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1-10-21 13:24]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제181호)



'학습모드'를 통해서 8주 동안 교사가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하여 앞으로 학생들이 활동해야 할 내용을 친숙하게 접근시켰다면 이제는 학생들이 무대에서 공연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공연모드'로 접어든다. 학습모드와 마찬가지로 공연모드도 8주의 계획을 세운다. 어린이들은 한번 습득한 것은 좀처럼 변경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공연모드에서 실제의 공연상황을 언제나 염두에 두고 거의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기도 하다. 학습모드에서는 학생들 간의 관계, 작품의 내용, 등장인물의 성격묘사, 음악의 다양성, 장면의 대조, 대사의 적용 등으로 이루어졌다면, 공연모드에서는 좀 더 세부적이고도 전문적으로 깊은 활동을 위해 블락킹 연습, 다듬기 연습, 종합 연습, 공연 연습, 무대 연습을 통해서 완성도를 높이면서 공연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의 능력을 최대화시킨다.
블락킹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는 이미 여러 차례 설명을 했기 때문에 여기서는 블락킹 전에 교사가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과 블락킹 연습시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시할 사항을 정리한다.

<블락킹 연습 전에 준비할 사항>
① 블락킹 연습이 이루어질 장소의 바닥에 무대처럼 구역을 나누어 색깔 테이프로 표시하고 무대와 대기실 공간도 구분한다.
② 공연 시 사용할 실제 대 도구, 소도구 및 소품을 준비한다.
③ 공연에 필요한 음악이 순서대로 녹음된 CD를 준비한다.
④ 아동들이 연습 시 혼잡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앉아서 자기 차례를 기다릴 수 있는, 관람석처럼 의자를 마련하고 공연하는 친구들의 연기를 채점하도록 한다. (이것은 블락킹을 기다리는 아동들이 연습 동안 떠들거나, 사고가 생길 것을 대비한 것이다. 다른 아동들의 연기를 채점하고 연습에 가장 열심히 참여한 아동들에게는 특별한 상을 주는 등의 방안을 모색한다).

<블락킹 연습 시, 아동들에게 지시할 사항>
① 각 아동의 정확한 위치를 지정해 준다.
② 정확한 이동 노선을 지정해 준다.
③ 상대방 아동과의 대화에는 어떤 움직임을 가지고 대화를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절대 관객을 향해 등을 보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동들은 대화할 때 관객을 의식하지 않고 등을 관객 쪽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
④ 무대 위에서 사용하는 대도구나 소도구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사용법을 알려준다.
⑤ 등장과 퇴장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만약 중간에 등장하는 배역이라면 어떻게 등장하는지 큐를 알려준다)
다듬기 연습은 블락킹을 통해 부분적으로 연습했던 사항들을 함께 연결시키면서 하나의 커다란 전체적인 형태를 외부로 드러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형태가 뚜렷해야 하고, 보기에 자연스러워야 하고, 아름다워야 한다. 즉 학생들의 대사, 안무, 음악, 조명, 무대 구조가 잘 어우러져서 관객에게 총체적으로 균형 잡힌 작품의 주제가 잘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 모난 부분은 삭제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을 한다. 블락킹에서의 분리연습이 다듬기에서는 연결연습으로 이어진다. 학생들은 이때 각 장면과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것을 습득할 것이다.
종합연습은 블락킹을 통해 장면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고, 다듬기를 통해 각 장면을 연결시킨 결과를 전체적을 처음부터 끝까지 쉬지 않고 실천해 보는 것이다. 교사는 종합연습 시에 모든 단계를 아동들이 스스로 알아서 하도록 둔 다음 최종적으로 수정하도록 한다.

<종합 연습 시 확인해야 할 사항>
① 아동들이 자신들의 대사, 노래, 춤을 다 기억하고 있는가?
② 공연에서 알아두어야 할 큐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가?
③ 본인의 등장과 퇴장이 언제인지 기억하고 준비하고 있는가?
④ 본인의 소도구 사용법을 알고 적절한 때에 사용하고 있는가?
⑤ 지정 장소가 어디인지 알고 있는가?
 공연연습은 종합연습과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하되 공연에 참여할 모든 사람들이 함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의상을 담당하는 교사는 의상을 학생들에게 입히고 준비시키고, 무대설치나 보조를 할 교사는 무대의 구성과 학생들이 무대의 어떤 장소에서 활동하게 되는지를 기록하거나 도와주고, 공연연습을 사진이나 비디오로 촬영할 교사는 촬영된 전체적인 작품의 비디오를 공연하는 날 도와줄 음향전문가에게 보내고 또 학생들에게도 보여주어서 학생들이 준비하는 마음을 갖고 스스로를 평가하도록 한다.
무대연습은 공영 당일에 사용할 무대에서 직접 최종적으로 연습해 보는 것이다. 만약 시간이 된다면 공연 때와 똑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경제적으로 제약이 있다면 꼭 필요한 장면만을 선정해서 하도록 한다. 무대연습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잘 지키도록 한다.

<무대연습에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
① 아동들이 자신의 순서를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공연당일에는 오로지 학생들만이 무대에 등장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각자의 순서를 잘 알고 있는지를 시험해 보도록 한다. 만약 학생들이 자신들의 임무를 제대로 하지 못할 때는 그 이유를 교사가 잘 분석하여 무대연습에서 해결하도록 도와주되 오로지 학생들이 책임을 다하도록 한다.
② 무대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자.
교사는 학생들이 연습할 때의 공간과 무대의 공간을 혼동하거나 당황해 할 것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무대의 어느 위치에서 활동할 것인가를 잘 알아두도록 도와준다. 무대의 중앙에 색깔 테이프로 표시를 해두고 그 장소를 기점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위치를 찾도록 한다.
③ 소품을 스스로 챙기고 연습해 볼 수 있도록 하자.
학생들은 안무나, 대화 중에 아니면 장면의 특수한 상황에 소품을 가지고 등장하거나 무대에 있는 소품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 개개인은 자신이 사용해야 할 소품이 무엇인지를 오직 자신이 기억해야 한다. 교사는 각 학생이 그 일을 잘 하고 있는지를 감독만 한다.
④ 무대 등장, 퇴장을 순서에 맞추어 연습해 보자.
전체 학생들이 각 장면마다 무대의 등장과 퇴장을 잘 이해하면서 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한다. 아무리 무대에서 배우들이 연기를 잘 한다 하더라고 장면과 장면의 매끄러운 등장과 퇴장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관객은 어수선한 느낌을 받는다.
⑤ 무대 대기실에서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연습해 보자.
  무대연습을 하는 동안 무대에서와 마찬가지로 무대 뒤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임무를 다해야 한다. 일단 무대에서 자신의 역할을 끝낸 학생들은 무대 뒤에서는 긴장을 풀고 있다가 자신의 마이크가 켜있는 것도 모르고 큰 소리로 말을 하거나 혼잡한 틈에서 학생들이 장난을 하다가 사고가 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무대 뒤에는 당일에 학생들의 의상을 준비시키거나, 줄을 세워서 학생들을 무대로 등장시키거나 오래 동안 차례를 기다리는 학생들이 지루해 하지 않도록 도와줄 교사들이 각자 역할을 맡아서 배치되어 있어야 한다. 즉 학생들과 교사는 무대 뒤에서 자신이 해야 할 임무와 순서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어린이 아동 뮤지컬은 성인 뮤지컬과 다르게 사고 위험성이 많으므로 질서를 잘 지키는 무대연습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1-10-21 13:2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