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1-08-19 13:01]
수요특강 악기 추천 상품 ‘클라리네오(제173호)



영국의 유명 교육자인 그래엄 라이온스는 49년이 넘도록 클라리넷을 교육하면서 기존의 클라리넷이 어린이가 연주하기엔 너무 무겁고 톤 홀이 너무 커 어린이가 배우기 힘들다는 점, 일반적인 클라리넷은 케이스 안에 5피스로 분리되어 담겨있어 조심스럽게 조립해야 할 필요성에 비해 어린이들은 악기를 마구 다루어 쉽게 망가뜨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서 아이디어를 착안, 많은 연구와 기술이 동원되며 4년 동안 뮤지션과 엔지니어팀의 헌신적인 땀과 노력의 결실로 탄생된 악기가 ‘클라리네오’다. 이 악기의 특징은 가벼우면서도 6~7세 아이라면 간단히 잡을 수 있을 만큼 다루기 쉬우며 케이스에서 꺼내 간단히 조립하면 곧바로 연주가 가능하다. 또한 까다로운 관리가 필요치 않아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에도 적당하며 무엇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매력이다.

‘클라리네오’라는 악기이름의 유래는?
분명히 클라리넷을 기본으로 설계된 어쿠스틱 악기이며 발음 구조도 비슷하고 Boehm 운지법도 동일하다. 단지 음악교육과 취미의 목적을 가지는 것이 기능적으로 다를 뿐 클라리네오는 어린이들이 연주하기에 적합하고 좋은 소리를 지녔으며 C조의 관악기로 초등학교에서 악기를 배우는 과정과 호환되어 집에서 피아노나 바이올린, 기타와 함께 연주하는 것도 가능하다. 클라리네오를 배우는 연령이 7살 어린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아이가 학교에서 배운 ‘오즈의 마법사’ 곡을 집으로 가져오고 그것을 부모님이 피아노로 반주해 주면 아이가 노래 파트를 클라리네오로 연주하면 된다.
보통 클라리넷의 경우 피치가 B♭이므로 피아노 악보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클라리네오는 일반적인 B♭클라리넷에 비해 학교와 집에서 같은 악보로 연주할 수 있는 점이 다르다.
이 악기는 클라리넷에서 파생되었으나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다른 기능을 가진 ‘완전히 새로운 악기’라는 뜻을 지니며 클라리넷을 대체하거나 경쟁하지 않는 ‘클라리네오’란 이름으로 새롭게 탄생된 것이다.

초보자를 위해 디자인 된 클라리네오가 고급과정의 연주가 가능할까요?
재즈나 클래식음악을 연주하기에 제한이 거의 없다. 음역은 중간C 아래 E부터 3옥타브 반을 갖추었다. 또 고급자를 위한 아주 높은 음도 낼 수 있으며 모든 음은 모짜르트나 웨버의 클라리넷 콘체르토 같은 곡을 클라리네오로 클라리넷같이 쉽게 연주가 가능하다. 또한 클라리넷에 존재하지 않던 시대의 바이올린, 플루트나 리코더를 위한 바로크 소나타의 원곡도 응용이 가능하다. 가끔 재즈 세팅시에 클라리네오로 연주하곤 하지만 밴드의 다른 연주자들도 일반 클라리넷 연주소리로 착각할 정도다.
클라리네오로 시작한 후 나중에 B♭클라리넷으로 전향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다. 그리고 색소폰을 더 쉽게 응용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자주 있는 이야기인데 클라리네오는 클라리넷과 같은 기본적인 운지를 지니므로 어린이가 B♭ 클라리넷을 연주할 만큼 성장하면 나머지는 거의 같다.
또한 클라리넷 연주자가 빠르게 색소폰을 익힐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구요. 어릴 적부터 클라리네오를 익힌 아이가 성장하여 클라리넷으로 변경할 수도 있으며 그 뿐만이 아니라 크로매틱으로 넓은 음역을 낼 수 있는 클라리네오로 수년간 연습하면 오보에나 바순, 혹은 금관악기에서도 경험을 살릴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악기를 불더라도 클라리네오를 계속 사용할 수 있는데 클라리네오를 사용하는 어른인 아마추어 음악가나 프로도 여럿 있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1-08-19 13:0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