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8-27 12:57]
피아노를 잘 치게 하는 숙명 유리드믹스



Two step three skip

숙명 유리드믹스 프리피아노는 문연경 교수가 연구한 18단계의 교육 중 13,14단계의 교육이다. 피아노를 잘 치기 위한 음악이론을 생각하는 놀이로 접근하여 음악의 다양한 맛을 느끼며 음정, 화음, 화성의 솔페이지의 깊이 있는 교육을 경험한다. 유리드믹스로 Musical sense! Musical brain! 을 쑥쑥 키워 봐요!

 

*활동방법에서 ‘4’는 4분 음표, ‘8’은 8분 음표, ‘2’는 2분 음표를 의미한다.

 

1. Mommy hen is walking!!

? 교육목표 : 16분 음표와 4분 음표의 관계를 이해한다.

? 준 비 물 : 피아노, CD 플레이어, 손목 방울 벨

? 음 악 : 유리드믹스 음반 중 STEP 14 ‘Mommy hen’

 

<Mommy hen 악보>

 

 

? 활동방법

⋅엄마 닭을 만나러 가자. 포르테(f)로 노래해!! (Mommy hen is walking~)

⋅병아리는 피아노(p)~~~ (baby chicks are walking)

⋅'Mommy hen' 를 틀어놓고 손 유희한다.

-처음에는 16분 음표를 다 표현하기보다는 16분음표가 나오는 노래 부분에서 신체동작을 다르게 하거나, 다른 동작을 함으로써 노래의 4분 음표와 16분 음표의 반복적인 패턴을 경험시킨다.

-점차적으로 16분음의 표현을 구체적으로 동작한다.

(예시: 꼬꼬닭 흉내 내기, 친구와 간지럼 태우기, 한 바퀴 돌기 등)

 

 

♥Tip. 노랫말을 상상하며 엄마 닭과 병아리의 움직임을 신체로 표현해본다. (엄마 닭은 포르테!!(f), 병아리는 피아노~(P)) 16분 음표의 길이는 이 연령대의 아이들이 표현하기에 음의 길이가 매우 짧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자연스럽게 신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리듬패턴을 익히며 순차적으로 동작을 유도해야 한다.

 

 

 

 

<손목 방울 벨>

 

⋅엄마 닭이 맛있는 모이 찾으러 4444 걸어가자. (큰북으로 쾅!!) 조심해 독수리가 나타났어.

⋅안 되겠어 빨리 날아가자. (교사는 손목 방울 벨을 착용)

- 푸드득 날아가 (16분음 444) : 날갯짓을 하다 바닥에 치는 동작

- 주문은 외워야지 16분음 444!! (머리에, 바닥에)

⋅우리도 날개 달자~~ (손목 방울 벨을 나눠준 후 착용한다)

⋅날개를 쭉~~ 맛있는 모이 찾으러 걸어가자.

-노래에 맞춰 움직이며 리듬 동작을 한다.

-다양한 공간인지를 할 수 있도록 “맛있는 모이 어디 있나?” 피아노로, 에어컨으로, 시계로 (방향 지 시)

⋅독수리가 오지 못하게 울타리를 만들어 주자

-손목 방울 벨을 다 같이 연결하여 연주해 본다.

-울타리를 잡고 옆으로, 안으로, 뒤로, 하늘로, 아래로~

 

♥Tip. ‘Mommy hen’ 노래의 목표는 16분 음표를 익히는 것이다. 동작으로 충분이 음의 길이를 이해시킨 후에는 입으로도 말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유도한다. 이렇듯 수업 안에서 음악의 표현이 악기뿐만 아닌 신체와 목소리를 통해 표현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문연경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유리드믹스에서는 포노마이미시스와 키네시아를 꼭 기억해야 한다. 포노마이미시스는 ‘소리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작용’을 말하고 키네시아는 ‘생각대로 신체를 움직이게 하는 작용’을 뜻한다. 들리는 소리를 두뇌가 명료하게 인식하고 그것을 신체로 정밀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음악 두뇌와 음악 감각을 일깨우게 된다. 이는 육감 개발에 매우 효과적이며 집중력과 표현력, 자기 주도적인 성격과 절제의 성격을 갖추게 한다.

<문연경 著, 엄마표 음악놀이 홈스쿨 중>

 

 

 

 

2. 뚝딱 뚝딱 울타리를 만들자.

? 교육목표 : 2줄 악보, 16분 음표 인지

? 준 비 물 : 워크지, 색연필, 16분 음표 스티커

? 활동방법 :

 

 

 

 

 

<워크지>

 

⋅꼬꼬닭 울타리를 만들자.

-울타리를 쭉~~~~ 더 튼튼하게 한줄 더 쭉~~~~(워크지의 두 줄을 그리며) 줄~줄~ 아하 두 줄~~!!

⋅뚝딱 뚝딱 못을 박아주자.

-(색연필 들고 워크지에 두드리며) Mommy hen is walking~걸어가자 4444 4444

-4분 음표 찾아요. (4분 음표에 두드리며) 4444!! 포르테로 피아노로

⋅나는 진짜 튼튼한 못으로!! (16분음 스티커를 교사 얼굴이 붙이며) 16분음!!!

-16음표만 찾아서 16분음 스티커를 붙여본다.

 

 

 

♥Tip. 16분음표의 인지를 위해 음표를 따라 그리는 것 또한 중요하겠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티커를 이용해 16분 음표를 눈으로 충분히 인지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 또한 좋을 것이다. 클래스에 음악수업을 처음 접한 아이들이 많다면 음표의 길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점토 등을 이용해 음표의 길이를 표현하며 비교해 본다.

 

 

 





[기사입력일 : 2014-08-27 12:5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