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8-27 13:26]
초등학교 음악교과 2학년 전래동요 대상: 초/중급



학습목표:

1-①코다이 손기호를 보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②자진모리 장단을 익히고, 장단을 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2. 노래를 부르며, 자진모리 장단을 살려 반주를 할 수 있다.

 

학습내용:

1.노래 지도

①교사는 코다이 손기호를 보고 학생이 계명창을 부르도록 하여, 악보를 보지 않고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한다.

 

2)자진모리 장단 이해하기

①교사는 학생에게 정간보 리듬을 제시하여, 함께 친다.

리듬 1

?

 

 

?

 

 

?

 

 

?

 

 

 

 

 

 

 

 

 

 

 

 

 

리듬 2

?

?

 

 

?

 

 

 

 

 

?

 

?

?

 

?

?

 

?

 

 

?

?

 

 

 

 

 

 

②리듬 2는 노래에 적절한 변형한 자진모리 장단이다. 교사는 리듬 2를 제시하여 학생이 리듬을 숙달하도록 지도한다.

 

 

 

2.반주하기

①위의 리듬 2를 응용하여 오른손과 왼손을 함께 쳐 본다.

②리듬 2를 응용한 제시된 샘플만으로도 곡 전체를 반주 할 수 있다.

③학생이 리듬감있게 스스로 반주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첨부한 악보를 참고하여 셈여림 및 반주 패턴을 변화시켜본다.

 

 

 

 

 

 

.

 





조홍기 교수
[기사입력일 : 2014-08-27 13:26]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