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01 15:51]
홍광일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④



“오카리나 그 거 애들이나 하는 거 아냐?”

이런 말은 아직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듣는 이야기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그 말에 기죽거나 불편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2010년 GOB(Gruppo Ocarinistico Budriese)의 내한공연 이후 국내 오카리나 연주가들의 수준은 괄목상대할 정도로 성장을 거두어 이제는 교향곡과 오페라를 오카리나로 연주하는 시기가 도래하였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국제 오카리나 페스티발’ 과 ‘한국 팬플룻 오카리나 강사협회’가 주도하는 여러 국제 행사들을 통하여 전국의 수많은 7중주 앙상블이 양성, 발굴되고 있어 단일 악기로서는 오케스트라와 같은 사운드를 낼 수 있는 수준 높은 악기로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달 17일(월) 평촌아트홀에서 열린 ‘코리아 팬플룻 오케스트라 / 코리아 오카리나 오케스트라’의 정기연주회에서는 ‘사운드 오브 뮤직’ ‘맘마미아’ ‘캣츠’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등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뮤지컬에서 연주되는 주옥같은 곡들이 43인으로 구성된 오카리나 오케스트라로 연주함으로써 많은 음악인들에게 국내 최정상의 연주를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비록 오카리나가 탄생한 나라는 이탈리아였지만 지금 한국의 오카리나 저변 인구는 이탈리아의 수백 배에 이를 정도입니다. 이제는 명실상부 우리나라가 오카리나의 종주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배워봅시다 - 바흐의 미뉴에트

1.오카리나를 연주함에 있어서 저음(‘시’ ‘라’)의 연습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지만 아래의 경우에 주의하여 꾸준히 노력한다면 훌륭한 연주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 낮은음 ‘시’ ‘라’를 연주할 때 ‘시’ ‘라’의 운지구멍을 막는 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는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시’ ‘라’의 구멍을 막을 때 3, 4번 손가락의 뒷부분이 악기 표면에서 뜨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낮은 음 운지를 하면서 호흡이 함께 낮아져야 하는데 중 음역 이상의 음정을 연주할 때와 달리 호흡을 약하게 해야 한다.

2. 7마디와 15마디의 낮은 ‘시’는 위에서 설명한 낮은음 연습의 유의사항에 주의하여 반복 숙달하도록 한다.

3. 1, 2마디 9, 10마디 5도 도약과 4, 12마디 옥타브 도약은 낮은 ‘도’의 음정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음정에 따른 호흡에 주의하며 연주해야 한다.

 

 









[기사입력일 : 2014-09-01 15:5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