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2-04-22 14:31]
피아노를 잘 치게 하는 숙명유리드믹스 프리피아노 16(제187호)



● 활동방법에서 ‘4’는 4분음표, ‘8’은 8분음표, ‘2’는 2분음표를 의미한다.

1. Point it!
● 교육목표 : 스킵리듬을 표현해보고 신체과 공간을 인지하며 나와 공간의 관계 및 지시에 따른 순발력을 기른다.
● 준비물 : 피아노, CD 플레이어, 리듬스틱
● 음악 : 유리드믹스 음반 중 STEP 14 ‘Point it!’

● 활동방법
● 음악나라 요정은 어디 살고 있을까? 요정을 찾으러 4444, 88888888, 22
● 요정 만나려면 스킵(skip) 주문 외워요.
- 갤럽 리듬의 무거운 느낌과는 상반되는 느낌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얼굴 또는 신체의 상체쪽으로 리듬터치를 하도록 한다.
● ‘Point it’를 틀어놓고 손유희한다.
- 공간인지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먼저 앉아서 교사는 교실에 있는 다양한 사물들을 지시한다.
- 다양한 공간 인지 뿐만 아니라 신체 인지 게임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을 인지하며 교사와 친구들과의 사회성을 키워주도록 한다.
- 앉아서 충분히 다양한 공간과 타인을 인지하였다면 일어나서 교사가 지시하는 데로 움직여본다.

tip
Step14 단계의 연령대 (만5~6세)라면 교사의 단순한 지시는 금방 따라갈 것이다.
수업의 흐름이 잘 흘러간다면 교사는 반대 게임을 통해 아이들의 순발력을 더욱 길러 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의 움직임과 지시를 반대로 또는 다르게 지시한다면 처음에는 혼동스러워 하겠지만 점점 교사의 지시를 잘 들으려고 노력할 것이며,
그를 통해 집중력과 들을 수 있는 귀, 순발력이 자연스럽게 길러질 것이다.


● 요정친구 집에 가려면 요술봉이 필요해.
- 교사는 리듬스틱을 스킵리듬에 맞춰 흔들며 가져온다.
● 누가 요정처럼 춤 잘추나?
- 교사가 먼저 노래에 맞쳐 ‘point to the teacher! lalala~’(lalala 부분에 리듬스틱을 흔든다)
- ‘point to the 여원! lalala~’(여원이가 lalala) : 한명씩 지목하여 돌아가며 노래해 본다.
● 악기를 옆으로 전달하며 아이들끼리 스스로 친구이름을 지목하며 노래한다.
- ‘point to the 여원! lalala~’(옆으로) ‘point to the 지원! lalala~’…
● 리듬스틱으로 얼굴에 터치하다 교사가 지시에 맞춰 Point it을 한다.
- ‘point to the piano!(얼굴 또는 상체에 스킵으로 터치), lalala(교사의 지시에 따라 사물을 가리키거나 움직인다)~’
● 요정 집으로 후  : 리듬에 맞춰 리듬을 두드리면 연주한다.
- 요정 집으로 후  / (창문으로, 에어컨으로, 책상으로) 일어나 다양한 공간의 움직임을 하며 연주해본다.


tip
이번 단원의 노래는 다양한 공간을 인지하며 point it! 하는 것이 주 동작이며 특징이다.
리듬스틱 분만 아니라 요술봉이라든지 긴스틱을 활용하여도 좋을 것이다. 흔히 접할 수 있는 악기지만,
리듬스틱에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또 다른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도 좋을 것이다. ㅏㄹ용하여도 좋고 스토리를 통해 한
꼭 비싸고 화려한 것들이 아이들에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 교사는 흔히 볼 수 있는 악기를 사용하더라도 생활 속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것들로 악기에 활용하여도 좋고 스토리를 통해 한편의 뮤지컬을 한다고 생각하며 수업을 이끈다면 어떤 악기든 교구든
아이들은 무한한 상상력을 통해 수업에 흠뻑 빠져들 것이다.

2. 요술봉 찾았다! 집으로 Skip, skip!
● 교육목표 : 스킵리듬인지, 높은 음자리표와 낮은 음자리표 그리기
● 준비물 : 워크지, 색연필, 스킵리듬 스티커
● 활동방법
● 요정집으로 스킵 스킵~ 요정 집으로!!(교사가 스티커를 들고 스킵스킵 주문하며 워크지에 붙인다.)
- 아이들고 워크지에 스킵 리듬에 스티커를 붙인다.
- 눈으로 충분히 익히며 크레파스로 찍어본다.
-집으로 가자 후 : 언어리듬을 만들어 워크지에 리듬패턴을 익혀도 좋다.
● 집에 계단으로 올라가~
- (워크지의 피아노)도레 2도! 레미 2도!…
- 더 멋지게~ 도레미 3도! 레미파 3도! 미파솔 3도

tip
음악 언어를 알아야 피아노를 잘쳐요! 스텝은 2도 관계, 스킵은 3도 관계를 익히는 겁니다.
두개의 묶음 1, 2는 2도, 3개의 묶음 1, 2, 3은 3도 도레, 레미, 미파..., 도레미, 레미파, 미파솔...의
음정 패턴을 충분히 노래 불러 음악두뇌를 길러주세요.
.

● 요정친구는 1층에 살까? 꼭대기에 살까?
- 교사는 목소리의 음높이를 표현하며 높은음자리!!! 낮은음자리!!!
- 피아노가 어디 사는지 알려준데!! listen~~~(피아노 소리듣고 아이들이 맞추도록 한다.)
- 워크지의 높음음자리와 낮은 음자리를 따라 그려본다.


tip
아이들은 아직 스킵리듬을 보고 바로 판단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스토리를 사용해 스킵 친구는 점이 있네 하며 눈으로 익힌다면 아이들은 금방 리듬을 찾고 구분 할 수 있을 것이다.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2-04-22 14:3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