간 구성을 위해서도 예술적인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성인뮤지컬 배우들과 다르게 어린이들은 대사와 동작을 관련시키는데 있어서 표현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사에 일일이 맞추어서 상황을 실제로 교사가 모델로 보여주면서 지도해야 한다.
즉 극본에 있는 모든 대사의 문장 다음에는 꼭 행동을 위한 설명을 추가시키는 것이 좋다. 행동에 대한 설명은 2가지로 분류되는데 하나는 배우가 직접 보여줘야 하는 움직임이고 다른 하나는 극의 흐름에 맞추어 첨가되는 것이다. 배우의 움직임을 위해서는 다음의 보기처럼 밑줄이 그어진 이탤릭으로 표현한다. “Hew! Now we don’t have to sleep outside. 손을 가슴에 올려 쓸어 내린다. “ 그리고 극의 흐름을 위한 행동은 다음의 보기처럼 괄호를 사용한다. ”Come on! Let’s go.(손짓하고, Sisy의 손을 잡고 집 쪽으로 뛴다.)” 대본에 있는 대사 옆에 이러한 지시어들이 들어 있으면 교사도 지도할 때 일관성이 있고 또 어린이들도 대사안무의 기능을 알 수 있어서 점점 자연스러운 표현을 만든다. 무엇보다도 무대에서 배우가 대사에 맞는 정확한 행동을 보여주어서 뮤지컬의 흐름을 원활하게 진행시킨다.
가창안무 - 노래를 하는 동안 그 노래에 어울리도록 안무를 첨가시키는 것이다. 먼저 중요한 것은 안무가 노래의 가사에 맞게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노래의 느낌과 내용에 맞추어서 안무가 구성되지 않으면 뮤지컬의 전체적인 흐름이 분산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청중이 가창안무가 극의 내용에 포함되었다기 보다는 춤을 보여주기 위한 에피소드 정도로 이해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가창안무의 역할은 극의 플롯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노래를 통해 청각적으로 그리고 춤을 통해 시각적으로 스토리를 극대화 시키므로 청중의 감정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배우들이 노래와 춤을 동시에 해야 하기 때문에 노래를 녹음을 해서 안무를 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직접 무대에서 노래를 라이브로 하면서 안무를 해야 하는지를 선택해야 한다. 그것은 어린이들의 연령과 능력을 고려하여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가장 자연스럽고 좋은 것은 노래를 하면서 춤을 추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무대에서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가창안무를 연출하는 것은 그들에게 있어서 큰 성취감을 안겨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린이들이 그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한다면 노래를 미리 녹음을 하여서 녹음에 맞추어 안무를 지도하는 것도 안정적이다. 그리고 가창안무는 노래에 맞추어 동작을 패턴화시키는 것이 좋다. 그래야 노래도 안무도 성공적으로 어우러질 수 있다. 어린이들이 노래를 하면서 기억하고 활동하기 좋도록 안무에 패턴의 일관성을 주는 것이 우선이다. 더 나아가 가창안무에서는 솔로와 코러스의 활동을 다르게 할 수도 있고 같게 할 수도 있지만 무대에서 차지하는 그들의 위치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리 동작을 정하여서 연습하는 것이 좋다.
장면안무 - 가창안무와 다르게 배경음악을 사용하여 동작을 표현한다. 대사안무가 대사의 내용에 맞는 행동을 하듯이 장면안무는 각 장면과 연관된 동작을 보여주어야 한다. 어린이들은 구체적인 장면묘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함으로 먼저 배경음악을 듣고 그 음악에 맞추어 특정한 부분과 동작을 연관시키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부분 연습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자주 변형시키지 않아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교사가 모델이 되어서 배경음악과 관련된 동작의 모형을 일일이 어린이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와 함께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장면에서 교사가 어린이들에게 “칠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라고 막연히 말하는 것보다는 A부분에서는 브러시를 위와 아래로 움직이고, B부분에서는 친구와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모습을 하고, C부분에서는 페인트 브러시를 통에 넣고 젖는 모습을 한다고 등등을 말한 후에 그러한 동작을 자세히 본을 보여준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확실한 동작을 보고 익힌 다음 자연스럽게 몸에 익숙하게 되도록 교사는 지도해야 한다.
