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2-07-11 14:49]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제189호)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7)'

<음악 감상 실기 4>


"Let's Play with Eggshakers":

  음악영어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에그쉐이커를 가지고 음악놀이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어요?"라고 선생님께서 저희들에게 제안을 하셨어요. 그래서 우리는 "네, 네, 선생님." 하면서 에그쉐이커로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지 무척 궁금했답니다.
선생님은 다양한 색상의 에그쉐이커가 담긴 5개의 바구니와 5장의 지퍼 백을 가지고 오시더니 5팀의 그룹에게 각각 1장의 지퍼 백에 원하는 만큼 에그쉐이커를 담도록 요구하셨습니다. "와!" 우리들은 모두 한꺼번에 일어나서 에그쉐이커 바구니로 몰려갔지요. 이때 선생님은 챠임벨을 울려서 저희들의 동작을 순식 간에 멈추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분 챠임벨 소리의 숫자에 맞추어서 각 그룹이 순서를 지키는 것이 어떻겠어요? 예를 들면 챠임벨이 한 번 울리면 그룹 1이 나가고 5번 울리면 그룹 5가 나가는 거예요. 어때요?" 선생님의 제안에 우리들은 일제히 동의했습니다.

  선생님이 챠임을 3번 울리셨을 때 그룹 3이 나가서 지퍼 백에 에그쉐이커를 잔뜩 담아가지고 왔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챠임을 4번 울리자 그룹 4도 나가서 에그쉐이커를 잔뜩 담아가지고 왔어요. 그룹 1도 다른 그룹과 똑 같이 했습니다. 다음은 선생님이 챠임을 2번 울리자 그룹 2가 같은 방법으로 지퍼 백에 에그쉐이커를 담으려고 했지만 바구니에는 에그쉐이커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룹 2는 남은 에그쉐이커를 모두 담아 오고 싶었지만 아직도 그룹 5가 나가지 않았기 때문에 3개 정도의 에그쉐이커를 바구니에 남겨 두고 모두 담아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룹 5가 나가서 남아 있는 3개를 지퍼 백에 모두 담아 왔지요.
우리가 모두 제자리에서 지퍼 백을 가지고 대기하고 있을 때 선생님은 저희에게 음악놀이의 방법을 설명하여 주셨습니다. 그 방법을 알려주기 전에 선생님은 "자!

  여러분! 선생님은 다음의 놀이에서 가장 잘 한 팀에게 예쁜 에그쉐이커 한 쌍을 주겠어요."라고 말씀하셨어요. 이어서 선생님은 "자, 다들 일어나서 이 벽 쪽으로 오세요. 그리고 음악을 들으며 춤을 추어 보세요. 여러분의 지퍼 백을 그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서 친구에게 던져주고 그것을 받는 사람은 다른 친구에게 던져 주며 계속해서 그런 방법으로 댄스를 하다가 맞은 편으로 이동하는 거예요. 주의해야 할 것은 여러분이 에그쉐이커 안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소리와 동작을 음악과 연관시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에그쉐이커를 음악과 가장 잘 어울리게 던지는 팀에게 선생님이 말한 상품을 주겠어요."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저희들은 모두 당황했습니다. 그리고 자기의 팀이 가지고 있는 지퍼 백을 동시에 쳐다 보았습니다.

  드디어 선생님은 음악을 들려주고 우리는 지퍼 백을 가지고 서로 던지면서 맞은편 쪽으로 향해 춤을 추며 다가 갔습니다. 그룹 3은 지퍼 백 안에 에그쉐이커가 가득 들어 있어서 에그쉐이커 안에 있는 물체의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친구에게 던지려고 했지만 멀리 가지 않아서 그룹의 친구들이 너무 가깝게 붙어 있어야 했어요. 음악의 리듬과 맞추기에는 너무 짧은 던짐이었지요. 그룹 4는 친구들끼리 지퍼 백을 던지다가 그만 그것을 땅에 떨어뜨렸어요. 너무 무거워서… 그룹 4는 당황을 해서 음악소리가 그들의 귀에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룹 1은 그룹 3과 4같이 되지 않으려고 너무 조심을 하는 바람에 동작과 음악이 조화롭게 어울리기가 아주 힘들었지요. 다른 사람이 모두 가지고 가고 남은 에그쉐이커 3개를 지퍼 백에 담아야 했던 그룹 5는 자유스럽게 지퍼 백을 던지면서 음악에 맞추어서 아름다운 동작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여유가 있었어요. 그들은 아름답게 춤을 추면서 맞음 편까지 재미있게 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예쁜 에그쉐이커 한 쌍은 그룹 5에게 주어졌습니다.



<곡에 대한 정보>

CD 자료: Jump Right In CD Volume 4의 22번
"Shakin It(E. Ector/D. Walton)"
박자: 정규적 박자
공간: 이동 공간
위치: 일어서서
신체 활동: 에그쉐이커를 흔들며 춤추다가 지퍼 백에 넣어서 친구와 던져서 주고받는다.
장르: 현대음악
재료: 에그쉐이커, 지퍼 백



<세부 활동 지도안>

예비활동 : <원 만들기>
                 1, 2, 3, 4, everybody hold hands.
                 Make a big circle. Make a small circle.
                 Make a big circle.

               <활동지시>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Can I have egg shakers please.
                  Shake them and hide. Where are they? 
                  Here.
                  Walk and shake. Put in to the bag. Zip up.
                  Oh it's heavy. Shake, shake. Throw and catch.

활동목적 : 가벼움과 무거움의 느낌을 가지고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기
               * 영어 문장을 듣고 어휘력을 기르기
               * 친구와 함께 음악을 즐기기

본 활 동 :  With music please
                안무 활동 안을 따른다.

활동목적 : 음악과 동작을 연관시키며 표현하기

사후활동 :  <예비활동을 복습> 
                 예비활동에서 했던 영어와 동작을 복습한다.
                 <정리> 
                 누구 can you be my helper?
                 Put it away.

활동목적 : * 복습하기
                * 그룹평가
                * 개인평가



-------------------------------------------------------------------------------------

다음 호에는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8)"에 대해 논의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박사수료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운영자
[기사입력일 : 2012-07-11 14:49]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