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01 17:42]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14)’

 

<음악 감상 실기 11>

 

“Making a Team”

“여러분 우리는 팀을 만들어서 과학 프로젝트(science project)수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우선 팀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나요?”라고 선생님께서 저희에게 질문을 하셨어요. 그때에 선정이가 여자끼리 남자끼리 하면 좋을 것 같아요.”라고 대답을 했어요. 그 말에 선생님은 팀을 구성할 때 여자와 남자를 구분하는 것은 젠더(성별)의 차이를 두는 것이기 때문에 공정하지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말을 듣고 성욱이가 “그러면 친한 친구끼리 팀을 만들면 되잖아요?”라고 의견을 제출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께서는 과학 프로젝트 수업은 상상력과 창의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노력과 협동심이 요구되는데 친한 친구들의 모임은 자칫 놀이로 진행될 염려가 있으므로 추천할만한 아이디어가 아니라고 하셨어요. 이러한 선생님의 대답에 저희들은 모두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교실은 조용한 기운이 감돌고 친구들은 저마다 눈을 가늘게 뜨고 생각에 열중을 했지만 뚜렷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어요.

이때에 선생님께서는 신나는 음악을 들려주셨어요. 그리고 야채쉐이커와 과일쉐이커가 들어있는 바구니 2개를 테이블에 올려놓았습니다. 우리는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모두들 “음악과 쉐이커들이 과학 프로젝트와 무슨 상관이 있다는 것이지?”라는 표정으로 선생님을 주시했습니다. 물론 선생님께서는 얼굴에 미소를 띠시면서 여유로운 표정으로 저희들을 관찰하고 계셨죠.

드디어 선생님은 “자 여러분 우리 큰 원을 만들어 볼까요?”라고 하시면서 친구들끼리 서로 손을 잡도록 요구하셨어요. 그리고 마루바닥에 앉아서 음악에 맞추어 야채쉐이커와 과일쉐이커를 차례로 패스했습니다. 우리는 모두들 한 가지의 야채쉐이커나 과일쉐이커를 갖게 되었습니다. 사실 야채쉐이커와 과일쉐이커들은 똑 같은 것들이 더러 있어서 어떤 친구들은 똑 같은 종류를 갖고 있기도 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친구들 모두 한 개의 쉐이커를 갖게 되자 이번에는 다시 음악에 맞추어서 패스게임을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우리의 쉐이커는 친구들에게로 가고 친구들의 쉐이커가 우리에게로 왔습니다. 그러는 도중에 선생님께서는 스탑(stop)을 외치고 양배추 쉐이커를 들어 보이시면서 그것과 똑 같은 쉐이커를 가진 친구들에게 손을 올리라고 하시더니 ‘쎄임(same)’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런 후에 선생님은 다시 패스게임을 시작하고 스탑(stop)을 외치고 나서 이번에는 딸기 쉐이커를 들어 보이시면서 그것과 다른 쉐이커를 가진 친구들에게 손을 올리라고 하시더니 ‘디프런트(different)’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잠시 패스게임을 진행했지요.

선생님께서는 패스게임이 어느 정도 익숙하게 되자 저희 모두를 일어서도록 하고 음악에 맞추어 교실에서 자유롭게 댄스를 하면서 선생님이 무슨 쉐이커를 들게 될 것인지에 집중하도록 요구하셨습니다. 물론 우리는 선생님이 다음에 어떻게 할 것인지를 모두 쉽게 예측하고 있었지요. 그렇게 하여 우리는 신나는 음악을 들으며 똑 같은 쉐이커를 든 친구들끼리 혹은 다른 쉐이커를 든 친구들끼리 모여서 과학 프로젝트를 할 팀을 구성했습니다. 이 방법은 아주 재미있으면서 친구들 모두에게 공평했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불만을 할 수가 없었어요. 더구나 과학 프로젝트를 통해서 지금까지 낯설었던 친구와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지요.

 

<곡에 대한 정보>

CD 자료: Jump Right In CD Volume 1의 3번

"Confusion Reggae (C. Alexis)"

박자: 정규적 박자

공간: 이동 공간

위치: 앉아서 혹은 일어서서

신체 활동: 여러 가지 야채와 과일을 가지고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를 알아보는 활동

장르: 현대음악

재료: 여러 가지 종류의 과일이나 야채

 

<세부 활동 지도안>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원 만들기>

1, 2, 3, 4, everybody hold hands.

Make a big circle. Make a small circle.

Make a medium circle. Sit down.

<활동지시>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hat is this?

This is a cucumber.(cabbage, persimmon, pomegranate, broccoli, egg plant, green pepper, chilli pepper, strawberry, 등등)

I have a cucumber, what do you have?

We are same. We are different. Turn around.

Follow me. Line up. Put them into the basket.

Pass the basket.

 

* 같음과 다름을 알아보기

* 영어 문장을 듣고 어휘력을 기르기

* 공간적 지능을 발달시키기

 

본 활동

With music please

안무 활동안을 따른다. 과일이나 야채를 들고 춤을 추다가 stop 하면 멈추고 same이나 different 를 말하고 음악이 나올 때 다시 춤을 춘다.

 

* 집중력을 기르기

* 상호 인간적 지능을 발달시키기

 

사후활동

<예비활동을 복습>

누구 pick up the cabbage.

Did you have fun? Yes we did.

<정리>

Put it in to the basket.

 

* 그룹평가

* 개인평가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현 백석문화 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기사입력일 : 2014-09-01 17:42]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