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1-01-27 12:13]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배경 16(제172호)



‘아동 영어뮤지컬의 연출(2)’
 
 
 

 

작품선택 및 분석에 대한 논의에 이어서 이번에는 블락킹(blocking)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블락킹은 배우들이 무대에서 움직일 수 있는 지역을 미리 선정해주고 전체의 흐름에 따라서 대사의 연결성, 소품의 위치, 배우들과의 의사소통, 음악의 적용, 극에 알맞은 조명과 마이크의 조절 등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리허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작업이다.

특히 어린이 뮤지컬에서는 블락킹을 얼마나 잘 했느냐에 따라서 뮤지컬의 결과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에 교사가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꼼꼼하게 준비하여야 할 부분이다. 다시 말해 교사는 블락킹을 대충 짐작하여 만들거나 자주 변경시켜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신중을 기하여서 지면에 최종적으로 정리를 하여 블락킹 노트를 만들어야 한다. 블락킹 노트는 누구나 그것을 바탕으로 연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일관성을 가지고 통일적으로 구성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보다 앞서 무대의 구역에 대한 용도를 우선 알아보는 것이 우선이다.
블락킹은 무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미리 예상하고 만들어지기 때문에 교사나 연출자는 뮤지컬이 공연되는 무대의 구조에 대하여 역시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극장형태의 무대를 프로세니엄 스테이지(Proscenium Stage)라고 하는데 우선 무대의 구역에 대하여 이름을 통일시켜보면 무대에서 객석을 바라 볼 때는 무대 오른쪽(stage right)과 무대 왼쪽(stage left)으로 구분하고 객석에서 무대를 바라 볼 때는 객석 오른쪽(house right)과 객석 왼쪽(house left)으로 부르도록 한다. 그런 다음 어린이들에게는 무대 오른쪽이나 무대 왼쪽으로 지시를 하고 조명과 음향 담당자에게는 객석 오른쪽과 객석 왼쪽으로 부르도록 지시한다.
무대를 9개의 구역으로 등분하여서 살펴보면, 무대에서 객석을 바라 볼 때 가장 중점적인 구역은 맨 앞의 가운데 지역인 다운센터(down center)이고 그 다음은 그것의 바로 뒤에 있는, 9개 구역의 가장 중앙인, 센터(center)가 두 번째 중점이 된다. 지금 말한 두 장소를 중심으로 다운 센터의 오른쪽(down right)과 왼쪽(down left)이 차례로 집중되고 나서 센터의 오른쪽(right center)과 왼쪽(left center)이 차례로 중점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연출자나 교사는 지금 설명한 순서대로 중요한 배역을 배치하도록 하고 무대의 가장 뒤에는 집중이 가장 덜 된 곳이기 때문에 무대장치의 배경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간단하게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숫자는 가장 집중이 잘되는 순서를 표기한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이름들은 무대를 구역으로 나누어 부르는 전문용어들인데 아동 뮤지컬에서 어린이들이 쉽게 구역을 이해하도록 하려면 색상과 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무대에서 객석을 바라볼 때 무대 가운에 부분은 노랑(Yellow), 무대 오른쪽은 파랑(Blue), 무대 왼쪽은 초록(Green)으로 정하고 맨 앞에는 1번, 그 다음 중앙부분은 2번, 가장 뒤 부분은 3번을 사용한다. 간단하게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일단 무대의 위치를 정하였으면 어린이들이 각 구역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연습에 들어가기 전에 각 색상에 번호를 적은 테이프를 바닥에 붙여두는 것이 좋다.
