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8-28 13:04]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8)’

 

<음악 감상 실기 5>

 

“Let’s Play Music on Invisible Marimba”:

“오늘은 마림바를 연주할 거예요.”라고 선생님께서 말씀 하셨어요. 친구들은 “마림바가 뭐예요?”라고 한꺼번에 질문을 했지요. 왜냐하면 그런 이름의 악기를 보지 못했으니까요. 물론 어떻게 연주를 하는지 그리고 그 악기의 소리는 어떠한지 우리 모두는 궁금했어요. “여러분 궁금하지요? 하지만 악기를 직접 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소리를 탐색하는 거예요.” 저는 또 다시 호기심이 일어났어요. 그래서 “선생님 악기가 없는데 어떻게 소리를 탐색하나요?”라고 제가 용감하게 질문을 했지요. 그랬더니 “맞아요. 우리도 승구하고 같은 생각 이예요.”라고 친구들이 맞장구를 쳐주었어요. 선생님은 빙그레 웃으시면서 “좋은 질문이군요. 그런데 악기는 이 교실에 아주 많이 있어요. 어디 보자. 우리 반에 15명의 어린이들이 있으니까, 15대의 마림바가 있겠네요.”라고 대답을 하셨습니다. “뭐라고요? 15대의 악기가 있다고요? 어디에 있어요?”라고 철웅이가 목소리를 높이며 의아한 듯이 대꾸했어요. 또 다시 선생님은 미소를 지으시면서 “오늘 우리는 보이지 않은 마림바를 연주할 것인데, 이를테면 여러분의 앞이나 옆 또는 위에나 아래에 여러분 자신의 마림바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직접 연주하는 거예요.”라고 길게 설명을 하셨어요. 그래서 저와 친구들은 아직도 선생님의 말씀을 이해하기가 어려웠지만 그냥 선생님의 의견에 동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선생님은 저희들을 둘러보시더니 여러 가지 색상의 리듬스틱이 가득 들어 있는 바구니를 가지고 오셔서 “자 여기에 리듬스틱이 있으니 한 사람이 2개씩 가져가도록 합니다.”라고 말씀하셨어요. 저희들은 모두 자기가 좋아하는 색상의 리듬스틱을 먼저 차지하려고 동시에 일어나 앞으로 나갔지요. 서로 다투면서 줄을 서다가 석봉이는 넘어지고 지혜는 석봉이가 넘어지면서 발을 밟혔어요. 그리고 예린이는 자신이 맨 뒤에 있게 되자 엉엉 울기도 했답니다. 교실은 금방 아수라장이 되었지 뭐예요. 선생님께서는 저희들의 흐트러진 모습을 물끄러미 보시더니 다시금 묘한 웃음을 지으셨어요. 우리는 정말로 놀랐지요. 왜냐고요? 선생님께서 저희들에게 질서를 지키지 않은 어린이들이라고 틀림없이 꾸중을 하실 줄 알았거든요. 화난 얼굴이 아니라 미소를 지으시다니! 선생님은 이어서 “그런데 여러분! 만약에 여러분의 마음에 양보하는 착한 마음이 없다면 여러분은 마림바를 연주할 수가 없답니다. 보이지 않는 마림바는 여러분에게 가지 않을 테니까요. 설혹 여러분에게 마림바가 간다 해도 여러분은 예쁜 소리를 만들지 못할 거예요. 어때요, 여러분은 아름다운 마림바 소리를 들을 무슨 좋은 아이디어가 있나요?”라고 질문을 하셨어요. 저희들은 모두 난처하게 서로의 얼굴을 쳐다 보고 있었답니다. 그때 지수가 손을 번쩍 들더니 “선생님! ‘가위 바위 보’로 결정하면 어떨까요?”라고 제안을 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박수를 치면서 지수의 의견에 대 찬성을 했지요. 선생님께서는 노랑, 빨강, 파랑, 초록, 주황 이렇게 5가지 색상이 있으니 15명의 친구들을 5그룹으로 나누도록 지시하신 다음에 각 그룹에게 ‘가위 바위 보’를 하여서 순서를 정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모두 2개씩의 리듬스틱을 갖게 되었어요.

선생님은 저희에게 리듬스틱을 높이 들어 보이도록 요구하셨어요. 그러더니 “자 여러분은 지금 1쌍의 말렛을 가지고 있는 거예요.”라고 말씀하시더군요. 선생님의 말씀이 끝나자마자 서현이가 “말렛이 뭐예요?”라고 즉시 질문을 했습니다. “좋은 질문이예요. 말렛은 마림바를 연주할 수 있는 막대입니다. 여러분! 실로폰을 치는 막대 아시죠? 그것과 같은 거예요.”라고 쉽게 설명을 해 주셨어요.

그런 다음 “자 준비되었나요? 여러분은 모두 양보를 잘하는 착한 어린이 인가요?”라고 야릇한 미소를 지으시면서 선생님께서는 저희들을 긴장 시키셨어요. 저희들은 “네 선생님!”이라고 일제히 큰소리로 자신 있게 대답을 했지만 어딘지 모르게 걱정도 되었답니다. 그리고 “정말로 마림바가 나에게 올까?” 생각을 하면서도 빨리 마림바 소리를 만들어 보고 싶었어요. 그런데 선생님께서 “자 여러분의 마림바가 있게 될 장소를 정해 보세요. 그리고 마림바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세요. 그럼 연주를 시작해 볼까요?” 하시더니 보이지 않는 마림바를 직접 연주하시지 않겠어요? 그래서 저희들도 선생님께서 하시는 동작을 따라서 마림바를 연주하는 시늉을 냈지요. 그때였어요 “와 우!” 저희들은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희들이 만들어내는 마림바 소리였어요. 그리하여 드디어 저희들은 마림바의 소리를 탐색할 수 있었답니다.

 

<곡에 대한 정보>

 

CD 자료: Jump Right In CD Volume 2의 26번

“Back Talk(Anonymous)"

박자: 정규적 박자

공간: 이동 공간이나 고정 공간

위치: 앉아서 혹은 일어서서

신체 활동: 마림바(marimba)나 사일로폰(xylophone)을 연주하는 모습

장르: 현대음악

재료: 리듬스틱

 

<세부 활동 지도안>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원 만들기>

1, 2, 3, 4, everybody hold hands.

1, 2, 3, 4, everybody make a circle.

Make a big circle. Make a small circle.

Make a medium circle. Sit down.

<활동지시>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Let's play the marimba (xylophone).

Can I have sticks please?

What color do you want/

I want yellow (blue, green, red, orange).

Here you go. Thank you.

Blue (Red, Orange, Green, Yellow), play only blue (Red, Orange, Green, Yellow) sticks.

Play red and yellow sticks together.

Everybody, play all sticks together.

Play slow (fast).

*마림바 악기의 연주를 감상하기

*영어 지시어를 듣고 표현하기

*빠르고 느린 연주를 경험하기

본 활동

With music please.

안무 활동 안을 따른다.

* 신체적 운동감각

지능을 발달시키기

 

사후활동

<예비활동을 복습>

<정리>

Red sticks, make a square (triangle, rectangle, diamond). What kind of square? Red square.

Put them away in to the basket.

* 사회성과 협동심을 발달시키기

* 개별과 그룹평가

하기

 

 

 

 

 

 

 






[기사입력일 : 2014-08-28 13:0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