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1-08-19 13:14]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18(제174호)



‘아동 영어뮤지컬 수업에서의 대본지도(2)’
 

 

아동 영어뮤지컬은 성인 뮤지컬과 크게 다르다. 여기서 논의하는 아동 영어뮤지컬은 성인 배우들이 아동 관객을 대상으로 공연하는 상업적인 뮤지컬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말 그대로 아동 영어뮤지컬은 아동이 뮤지컬 수업을 받으므로 인해 영어와 음악을 재미있고, 친숙하고, 쉽게 접하여서 영어교육과 음악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아동 영어뮤지컬에서 대사 지도는 모국어를 배우는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쉽고 자연스럽다. 지난 호 에서 충분히 설명한 대로 학생들이 먼저 듣기를 접하였으면 그 다음 교사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지도해야 한다. 이론상으로는 듣기가 제대로 되어 있으면 말하기도 쉽게 이루어질 것 같다고 교사는 여기겠지만 사실은 말하기 조차도 어떠한 교수형식을 갖추어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아 두어야 한다.
듣기 단계에서 학생들은 주로 교사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귀로 흡수하고 시각적으로 인지하였지만 말하기 단계에서는 교사의 말과 행동을 모방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교사는 이어서 학생들이 모방을 잘하였는지를 전체적으로 그리고 개별적으로 역시 평가한다. 여기서 한 가지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일반적으로 ‘모방’과 ‘평가’라는 단어가 교육차원에서 부정적으로 들릴 수 있다고 여기겠지만 아동 영어뮤지컬에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사용된다. 왜냐하면 아무리 많은 듣기 어휘를 습득했다고 해도 충분한 말하기 어휘를 실행하지 않으면 그러한 듣기 어휘는 의식적인 언어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의식하는 것은 인간의 내면적 사고로 그치겠지만 실행하는 것은 외면적으로 표출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모국어를 습득할 때에 부모나 주위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은 바로 그 자체가 언어를 배우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동영어뮤지컬에서의 말하기는 곧 모방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모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면 역시 부모나 주위사람들은 그 아이가 어른들이 말하는 것을 잘 이해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 아이에게 확인을 한다. 그와 똑같은 이치로 아동영어뮤지컬의 말하기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사의 언어와 행동을 이해하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방’과 ‘평가’는 언어를 배우는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과정이 되는 것이다.
일단 교사의 대사와 동작을 학생들이 모방하였으면 교사는 그들에게 행동을 하면서 대사를 말하고 이제 학생들은 교사의 것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고 교사와 함께 말을 하면서 동작한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교사가 행동을 하면 학생들은 대사를 말하고 교사가 대사를 말하면 학생들은 행동을 하는 식으로 평가를 한다. 이러한 과정을 알기 쉽게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다.

듣기 과정과 마찬가지로 말하기 과정도 동작이 포함된다는 것은 아동영어뮤지컬에서 필수이다. 그것은 대사가 담겨있는 CD를 학생들이 가정에서 듣고 오도록 하거나 아니면 대사가 있는 교재를 학생 스스로 읽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듣기를 하는 동안 우리는 언어가 내포하고 있는 장면을 머리 속으로 떠올리고 말하기를 하는 동안 몸동작을 시도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교사가 대사의 듣기와 말하기 지도에서 동작을 사용하여 시도하고 간단한 평가를 한 뒤에 학생들에게 대사가 익숙해졌다고 인정된 뒤에 CD나 교재를 준다면 학생들은 훨씬 쉽고 빠르게 습득할 것이다.
그런데 위에서 설명했던 말하기 지도는 배역과 상관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대사에 나오는 배역을 미리 학생들에게 지정해 주지 않는 것이다. 흔히 뮤지컬 수업에서는 미리 배역을 정하여서 자신의 대사만을 연습하도록 하는 것이 마치 상례인 것처럼 되어 있지만 그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영어뮤지컬 수업에 있는 모든 학생들은 전체의 대사를 함께 공부할 것이다. 그래서 모든 학생들은 각 극중 인물들의 전체대사를 잘 알고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사실 뮤지컬 공연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학생들은 상대방의 대사를 모두 알고 있기 때문에 극의 자연스런 흐름을 느낄 것이다. 그 결과 그들은 상당한 영어실력을 또한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학생들에게 전체의 대사를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는 우선 지도하고자 하는 장면의 대사를 행동을 동반하여 대 그룹의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그들과 함께 활동한다. 그리고 나서 교사는 소 그룹을 정해주는 것이 좋다. 가령 3명의 등장인물이 나오는 장면을 연습한다면 대 그룹을 셋의 소 그룹으로 분리하여 등장인물의 배역을 준다. 교사는 이제 그 분리된 각 소 그룹에게 정해준 배역을 대 그룹을 지도한 방법으로 연습시킨다. 다음 단계로 교사는 각 소 그룹마다 다시 3명의 등장인물로 나누어 연습하도록 지도한다. 즉 지금까지는 소 그룹이 한 명의 등장인물이 되었지만 이제부터는 소 그룹이 3명의 등장인물의 배역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이미 대 그룹 활동에서 3명의 등장인물 대사를 연습했기 때문에 그것을 복습하는 첫 번째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각 소 그룹에게 전체 학생들 앞에 나와서 시범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두 번째 단계의 복습을 시도 한다. 이러한 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전체 학생들에게는 어려움 없이 대사를 습득하여 재미있게 영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다음은 대 그룹이 10명일 경우의 소 그룹활동에 대한 예이다.
그런데 대 그룹과 소 그룹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대사의 억양, 발음, 표현력에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만약 각 장면을 대 그룹과 소 그룹으로 지도하면서 이러한 요소들을 소홀이 하게 되면 학생들은 잘못된 습관을 갖게 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공연을 실패할 수 있는 주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대 그룹활동에서 ‘모방’과 ‘평가’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는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다음은 대사지도에서 유념해 두어야 할 사항이다.
첫째, 대사는 정확한 발음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둘째, 언어는 억양으로 감정을 전달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억양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셋째, 호흡과 잠깐 멈춤이 말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할 때가 많다.
넷째, 대사는 언제나 몸짓이나 손짓을 수반한다.
다섯째, 대본을 외우기보다는 장면을 연상하고 기억하여 연기하도록 한다.
언어는 의식적으로보다는 본능적으로 배울 때에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되기 때문에 영어뮤지컬을 지도할 때는 학생들에게 대본을 주고 주입식으로 암기하는 방법을 회피하고 교사의 말과 행동을 학생들이 보고 모방을 함으로써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이헬렌
[기사입력일 : 2011-08-19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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