어린이들이 각자 자신의 무대 위치를 정하고 나면 교사는 사전 블락킹을 만들어서 미리 준비한 다음 어린이들과 실제로 연습하는 동안 자신의 사전 블락킹의 적용 여부를 알아보면서 블락킹 노트를 완성시킨다. 대본에는 대사 위에 필요한 숫자가 표시되어 있어야 하고 이동 노선에 대한 짤막한 설명을 대본 위에 표시한다. 교사는 이 짤막한 설명을 블락킹 노트 위에 적으면 된다. 또한 무대 평면도 위에는 무대 장치, 등장인물 이름, 그리고 소품 등도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 배우들의 이동 노선은 화살표로 표시하며, 번호를 화살표 또는 배우 이름 위에 표시하여 각 번호가 어떤 행동과 움직임이 요구되는지를 교사는 메모한다. 이렇게 정확하게 표시를 하는 이유는 연출가본인이 직접 구상한 움직임이라 하더라도 모든 움직임을 다 기억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의 경우 블락킹 작업을 진행할 때 움직임을 여러 번 바꾸게 되면 그 다음 리허설 때 어떤 움직임을 지시하였는지 교사도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다음은 블락킹 노트에 기입되어 있는 견본이다.
1. Polly, 집에서 나와 Y2(무대 중앙)이동
2. Polly, Y2에서 G2(테이블 방향)로 이동
3. Tom, OS(무대 밖에서) (B3)울타리로 이동
4. Polly, Y2로 이동
5. Tom, Fence 뒤에서 Y2 로 튀어나옴
6. Polly, Y2에서 G2(테이블)로 이동
7. Tom, Y2에서 G3(집 안으로) 이동
8. Polly, G2에서 G3로 이동
이렇게 대본과 블락킹 노트에 자세히 배우들의 이동동작을 표시한 다음에는 바로 연습을 시작한다. 블락킹 연습 시에는 먼저 어린이들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그들의 위치를 정해주고 소품도 사용하도록 한다. 어린이들이 자신의 위치, 이동노선, 소품사용을 어느 정도 익히고 나면 교사는 그들에게 음악과 함께 안무를 연습하도록 지시한다. 한 장면의 블락킹이 완성되고 연습에 들어가는 동안 다른 장면의 블락킹을 시작하면서 이러한 식으로 각 장면마다 블락킹을 하고 나면 완전 블락(fully blocked)을 시킨다. 한 장면이 완전 블락킹이 되면 더 이상 수정하지 않도록 하면서 다음 장면의 블락킹 노트를 만드는 식으로 점검을 한다. 어린이들에게 수정을 많이 요구하게 되면 정작 뮤지컬이 공연되는 날 그들이 혼동할 염려가 있으므로 최종적인 블락킹 작업이 마무리 되면 더 이상은 변경하지 않고 몸에 익숙해 질 때까지 연습하는 것이 좋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나 연출가는 본격적인 연습을 하기 전에 대본, 최종 블락킹 노트, 소품, 연습용 CD 등을 준비하도록 한다. 이때 어린이들이 가정에서 연습할 최종 대본과 함께 연습용 CD도 배부한다.
어느 정도 연습이 진행 된 다음에는 공연용 CD를 제작하도록 한다. 이것은 전문 스튜디오에서 하여야 하며 이 때는 어린이들의 목소리를 직접 녹음해야 하므로 어린이들이 노래를 익숙하게 부를 수 있어야 가능하다. 만약 전문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한다면 노래의 반주를 먼저 녹음한 다음에 어린이들의 노래를 더빙하는 방법도 있다. 아무리 전문 스튜디오라 하더라도 어린이들은 헤드폰이나 마이크 사용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교사는 직접 자세한 방법들을 어린이에게 교육을 하여야 한다. 만약 충분히 준비하지 않으면 스튜디오 녹음 시간이 지연되므로 그만큼 비용이 추가된다는 것을 교사는 사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연습이 충분히 되고 녹음까지 마쳤다면 이제부터는 녹음한 CD를 사용하여 공연연습에 들어간다. 이때는 세밀한 부분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연습하는 것이 아니고 블락킹 노트에 맞추어서 공연 CD를 사용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소품도 더 이상은 교체하지 않고 공연 때 사용할 소품을 직접 가지고 연습을 해야 한다. 그래서 마치 실제 공연을 하는 것처럼 유연하게 진행되는 흐름을 어린이들이 느껴서 뮤지컬 자체를 즐기도록 해야 한다.
아동 영어뮤지컬의 목적은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개발시키고, 어린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모국어처럼 영어를 구사할 뿐만 아니라 종합예술로서의 뮤지컬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공연연습 때에는 공연의 성공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어린이들 스스로가 극을 이끌어가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교사나 연출가는 어린이들에게 계속적인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아동 영어뮤지컬의 목적이 교육에 있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다음 호에는 대본지도를 할 때의 영어교육과 음악교육 교수법에 대해서 논의하려고 한다.






이헬렌
[기사입력일 : 2011-01-27 12:13]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