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2-03-21 13:48]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26(제182호)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아동 영어뮤지컬 수업의 실제(3)’



 

공연장에서 학생들과 종합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연을 어디서 할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비용을 감당하고 어떻게 공연을 홍보할 것인가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 영어뮤지컬의 논의는 공연의 제작과 그 준비를 마지막으로 알아본다.
우선 공연비에 대해 논의하자면 대부분 성인 뮤지컬은 공연 전문회사에서 담당하지만 아동뮤지컬은 그 주체가 어디이며 후원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공연의 규모가 달라진다. 공교육에서는 학교가 주체가 되며 후원자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사교육에서는 사설교육기관이 주체가 되면서 그 기관장이 후원자가 되거나 아니면 등장하는 배우들의 학부모가 후원자가 될 수 있다. 공교육이던 사교육이던 공연비용을 충당하는 문제는 여간 복잡하고 골치 아픈 것이 아닐 수 없다.
만약 학교나 기관장이 공연비용을 감당하지 못할 경우는 학부형들이 주체가 되어서 공연비를 마련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경우 학부형이 모든 비용을 충당하는 경우, 학부모님들이 공연티켓을 구입하여서 관람객을 동원하는 경우, 학부모님들이 바자회를 통해 공연비를 벌어들이는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이 모든 경우는 교사가 공연을 하기 전에 공연비는 학부모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리고 학부모의 동의서를 받고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공연에 필요한 비용을 세세하게 적은 목록을 가지고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해야 한다. 목록에는 공연장 대여. 홍보인쇄물. 마이크. 의상. 무대배경. 무대소품 이외에도 연습도중에 필요한 경비를 포함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방법에서는 학부모가 자진해서 경비를 부담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겠지만 두 번째 방법에서는 티켓에 좌석 번호를 지정해 줄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해야 하고, 티켓의 구입수량의 정도에 따라 즉 비용의 부담 정도에 따라 좋은 좌석을 줄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아니면 출현배우들의 직계가족은 앞 좌석에 배치하고 그 외의 친지나 친구들의 좌석은 뒤 좌석에 배치하는 문제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티켓에 가격을 정해서 학부모들이 자유롭게 판매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세 번째 방법은 학부모들인 공연비를 모으기 위해서 바자회 행사를 하는 것인데 이 때는 공연하는 배우들도 직접 참여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그들이 공연비가 얼마나 힘들게 마련되는가를 알게 되면 더욱 공연에 대한 애착을 느낄 것이고 소중한 행사라는 것을 체험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공연장을 결정해야 한다. 공연장의 조건과 환경에 따라서 공연은 크게 좌우 되기 때문에 교사는 여러 곳의 공연장을 둘러보고 결정해야 할 것이다. 첫 째 교사는 무대의 크기, 안전성, 편의성을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 무대의 크기란 무대는 물론이거니와 뒤의 대기실과 대기실에서 무대로 이동하는 통로까지도 포함한다. 학생들 전체가 등장하고 퇴장하는 경우에는 무대나 통로가 너무 좁아도 안되고 또 반대로 소수의 학생들이 등장하는 경우에는 무대가 너무 크거나 통로가 길어도 안 된다. 배우들의 인원에 적당한 무대를 선정하되 무대나 통로에 발이 걸려서 넘어질 만한 돌출 전기선들이 있지 않나를 살펴보아야 한다. 두 번째로 공연장에 설치된 기술적인 요소들을 점검해야 한다. 즉 무대에 공연 막, 배경 막, 중간 막이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하는데 공연 막은 장면이 변경될 때에 관객과 무대를 분리시키는 것이고, 배경 막은 장면에 나오는 주제와 관련된 배경을 설치하기 위한 것이고, 중간 막은 배경 막을 변경해야 할 때에 즉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가치가 높다. 그리고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무대 조명과 음향이다. 무대 조명과 음향의 기술에 따라서 공연의 성공 도는 좌우 될 수 도 있다. 낯과 밤, 스팟 라이트, 색상을 통한 풍경묘사 등을 위해 조명은 꼭 필요하다. 그리고 배우들의 소리가 관객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잘 실험해 보아야 할 것이다. 세 번째는 객석의 규모와 배치인데 규모는 너무 크거나 작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마 200석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배치는 무대와 가깝지 않은 일정한 간격이 있어야 하며 아래에서 우로 가면서 높아지는 것이 좋다. 네 번째는 대기실의 규모인데 되도록 이면 넓은 공간이 좋다. 그 이유는 의상을 보관해야 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순서가 될 때까지는 편안하게 매트를 놓고 쉬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기실 안에 화장실이 포함되어 있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공연장이 어느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가 이다. 즉 교사는 공연장이 대중교통과 가까운 곳에 있는지, 공연장 건물 안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은 충분한지를 검토해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공연장이 결정되었으면 공연 때 사용할 무대미술과 의상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첫 째 배경 막이나 중간 막에 사용할 그림을 준비한다. 작품의 내용과 장면묘사를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그림을 2장 정도 준비하되 교사는 미리 공연장의 무대 사이즈를 직접 재거나 아니면 무대 담당자에게 알아보아서 그것을 축소한 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나서 그것을 실제크기로 출력을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다음에 그 그림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보관할 때도 편리하다. 두 번째로 무대에서 사용할 소품들이다. 사실 전문 공연회사에서는 많은 자본을 들여서 준비하겠지만 아마추어 학생들이 공연할 때는 교사가 일일이 신경을 쓰고 되도록 적은 비용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누가 소품을 준비할 것인가를 선정해야 한다. 아마 학교나 기관의 미술담당교사에게 부탁을 하여서 만드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회사에서 대여해주는 것들도 있어서 간편하고 좋지만 그렇게 할 경우에는 작품의 내용과 동떨어지는 것은 물론 지나치게 화려하기만 하기 때문에 작품의 질을 손상시킬 염려도 있다. 무대의상도 마찬가지로 상업적으로 대여해주는 곳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등장인물의 개성을 살려서 학부모가 직접 준비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오히려 사실적인 분위기를 살려서 실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의상을 사용하게 되면 의상이나 소품에 치중하기 보다는 작품자체에 집중될 수 있으므로 어떤 면에서는 작품의 수준을 높일 수도 있다고 본다.

