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01 14:52]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12)’

 

<음악 감상 실기 9>

 

“Let’s Wash Our Clothes by Hands”

선생님께서는 음악영어 시간에 빨래판, 스카프, 캐스터넷을 각각 한 바구니씩 가지고 오셨습니다. 그리고 “오랜 옛날 세탁기가 없었을 때에는 어떻게 빨래를 했을까요?”라고 저희들에게 질문을 하셨어요. 저희들은 모두 “손으로 했겠지요.”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뒤이어 선생님께서는 “누가 했을까요?”라고 다시 질문을 하셨지요.” 저희들은 “그야 엄마들이 했지요.”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계속해서 “수돗물이 나오지 않았을 때는 어디에서 빨래를 했을까요?”라고 말했습니다. 저희들은 “냇가에서 했겠지요.”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그런 다음 선생님께서는 그렇다면 오늘날에 빨래를 하는 방법이 옛날과 어떻게 다른지를 종이에 비교하여 적어보라고 하시면서 종이를 한 장씩 저희들에게 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종이를 반으로 나누어서 한 쪽은 “옛날” 그리고 다른 쪽은 “오늘날”이라고 제목을 적고 비교한 내용을 적었습니다. 저희 친구들도 모두 그렇게 하고 있었지요.

10분쯤 후에 선생님께서는 오늘날에는 무엇이 빨래를 하느냐고 하셔서 저희들은 동시에 모두가 ”세탁기”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그리고 누가 하느냐고 선생님께서 질문을 하실 때에 어떤 아이들은 “엄마”, “아빠” 그리고 다른 아이들은 “할머니”, “할아버지”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빨래는 세탁기가 놓여있는 곳에서 한다고 대답을 했지요.

선생님께서는 이어서 “옛날과 오늘날의 빨래 방법 중 어느 것이 더 재미있었을 것 같아요?”라고 하시더군요. 저희들은 모두 대답을 하지 못하고 망설였습니다. “왜냐고요?” 우리는 옛날의 빨래하는 방식을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러자 선생님께서 빙그레 웃으시면서 고개를 갸우뚱하시다가 끄덕끄덕 하셨습니다.

그리고 가지고 오신 바구니에서 스카프를 꺼내 보여 주시며 “우리 이 스카프를 빨랫감이라고 가장해 보아요.”라고 설명하셨어요. 그 다음에 선생님께서는 다시 다른 바구니에서 캐스터넷을 꺼내 보이시면서 “이것은 비누라고 가장해 보아요.”라고 하셨어요. 그런 다음 “이것은 무엇일까요?”라고 말씀하시며 가로로 골이 파져 있는 색상이 다양한 플라스틱 판을 높이 들어 보였어요. 우리는 또다시 멍하니 서로의 얼굴을 쳐다보았지요. 그때에 선생님께서는 “이것은 빨래판이예요.”라고 알려 주셨습니다. 그러시더니 저희들 각자에게 빨래판 1개, 스카프 1장, 캐스터넷 1개씩을 주셨어요.

우리는 모두 선생님께 집중을 했습니다. 그 때에 선생님께서는 스카프를 한 장 들고서 “아유 이 빨랫감은 매우 더러워서 냄새가 지독히 나네요. 깨끗이 빨아야 할 것 같아요. 여러분 것은 어때요?”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우리도 빨랫감을 코로 냄새맡으면서 “아유 더러워”라고 말했지요. 그랬더니 선생님께서 스카프를 빨래판에 얹어서 한 손으로 그 빨랫감을 잡고 다른 손에는 캐스터네츠를 들고 “이것은 비누예요. 이 비누를 빨랫감에 골고루 문질러 주고 나서 다시 두 손으로 비벼주면 됩니다.”라고 시범을 보여주셨어요. 그래서 우리는 선생님께서 하시던 대로 그렇게 빨래를 하고 나니 선생님께서는 다시 “이제는 비누를 칠하고 문질러 준 빨랫감을 물에다가 헹구어 줄 차례입니다.” 하시면서 빨랫감을 물에 헹구는 시늉을 하셨습니다. 우리도 선생님처럼 똑같이 해 보았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는 저희들에게 비누질을 2번 정도 반복하여서 문지른 다음 더러운 물이 없어질 때까지 빨랫감을 깨끗하게 몇 차례 헹구어주어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저희들에게 옛날식의 빨래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시더니 이번에는 음악을 들려주시면서 그 음악에 맞추어서 빨래를 다 같이 해 보자고 제의하셨어요. 드디어 음악이 나올 때 저희들은 그 리듬에 맞추어서 열심히 빨래를 할 수 있었는데 정말 빨래하는 것이 아주 재미있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답니다.

 

<곡에 대한 정보>

CD 자료: Jump Right In CD Volume 2의 19번

“Who Can I Turn To(T. Kubis)"

박자: 정규적 박자

공간: 고정 공간

위치: 앉아서

신체 활동: 더러운 이불이나 옷을 빨래하는 활동

장르: 현대음악

재료: 빨래판, 스카프, 캐스터넷

 

<세부 활동 지도안>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원 만들기>

1, 2, 3, 4, everybody hold hands.

Make a big circle. Make a small circle. Make a medium circle. Sit down.

<활동지시>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hat is this? This is washing board(dirty cloth, dirty blanket, soap).

Can I have washing board please?

Here you go. Thank you.

Ewe! Dirty blanket.

I have to wash the dirty blanket.

Scrub, scrub, scrub, scrub.

Wash, wash, wash, wash. Rinse. Squeeze. Shake, shake and dry. Wind blows. On the mat. Spray water. Iron. Fold and tap, nicely and gently. Let's go. Put away into the box.

* 영어지시어를 듣고 표현하기

* 음악에 이야기를 창작하기

본 활동

With music please

안무 활동 안을 따른다.

* 음악성 기르기

* 소근육 발달시키기

사후활동

<예비활동을 복습>

I act and you say.

<정리>

"Put it away." "Clean up."

* 보고 말을 하면서 집중력을 기르기

 





[기사입력일 : 2014-09-01 14:52]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