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02 14:04]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16)’

 

<음악 감상 실기 13>

 

“Pray Silently about Something Which is on Your Mind”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우리는 교실에서 제멋대로 행동을 하면서 큰소리로 떠들고 있었습니다. 각자의 소리가 들리지 않을 것을 염려하는 것처럼 그렇게 큰소리로 동시에 왁자지껄하게 소리를 내고 있었으니 선생님께서 교실에 나타나신 것도 알지 못했지요. 그런데 어디서 조용하면서도 부드러운 멜로디가 흘러나오지 않겠어요? 점점 시끄러운 우리의 소리는 그 강도가 약해지면서 음악소리는 서서히 크게 들렸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시선은 음악이 있는 쪽으로 움직였습니다. 아! 정말 아름다운 소리였습니다.

여전히 음악이 계속되고 있을 때에 선생님께서는 모두 눈을 감도록 요구하셨습니다. 저희들이 한참을 그렇게 눈을 감고 있으려니 선생님께서 “여러분이 가장 원하는 것을 마음속으로 생각해보세요.”라고 말씀하셨어요. 저희들이 아무런 반응이 없자 선생님께서는 “가령 간절하게 갖고 싶은 것이나, 하고 싶은 것이나, 바라는 것이나, 가고 싶은 곳이나, 말하고 싶은 것이나, 되고 싶은 것들 말이죠.”라고 예를 들어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잠시 생각하는 시간이 흐르고 있는 동안 음악의 멜로디와 리듬은 저희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주면서 집중을 할 수 있는 여유를 주었습니다. 우리는 각자가 마음속으로 홀로 생각을 하면서도 혼자라서 느낌이 들지는 않았어요. 왜냐고요? 아마 음악이 저희들의 마음속에 이미 들어와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아하 우리가 친구들과 대화를 하지 않아도 그리고 큰소리로 떠들지 않아도 혼자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던 것은 바로 음악 때문이었구나.”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그랬어요. 음악은 우리에게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상상을 할 수 있도록, 마음속의 나 자신을 만날 수 있도록,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을 저는 깊이 체험했습니다.

조금 후에 선생님께서 “여러분, 이제 모두 눈을 뜨고 주위를 살펴 보세요.”라고 하셨습니다. 그제서야 우리는 마음속의 여행을 마치고 교실을 둘러 보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오시기 전에 왁자지껄했던 교실의 분위기와 음악을 들은 후의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는 대조적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여러분 제발 좀 조용히 하세요.”라는 지시어 대신에 음악만으로 저희들을 사로잡으셨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였어요.

더욱 신기했던 것은 선생님께서 하신 다음의 말씀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여러분, 눈을 감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속으로 생각할 때 기분이 어땠어요?”라고 저희들에게 질문을 하셨습니다. 우리는 누구도 그 질문에 대답을 할 수가 없었어요. 뭔가 느끼기는 했지만 그것을 정확하게 말로 표현을 할 수가 없었거든요. 그때 선생님께서는 “마음으로 간절하게 소망하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랄 때에 여러분은 정직했었나요?”라고 두 번째 질문을 하셨어요. 그러나 저희들은 여전히 선생님의 의중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누구한테 정직해야 한다는 것이지?” “나 자신한테?” 선생님한테?” “친구들한테?” 이런 식으로 저희들이 생각하고 있는 동안 선생님께서는 “마음속으로 원하는 것을 생각하는 동안 여러분은 자신의 소망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가졌나요?”라고 세 번째 질문을 하셨습니다. 우리는 그제서야 선생님의 질문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지요.

우리가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나니 선생님께서는 저희들에게 모두 눈을 감도록 다시 요구하시더니 “마음속에 있는 소망을 생각해볼 때에 그것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을 한 사람들은 손을 들어 보세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됐어요. 그럼 이제 그 소망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의심을 했던 사람들은 손을 들어 보세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 다음 모두들 다시 눈을 뜨도록 했습니다. 우리는 또다시 선생님의 의중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저희들이 호기심이 가득한 눈으로 선생님께 집중을 하고 있을 때에 선생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을 하셨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마음속으로 소망하는 것에 대해 생각을 할 때에 그 소망이 확실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면 여러분은 기도를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그제서야 “마음으로 간절하게 소망하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랄 때에 여러분은 정직했었나요?”라는 선생님의 두 번째 질문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우리가 바라는 것이 확실하게 이루어지리라고 믿는 것이 정직한 기도라는 것을 선생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그러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분위기를 음악이 만들어 주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곡에 대한 정보>

CD 자료: Jump Right In CD Volume 2의 16번

“Slavonic Dances (Anton. Dvorak)"

박자: 정규적 박자

공간: 이동 공간

위치: 앉아서, 일어서서

신체 활동: 앉아서 기도를 하다가 일어서서 춤을 추고 다시 앉아서 기도한다.

장르: 낭만음악

재료: 긴 스카프나 정사각형 스카프

 

<세부 활동 지도안>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원 만들기>

1, 2, 3, 4, everybody hold hands.

Make a big circle. Make a small circle.

Make a medium circle. Sit down.

<활동지시>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hat is this? This is a scarf.

What color do you want? I want the blue one.

Here you go. Thank you.

1. Put the scarf on your head like this and pray.

You are going to dance.

2. Put the scarf on your shoulders. Slowly stand up and dance like this, 1, 2, 3, 1, 2, 3.

3. Make a circle and dance in to the circle

(out of the circle). Slowly sit down.

4. Put your scarf on your head and pray again.

 

* 영어지시어를 듣고 표현하기

* 음악적 패턴과 동작을 연관시키기

 

본 활동

 

With music please.

안무 활동 안을 따른다.

* 음악성 기르기

* 공간적 지능 발달시키기

 

사후활동

<예비활동을 복습>

I act and you say.

<정리>

"Let's fold the scarf in half." "fold in half."

"Here you go teacher." "Thank you."

 

* 보고 말을 하면 서 집중력을

기르기

* 인성교육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현 백석문화 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기사입력일 : 2014-09-02 14:0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