무대 소품이나 의상 못지 않게 중요하게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대에서 사용될 전문 기술적인 문제들이다. 첫 째 마이크를 담당할 전문가를 초빙하여서 공연 전에 미리 등장인물들과 함께 테스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어쩌면 공연의 성패를 결정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비용을 절약하더라도 전문가한테 의존하는 것이 최선이다. 즉 배우가 혼자서 등장할 경우와 전체가 등장할 경우에는 마이크의 볼륨 상태가 다를 것이다. 그리고 배우가 등장했는데도 그 배우의 마이크가 켜있지 않을 경우도 있고 반대로 배우가 퇴장하여 대기실에 있는데 마이크가 켜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무리 전문가라고 해도 작품의 내용이나 배우의 등장과 퇴장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대본과 연습상황을 담은 비디오를 미리 보내든지 아니면 전문가와 함께 연습을 해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두 번째로 음향이다. 음향은 마이크만큼 중요하지만 그러나 전문가를 초빙할 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평소에 뮤지컬 연습 시 함께 참여했던 교사가 하는 것도 좋다. 왜냐하면 장면, 배경음악, 효과음악, 노래 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 어떤 음향이 나갈 것인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아마 쉽게 일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조명인데 공연장을 계약할 때 대부분 조명담당자도 함께 계약이 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계약 시에 어떤 종류와 방법으로 조명이 이루어지는지는 꼭 알아보아야 한다. 즉 밤과 낮은 물론 스팟 라이트나 장면의 효과를 살리기 위해 빠르게 변경되는 조명 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공연 전에 미리 같이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다.

무대에서 필요한 기술적인 문제들이 해결되었으면 다음으로 공연 때 함께 일할 스텝들을 결정해야 한다. 공연 당일에 함께 일할 스텝들은 무대감독, 무대 매니저, 조명 담당자, 음향 담당자, 마이크 담당자, 무대 대기실 보조자, 무대 스텝, 객석 매니저, 사진 촬영자, 비디오 촬영자 등인데 이들은 무선 호출기를 소유하도록 하여 서로 비상시에 연락을 취하도록 한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것은 공연의 홍보와 인쇄물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이다. 홍보는 학생과 학부모가 관련된 네트워킹, 인터넷 블로그와 까페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교내나 기관내의 홈페이지는 물론 초대장이나 공연프로그램 인쇄물을 지인들에게 미리 돌리는 것도 좋다. 인쇄물의 앞면에는 배우들의 사진과 배역을 넣고 작품의 내용과 배경음악, 노래제목 등을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뒷면에는 주체 측이나 후원자들의 로고나 선전문구들이 들어갈 것이다. 아마 인쇄물의 배경은 배경 막이나 중간 막에서 사용하는 그림을 넣는 것이 좋을 것이고 티켓의 앞면에는 좌석번호와 함께 공연 주체자 및 후원, 장소, 일시를 그리고 뒷면에는 찾아오는 길과 주체 기관의 홈페이지를 넣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공연 당일 날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미리 계획한다. 첫 째 모든 배우들은 각자 가정에서 무대화장을 하고 의상을 입고서 공연 2시간 전에 공연장에 도착한다. 그리고 장면연습은 하지 않고 각 장면의 등장과 퇴장의 순서를 처음부터 해본다. 이때 마이크 테스트, 음향테스트, 조명테스트를 함께 한다. 그런 다음 공연 1시간 전에는 배우들과 교사들을 대기실로 모여서 주의할 사항을 알려주고 30분전에는 모두 화장실을 다녀오도록 한다. 그런 다음 관객을 입장시킨 뒤 공연 10분전에 각 담당자들이 제 위치에서 준비하고 있는지를 확인한 다음 공연을 시작한다.

다음 호에는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1)”에 대해 논의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박사수료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2-03-21 13:4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