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1-08-19 12:43]
‘뮤직홈’ 악기세트로 여는 ‘감성세상’(제173호)



“다양한 악기로 활동하는 뮤직홈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아이의 감성과 자신감을 키워주세요!”

EQ(감성지능) 개념의 창시자인, 세계적인 심리학자 다니엘 골먼은 “사람의 성공은 20퍼센트의 아이큐와 80퍼센트의 정서능력이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예전에는 혼자 똑똑한 사람, 성적이 좋은 사람이 인정을 받았다면, 이제는,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한 분야의 전문적인 능력 외에도 정서능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즉, 우뇌적 감성능력을 잘 발휘하는 사람, 나의 감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감정도 이해하며 아우를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리더가 되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필수조건인 “감성능력”! 어떻게 하면 키워줄 수 있을까요? 공병호 박사는 자신의 책 <미래 인재로 키우는 우리아이 10년 프로젝트>에서 감성을 키우려면 예술교육이 가장 좋은데, 그 중 “음악”이 최고의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음악은 인간이 가진 그 어떤 기호보다 더 빨리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고, 음악을 연주하려면 그 안에 담겨있는 감정과 사상을 완전히 이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를 성공하는 리더로 키우려면 음악교육은 필수적이며, 한 두 가지 악기는 평생 연주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음악교육, 악기교육이 필요하다고 해서, 3-4세 아이들에게 피아노, 첼로, 플루트 등과 같은 악기를 가르칠 수 있을까요? 사실 유아시기에 만나는 악기는 유아 발달단계에 잘 맞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악기 연주 능력이 아이들의 신체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아에게 피아노를 탐색의 대상으로 소개할 수는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다양한 악기 소리를 경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피아노라는 악기를 연주하려면 테크닉, 즉 연주기술이 필요하고 신체조절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눈과 손의 협응력이(eye-hand coordination skills) 발달해야 악보를 보며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직 신체적으로 준비가 안된 3세, 4세 아이들이 피아노를 배우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고 스트레스가 되는 일입니다. 음악을 감각적으로 충분히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유아시기에, 자신이 다루기 힘든 악기를 배움으로써 스트레스를 받고, 음악에 대한 부정적인 마음이 생긴다면, 아이의 삶을 풍성하게,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길을 막는,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 시기에 만나는 악기는 아이가 쉽게 연주하면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유아 발달에 맞는 악기여야 합니다. 악기 연주 방법을 터득하느라 힘들어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음악을 감각적으로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악기로 음악을 가르쳐야 합니다. 바로 뮤직홈 악기 세트는 이러한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구성되었습니다.

