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01 17:57]
홍광일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 5



이번 겨울은 눈도 많고 유난히도 추운겨울이다. 그렇지만 팬 플루트 오카리나 전문가 과정 연주회장의 열기는 차가운 겨울을 녹이듯 뜨겁게 달구고 있다. 한국 팬 플루트 오카리나 강사협회가 해마다 여름과 겨울을 이용하여 전문가 과정 수료와 동시에 연주회를 갖고 있는데 이번이 벌써 16번째를 맞고 있다. 아직도 쉽고 빠른 과정과 비용이 적게 들며 노력을 많이 안 해도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 과정을 찾아다니는 일부 사람들도 있지만 ‘최소한 전문가라면, 오카리나 전문 강사라는 이름에 걸 맞는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로 이번 전문가 과정에서의 정성어린 마음은 추운 겨울이라고 예외는 없었다.

한국 팬 플루트 오카리나 강사협회 전문가 과정에 들어오기 전의 선생님들과 상담해 보면 본인은 이미 다른 단체에서 자격증을 받았는데 일정 혜택을 요구하는 일, 자기는 몇 년을 오카리나를 불었고 가르쳐 봤다며 기세등등하였던 사람들도 전문가 과정 수료식 즈음이 되면 “오카리나에 대하여 내가 너무 모르는 것이 많았고 실력이 부족했습니다.”라고 한 목소리로 이야기 한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 진리입니다. 금년 상·하반기 팬 플루트 오카리나 전문가 과정을 수료하는 190여 명의 수료자들이 증명하듯이 오카리나를 가르치고 연주하는 전문가들은 진정 오카리나의 발전을 위한 길이 어떤 방향인지를 바르게 인식하여 쉽고 빠르게, 돈과 노력이 적게 들어가는 교육을 통해 자격증만 취득할 것이 아니라 수준 높은 과정을 통하여 거듭날 필요성이 있다고 간언하고 싶다.

 

겨울철 오카리나 관리를 위한 Tip

추운 겨울에는 오카리나도 차갑게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때, 악기가 차가운 상태에서 바로 연주를 하게 되면 따뜻한 입김이 오카리나 내부의 차가운 표면에 습기를(결로) 형성하게 되므로 악기 소리가 탁해지는 현상이 빠르게 나타날 수 있고 이런 일이 반복되면 음색이 맑게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추운 장소에 두었던 오카리나는 따뜻한 실내 공기에 5분가량 노출시켜 냉기를 제거하거나 체온을 통해서 냉기가 없어지게 한 뒤 연주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배워봅시다 - 크리스마스에는 축복을

1. 파#과 G Major연습을 하기에 앞서 파#의 운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62 의 상단 운지표 /하단 설명)

2. 1~4마디까지의 낮은 ‘시’ 낮은 ‘라’의 연습은 지난 호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꾸준한 연습 을 필요로 합니다. 음정에 주의하여 연주하도록 합시다.

3.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곡이므로 4도 이상의 도약을 하며 진행하는 멜로디의 경우 음과 음 이 끊이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4. 후반부에서 (둘째 단 끝마디 이후)여린내기의 형식으로 진행하므로 호흡을 할 때 프레이 징에 유의합시다.

5. 후반부 등장하는 당김 음의 리듬은, 리듬이 잘 지켜지게 연주하되 리듬 때문에 텅잉이 끊길 수 있으므로 끊이지 않도록 부드럽게 연주합니다.





[기사입력일 : 2014-09-01 17:5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