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8-26 13:57]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음악영어 연극수업(12)’

 

 “Mixing Colors”는 기본적인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 보는 활동이다. 미술과 음악을 연극으로 표현하는 동안 학생들은 예술적인 감각을 발달시키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크레용이나 물감의 색상을 사용하다가 이제 자신이 직접 만든 색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는 동안 창의적인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창의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한 성취의 느낌을 가질 때에 스스로 동기를 부여 받게 되는데, “Mixing Colors” 학생들에게 그런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다.

 

Mixing Colors (track 17)

 

목적: ① 색깔 혼합 알기 (Primary color – mixed color)

준비물: 색연필, 혼합된 색 카드

활동 구분

영어 및 활동 내용

활동 목적

예비 활동

T: What color is this?

S: This is red.

T: If you mix red and yellow, what color can you make?

S: If I mix red and yellow, I can make orange color.

T: Do you think so?

S: Yes, I think so.

T: Then let’s try it.

* 모든 색깔에 적용

* 육성으로 노래하며 교사가 직접 시범을 보

여 준다.

T: What two colors do you want?

S: I want red and yellow.

* 교사는 각 아이의 접시에 물감을 짜 준다. 하지만

이때 붓은 주지 않는다. 혹시 아이들이 붓으로 mix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다양한 색상의 혼합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 부여
  • 활동에 필요한 어휘력 익히기
  • 활동을 위한 규칙과 질서 습득하기
  • 본 활동을 위한 대화를 준비하기

본 활동

T: Who has red and yellow?

S: I do.

T: Everybody, let’s sing together.

육성으로 함께 노래하며 두 개의 색깔을 혼

합 시켜 본다.

T: What color is it now?

S: It is orange color.

* 다른 색깔에도 위와 같이 적용

T: What is this?

S: This is a paper.

T: Say, “Can I have a paper please?”

S: Can I have a paper please?

T: Here you go.

S: Thank you.

T: Now, color the shape.

* 각 종이에는 모양이 그려져 있다.

 

  • 노래를 하면서 교사의 지시어에 맞는 대답을 하기.
  • 색상의 혼합에 대한 특성을 직접 체험해보기
  • 색상을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보기

사후 활동

T: Who has pink?

S: I have pink. (다른 색상에도 적용)

T: Everybody, stand up!

손뼉을 치면서 1, 2, 3, 4 everybody, line up.

Follow me, please! 이때 각 학생은 종이를 들고 종이를 말릴 수 있는 자리로 이동하여 집게를 사용하여 준비된 줄에 걸어서 말리도록 한다. 활동 후에는

T: Let’s go back to the seat.

 

  • 다 그린 그림을 질서 있게 정리하기
  • 활동 후에 다음 활동을 위한 정돈하기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이나 그 이상으로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각 학생의 이름을 넣고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이것은 교사의 의향에 달려있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Mixing Colors

Scene 1:

A: I want to use orange color. But I don't have it.

B: You can mix two colors to make another color.

 

Scene 2:

B: I don't know how to make orange color. Can you tell me how to do that?

C: Sure! Mix red and yellow with your brush to make orange color.

 

Scene 3:

D: Wow! It is great, isn't it?

All: Yes, it is great!

 

Scene 4:

E: Who can tell me how I can make green color?

F: I can tell you. Mix blue and yellow with your brush to make green color.

 

Scene 5:

G: Who can tell me how I can make purple color?

H: I can tell you. Mix blue and red with your brush to make purple color.

 

Scene 6:

I: Who can tell me how I can make pink?

J: I can tell you. Mix red and white with your brush to make pink color.

 

Scene 7:

K: Who can tell me how I can make gray?

L: I can tell you. Mix black and white with your brush to make gray color.

 

Scene 8:

M: Wow! It is wonderful, isn't it?

All: Yes, it is wonderful!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13)”을 논의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4-08-26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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