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8-26 16:28]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음음악영어 연극수업(11)’

 

 “My Little Star”는 밤하늘에 보이는 별과 달을 관찰하면서 자연의 조화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하는 활동이다. 요즘에는 부분을 음악영어 연극을 통하여 학생들의 감성을 되찾는다는 것은 그런 의미에서 가치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연극활동에 더하여 “My Little Star” 의 노래는 실제로 가족이나 학교에서 캠핑을 갈 경우에 여럿이서 함께 부를 수 있는 더없이 아름다운 노래이고 연극대사 또한 밤하늘을 보며 그룹활동을 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My Little Star (track 9)

 

목적: 트라이앵글

목적: ① (음악)기본 박/세분 박에 맞추어 악기 연주하기 ② 별 잡기 드라마 활동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악기 나눠주기>

T: What is this?

S: This is a triangle.

T: You are right. Listen to my song.

* 교사는 악기를 나누어 주기 전에 육성으로 노래하며 악기를 연주한다.

T: Say, “Can I have a triangle please?”

S: Can I have a triangle please?

T: Here you go.

S: Thank you.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Macro-beat, macro-beat.

S: Macro-beat, macro-beat.

T: Now, micro-beat, micro-beat.

S: Micro-beat, micro-beat.

  • 기본박/세분박 흡수하기
  • 트라이앵글의 음색을 탐구하기

본 활동

<1차 학습활동 – 악기 연주하며 노래하기>

Let’s play triangle with the song.

<2차 학습활동>

T: Pair up and face each other.

You are number one, and you are number 2.

Number 1, hold the star.

Number 2, catch the star.

노래하며 ‘catch’라는 가사에 2번 학생이 별을 잡는다.

  • 노래하며 기본박/세분박을 연주하기
  • 별 잡기 활동 하기

사후활동

<복습>

예비활동을 다시 복습한다.

<평가 – 1차 학습활동>

Play macro beat, macro beat.

Play micro beat, micro beat .

<평가 – 2차 학습활동>

Number 1, hold the star.

Number 2, catch the star. (역할을 바꿔서도 하기)

<악기 정리>

“Be My Helper” 노래를하며 악기를 거둘 학생을 정한다.

  • 복습
  • 평가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이나 그 이상으로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각 학생의 이름을 넣고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거나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My Little Star

 

Scene 1:

A: Can you see many stars in the night sky?

B: Yes, I can see them. Wow! There are lots of stars in the night sky.

 

Scene 2:

C: There is my favorite star. Where is yours, D?

D: Mine is over there. Can you see it?

C: Yes. I can see it.

 

Scene 3:

E: F! Where is your favorite star?

F: My favorite star is over there.

E: Where? Where? I can't see it.

F: There! There! Watch the sky where my finger is pointing.

E: Now I can see it. Wow! It is very small but so bright.

 

Scene 4:

G: That's my star. It is shinning bright in the sky.

H: That's my star. It is shinning bright far away.

 

Scene 5:

I: I am dreaming. In my dream, I can catch my little star.

J: I wish I can catch my little star.

 

Scene 6:

K: Can you see the moon in the night sky?

L: Yes, yes, I can see it, I can see it.

 

Scene 7:

M: There is only one moon. It is so beautiful.

N: That is our moon. Shapes of the moon can be different.

O: You are right.

 

Scene 8:

P: In the daytime, we can only see the sun.

Q: That is our sun too. It is brighter than the moon.

R: You are right, and that's why we don't see the moon in the daytime.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12)”을 논의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4-08-26 16:2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