춤 안무 - 기악음악에 맞추어 춤으로 표현되는 것을 말한다. 장면안무와 혼동할 수도 있겠지만 장면안무는 배경음악을 동반한 간단한 움직임이라고 본다면 춤 안무는 기악음악과 춤의 비중이 모두 중요하고 배우들의 특성에 맞추어 본격적인 춤의 종류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 종류를 살펴보면 첫째, 뮤지컬이 시작될 때 전체 배우들이 작품의 주제를 알리는 Opening Number가 있다. 이것은 앞으로 진행될 뮤지컬의 내용과 출연할 배우들을 춤으로 소개하는 형태라고 보면 된다.
둘째, 혼자서 하는 Solo가 있는데 한 배우의 내면적인 심리를 묘사하는 춤의 형태이다. 이것은 장면과 장면 사이에서 배우 혼자서 무대 있을 수도 있고 다른 군중과 함께 있을 수도 있는데 만약 다른 배우들과 함께 있을 때는 Solo가 진행되는 동안 다른 배우들이 해야 하는 표정이나 행동을 역시 일일이 지도해야 한다.
셋째, 두 사람이나 두 파트가 하는 Duet이 있다. 이것은 두 배우의 친근한 감정이나 아니면 격한 갈등을 표현하는 춤이다. 장면의 이야기에 맞추어 진지한 분위기나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각 역할에 어울리는 배우들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뮤지컬을 연상하면 떠오른 춤의 형태로서 Production Number가 있다. 이것은 뮤지컬만이 보여주는 독특한 춤이기 때문에 스케일이 큰 음악과 함께 화려한 의상, 충만한 조명, 춤에 도움을 주는 무대장치가 필요하다. 그리고 다수의 배우들이 한꺼번에 출연함으로 어린이들의 질서와 협동이 요구된다. 이러한 형태의 군무는 신체의 움직임이 단순하면서도 크고 대담하고 강약이 대조되도록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작품의 이야기 전개나 장면의 연결에서 중요한 임무를 담당하고 있는 Ballet Sequence가 있다. 이것은 앞에서 설명한 춤의 위력보다는 작품의 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는 동작의 표현력에 중점을 두고 어린이들을 지도해야 한다.
Ballet Sequence는 어린이들이 작품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와 애착을 가지고 할 수 있도록 미리 영어대사에 대한 공부를 한 뒤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설명한 안무의 종류를 분석해보면 대사안무는 연극에서 주로 사용되고, 가창안무는 오페라에서 자주 찾아 볼 수 있고, 춤 안무는 뮤지컬에서 주를 이루고, 장면안무는 위의 3가지 장르 모두에 포함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뮤지컬은 연극, 발레, 오페라의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는 종합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은 이러한 종합예술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뮤지컬을 통해서 연극, 발레, 오페라를 앞으로 더욱 친근하게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뮤지컬에서 보여주는 4가지 안무를 통해 어린이들은 그들이 등장하는 작품을 쉽게 이해함으로 문학적인 소양을 조금씩 길러나갈 것이다.
그들은 안무를 배워나가는 동안 신체의 움직임이 마음의 표출이라는 것을 스스로 직접 느낄 것이다. 즉 어린이들은 정신과 육체가 각각 다른 기능이 아니라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그것들의 조화가 이루어지는 순간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이세상의 어느 누구도 혼자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체험할 것이다. 안무를 배워나가는 동안 그들은 한 개인의 정신과 육체의 조화뿐만 아니라 자신과 출연하는 배우들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협동심과 통일감의 위력을 감지할 것이다.
즉 이 세상은 하나 하나의 각 개체가 모여서 드디어 또 하나의 큰 전체를 이루어 낸다는 것을 어린이들은 뮤지컬을 통해서 이해할 것이다.





이헬렌
[기사입력일 : 2010-11-25 11:0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