우리 아이의 감성과 자신감을 쑥쑥 자라게 해줄 뮤직홈 악기세트! 어떤 특징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1. 뮤직홈 악기세트는 유아의 발달에 맞는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뮤직홈 악기 세트는 단순히 두드리고 흔들기만 해도 멋진 연주가 되는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율 타악기인 실로폰과 터치 핸드벨도 낱개로 하나씩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선율연주를 할 때도 실패경험보다 성공의 경험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한 아이가 악기 연주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공체험을 하게 되면 아이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소유하게 되고 자신감있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즉, 음악을 통해 형성된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아이들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 확산되어 자신감있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아이로 성장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뮤직홈 악기세트는 다양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는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무, 금속, 가죽 등의 다양한 재질의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시기에 꼭 경험해야 하는 다양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두드리고 문질러서 소리를 내는 악기뿐만 아니라 불어서 소리를 내는 카주, 트레인휘슬과 같은 악기가 포함되어 있어서 관악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악기재질에 따라 다른 소리를 경험하고 소리를 분류해봄으로써 과학적인 관찰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3. 뮤직홈 악기세트를 통해 아이들은 음악적 개념을 깊이 느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노래 부르기와 신체활동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지만, 악기연주를 통해서 음악적 개념을 더 깊이, 더 다양한 방법으로 느끼고 표현할 수 있답니다. 리듬감, 다이나믹, 음의 높고 낮음, 화성, 음색, 형식 등의 개념들을 악기연주를 통해 익힐 수 있으며, 이는 아이가 피아노 혹은 바이올린과 같은 악기를 배우게 될 때, 예술성이 풍부한 연주를 하는 음악적인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4. 뮤직홈 악기세트를 통해 아이들은 창의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악기를 가지고 하나의 방법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찾는 과정을 통해, 또한 악기 소리를 자신이 알고 있는 다른 소리로 연결시키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확산적 사고를 하게 되고 이를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악기를 활용한 뮤직홈 수업은 틀에 짜여진 교육이 아닌, 틀을 벗어나서 아이들 스스로의 생각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준답니다.
5. 뮤직홈 악기연주를 통해 아이들의 인내심과 집중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악기의 긴 울림이 멈출 때까지 집중해서 듣는 활동을 통해, 리듬패턴에 맞춰, 노래와 CD음악에 맞춰 악기 연주를 하는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인내심과 집중력을 기르게 됩니다. 음악 활동 안에서 길러진 인내심과 집중력은 아이들이 앞으로 학습을 하고 삶을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유아에게 음악은 생활의 일부분이고 음악적 경험은 아이의 음악성과 예술성 발달 및 표현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음악교육은 아이들의 감성과 정서를 터치하고, 창의성과 표현력, 그리고 집중력과 인내심까지 키워주어 아이의 삶을 풍성하고 성공적으로 이끌어줍니다.
특히, 다양한 악기로 풍성한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는 뮤직홈 프로그램은 우리 아이의 삶을 더욱 행복하고 의미 있게 이끌어 줄 것입니다. 우리 아이를 감성 리더로 키우고 싶은 부모님들! 각 지사를 통해 뮤직홈 프로그램에 문을 두드리세요! 아이의 감성과 창의성, 표현력이 쑥쑥 자라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Adventure Music Home”
아이들의 삶이 음악이 됩니다!”

국내 최고의 1:1 방문 피아노 교육기업 “에듀프라임” 에서 개발된 뮤직홈 프로그램은 3-5세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체계적으로 개발된 통합 감성 음악 프로그램입니다.
오르프, 달크로즈, 코다이와 같은 선진 음악 교육가들의 사상 과 피아제, 브루너, 가드너 등의 교육 심리학자들의 교육 이론, 그리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My First Adventure 교재를 바탕으로 개발된 뮤직홈 프로그램! 많은 음악 프로그램이 있지만, 전문 음악교육 기업에서 개발하고 전문 음악 교사가 가르치는 어드벤처 뮤직홈 프로그램은 그 특별함이 다릅니다!
3-5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음악학원이나 유치원, 어린이집, 영재원에 도입하신다면 영유아 전인교육을 실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드벤처 뮤직홈’ 커리큘럼의 특징
뮤직홈 프로그램은 단순히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따라하는 교육이 아닌, 아이가 직접 경험하고 감각적으로 느끼며 스스로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창의적인 감성을 소유한 우리 아이! 뮤직홈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Fun : 뮤직홈 프로그램은 재미있습니다!
아이들의 심리와 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하고 싶어 하게 되고 감각적으로 재미있게 음악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Creative : 뮤직홈 프로그램은 창의적입니다!
다양한 스토리와 연관된 음악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또한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음악 수업에 참여하면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3. All Together : 뮤직홈 프로그램은 온 가족이 함께 합니다!
분기별로 제공되는 워크북과 CD를 통해 음악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아이들 삶의 모든 순간이 음악과 함께 하게 됩니다. 특히, 엄마가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활용해서 온 가족이 함께 하는 Family Music Time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Sense of Achievement : 뮤직홈 프로그램은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결과가 아닌 과정을 중시하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더 나아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5. Emotion Coaching : 뮤직홈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감성을 코칭합니다!
다양한 음악의 감상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까지 헤아릴 수 있는 감성을 소유하게 됩니다. 또한 규칙이 있는 활동과 리듬 합주를 통해 인내심과 배려심을 기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6. English Music : 뮤직홈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영어 감각을 키워줍니다!
영어 노래를 활용한 음악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영어를 부담없이 감각적으로 익히게 됩니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1-08-19 12:43]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