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8-29 18:36]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11)’

 

<음악 감상 실기 8>

 

“Imagine You are Driving a Car in the Air”

오늘은 선생님께서 들어오시자마자 신나는 음악을 들려주셨어요. 우리는 저절로 팔과 다리를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저희들의 모습을 한참 동안 지켜보시던 선생님께서는 빙그레 웃으시면 “여러분은 지금 어떤 생각을 하면서 몸을 움직였나요?”라고 질문을 하셨어요. 아무도 말을 못하고 서로 친구들의 얼굴만 빤히 쳐다보고 있는데 연주가 “저는 멈추지 않고 달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그러자 철환이가 “저는 자동차를 운전했어요.”라고 신나게 말을 했습니다. 연주와 철환이의 답변에 선생님께서 “아주 훌륭한 상상이군요.”라고 만족해 하셨어요.

선생님께서는 이어서 “오늘 수업은 여러분의 상상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왜냐고요? 우리는 지금부터 자신이 가장 좋아하거나 타고 싶은 것을 직접 운전하면서 어디론가 가게 될 것이니까요?”라고 말씀하시더니 저희들에게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종이를 한 장씩 주셨습니다. 그리고 탈것이 무엇인지, 그것은 어떤 소리를 내는지, 그것을 타고 어디를 갈 것인지를 빈 공간의 종이에 그리도록 요구하셨어요. 저희들은 멍하니 친구들만 바라보거나 천장이나 벽을 응시할 뿐 별생각이 나지 않았어요. 그 때에 선생님께서는 처음에 우리가 들었던 음악을 다시 들려주셨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현상이 일어났어요. 교실에 있던 친구들이 하나 둘씩 뭔가를 종이에 그리기 시작했어요. 음악을 듣고 있으니 신나게 달리고 싶은 기분이 들었던 것이지요.

저는 날렵하게 하늘을 날아가는 우주선을 그렸습니다. 제 우주선은 타원형의 몸체가 있고 그 주위에 마치 여름에 따가운 태양의 열을 가리는 모자처럼 넓은 차양이 달려 있는데 그 끝에는 빙 둘러서 사방을 잘 볼 수 있는 초록색 눈이 여러 개 박혀있습니다. 몸체 위로는 사발처럼 생긴 둥근 천장이 덮여져 있는데 그 천장 바깥 중심부에는 뾰족한 기둥이 서있고 그 기둥의 맨 끝에는 빨간 신호불빛이 깜박거리고 있어요. 왜냐면 제 우주선이 다른 우주선과 부딪히면 안되니까요. 말하자면 그 기둥은 교통신호 불빛인 셈이죠. 그리고 우주선이 아무런 장애가 없이 잘 가고 있을 때는 “슈르르 청청 까르르”라고 소리를 냅니다. 그러나 만약 위험한 장애가 나타나면 그것은 “푸륵 푸륵 틱틱 푸륵 푸륵 탁탁” 이라는 소리가 빠른 속도로 나고 사방의 초록색 불빛이 반짝거리지요. 저는 이 우주선을 타고 우주의 여러 도로를 다니면서 순찰을 하지요. 제 우주선은 우주경찰이 탈 수 있는 전용기예요. 제가 거의 그림을 완성했을 때 선생님께서는 한 명씩 차례로 자기가 그린 탈것을 친구들에게 보여 주며 설명을 하도록 요구하셨고 직접 그것의 소리도 내어보도록 했답니다.

희성이는 예쁜 사슴모양의 자전거를 타고 숲 속에서 신선한 열매와 잎을 따먹기 위해 뛰어다녔어요. 재준이는 큰 배를 운전하며 바다를 항해했어요. 그리고 은솔이는 딱정벌레 차를 운전하며 부릉 부릉소리를 내었습니다. 연주는 길다란 기차를 직접 운전하고 가면서 투투하고 길게 기적을 만들었습니다. 철환이는 엄청나게 큰 트럭에다 많은 짐들을 가득 싣고서 힘차게 운전을 했지요. 제 차례가 되어서 저는 멋있는 우주복을 입고 반짝거리는 우주선을 운전하며 비행을 하였지요. 모두들 “와ㅡ”하면서 큰소리로 박수를 쳤어요. 선생님께서도 훌륭한 상상을 하였다고 칭찬을 해주셨어요. 갑자기 저는 깜깜한 밤하늘에 반짝거리는 별처럼 우주인 스타가 된 기분이었어요.

선생님께서는 우리들의 탈것에 대한 그림을 모두 감상하시고 나서 이제 자신의 탈것을 상상으로 직접 운전하도록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에게 공중에서 그것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을 하도록 요구하셨습니다. 저희들이 모두 일어서서 이리저리로 운전을 하면서 친구들의 탈것에 부딪히지 않으려고 애를 쓰며 소리를 내고 다닐 때에 선생님께서는 또 다시 처음에 들었던 음악을 들려주셨습니다. 그 음악을 들으니 우리는 너무너무 멋진 운전자가 되어 상상의 나라로 날아갔지요.

 

<곡에 대한 정보>

CD 자료: Jump Right In CD Volume 4의 25번

"The Umpire Strikes Back (M. Calingub)"

박자: 정규적 박자

공간: 이동 공간

위치: 일어서서

신체 활동: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자전거(기차, 오토바이)를 타는 활동

장르: 현대 음악

재료: 탈것에 필요한 자료

 

<세부 활동 지도안>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줄 만들기>

1, 2, 3, 4, everybody hold hands.

Make a big circle. Make a small circle.

Make a medium circle.

  Make a big circle again.

<활동지시>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Everybody stand up.

Ride a bicycle. Ring ring.

Ride a car. Broom broom. Bumpty-bum.

Let's make a train. Toot toot.

Choo-choo, clickety clack.

Ride a motorcycle. Broom-broom.

 

* 탈것의 특징을

표현해보기

 

* 영어 문장을 듣고 어휘력을 기르기

 

*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보기

 

본 활동

With music please.

안무 활동안을 따른다.

Hands up. Ah-Woo-

* 음악에 대해 자유로운 움직임을 창작해보기

 

사후활동

<예비활동을 복습>

<정리>

누구 can you ride a car?

* 그룹평가

* 개인평가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박사수료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현 백석문화 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기사입력일 : 2014-08-29 18:36]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