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8-21 15:43]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14)’

 

 “Pirate Ship”은 해적선에 대한 연극이다. 요즘은 해적에 대해 가끔 흉악한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동화책에는 보물섬을 찾아 떠나는 모험가들로 그려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해적은 강하고 두려운 존재로 나타난다. 학생들은 “Pirate Ship” 연극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바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활동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학습위주의 생활에 지쳐가는 학생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면에서 훌륭한 동기부여자의 역할을 할 것이다.

 

Pirate Ship (track 36)

목적: ① 영어 연극의 느낌을 체험하기 ② 활동에 필요한 영어용어 익히기

준비물: rhythm sticks, hula hoop, a monocular telescope, 해적/보물지도/보트/해적선 그림

활동 구분

영어 및 활동 내용

목적

예비 활동

<활동 1>

T: Everybody, stand up and hold hands together. Make a big circle. Make a small circle and sit down on the floor.

T: What are these?

S: Those are rhythm sticks.

T: Say, “Can I have two rhythm sticks, please?

S: Can I have two rhythm sticks, please?

T: Let’s pretend that these are paddles.

Let’ low the boat.

(스틱으로 바닥에서 노를 젖는 시늉을 한다.)

S: Let’ low the boat.

T: Sail away! S: Sail away!

(머리 위에 스틱으로 트라이앵글을 만들어서)

<활동 2>

T: What is this?

S: That is a pirate hat.

T: Look! I am a pirate. Boo!  Boo!

Who wants to be a pirate?

S: I do.

T: Put the hat on your head.

Be a pirate. Pirate has a pirate ship.

S: I am a pirate, boo! (학생들에게 으르렁 거리며)

T: Let’s pretend that a hula-hoop is a pirate ship.

A pirate has a pirate ship.

(해적이 된 학생에게 훌라후프를 걸어준다.)

Pirate, stand here. 1,2,3,4, everybody, line up over here. (해적과 떨어진 공간에 줄을 세우고 맨 앞에서 교사가 외눈 망원경으로 해적을 보면서)

Look! This is a monocular telescope.

Let’s look at the pirate.

Pirate: I am going to chase you.

(훌라후프에서 갑자기 나와 학생들을 쫓아간다.)

S: Urgh! Let’s sail away. (학생들이 도망을 가며)

 

  • 행적놀이의 느낌을 표현하기
  • 활동에 필요한 영어어휘 익히기
  • 영어연극의 공간구성을 체험하기

 

본 활동

위의 활동 중 하나를 선택하여 노래와 활동을 한다.

노래와 활동

사후활동

<복습>

예비활동 반복

<그룹 평가>

  • I say and you say,

(보드에 있는 그림의 이름을 말한다.)

  • I say and you point.
  • I point and you say.

<개별 평가>

T: Where is the pirate?

S: There is the pirate.

T: Take it off and give it to me.

S: Here you go, teacher.

(이런 식으로 다른 그림도 나머지 학생에게 지시하며 정리한다.)

<정리>

T: Who wants to be my helper?

S: I do.

T: Hold this basket and go around the room.

  • 복습
  • 평가
  • 정리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이나 그 이상으로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각 학생의 이름을 넣고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이것은 교사의 의향에 달려있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Pirate Ship

 

Scene 1:

A: Hello there, boys and girls. Let's pretend that we are pirates.

What do you think about my idea?

All: That sounds fun!

 

Scene 2:

B: As you know, pirates are mostly bad.

C: But there might be cool pirates, too.

 

Scene 3:

D: Then, let's pretend that we are cool pirates. Okay?

E: All right! What do they do for living?

 

Scene 4:

F: They look for a treasure island.

G: Really? Then, let's sail to the treasure island.

All: Let's get on the pirate ship.

 

Scene 5:

H: Here is the treasure island. Everybody, get off the pirate ship.

I: We need the map. Do you know anyone who has the map?

 

Scene 6:

J: I have it. Here it is.

K: Let's take a look at it. Ah ha! This is the very spot where the treasures are buried.

All: Really? Let me see it. Let me see it.

 

Scene 7:

Village people 1: Come over here! I see a pirate ship.

Village people 2: Pirates are coming here with many treasures.

 

Scene 8:

Village people 3: I also see the pirate ship.

Village people 4: Wow! Treasures and shining jewels are on the ship.

All village people: They are coming with many treasures on their ship.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15)”을 논의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4-08-21 15:43]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