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03 18:24]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신체로 표현하는 영어 음악감상 수업(20)’

 

<음악 영어연극 1>

 

음악영어연극은 이미 영어노래에서 친숙해진 영어어휘들과 내용을 연극으로 표현해보는 것이다. 음악영어연극을 통해서 학생들은 음악과 영어를 동시에 쉽고 자연스럽게 습득한다. 이번 호부터 초등학생들에게 영어노래와 영어연극을 지도하기 원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글이 연재될 것이다.

“A-Tisket A-Tasket”은 수업의 시작에서 egg shaker를 가지고 “Hello” 노래를 부르고 나서 그 자료를 바구니에 담으면서 부르는 노래이다. 다음은 “A-Tisket A-Tasket” 노래를 가르칠 때 선생님과 학생들이 사용하는 영어 어휘들이다. 앞에서도 이미 언급했지만 모든 수업은 ‘예비활동’-‘본 활동’-‘사후활동’의 순서로 진행되어야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육효과가 높다.

 

2. A-Tisket A-Tasket (Transition Song) track 1

목적: 악기 정리하기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T: Take the basket and go around the room.

Everybody drop the egg shakers.

(시범 보여주기) Drop the egg shakers.

?악기 정리하도록 지시하기

본 활동

-1절에 한 학생은 교실을 돌아 다니며 egg shakers를 거둔다. 모든 학생들이 악기를 바구니 안에 정리하면 그 학생은 원 모양의 표시 또는 지정 위치에 서 있는다

-2절 모두가 ‘Who has it’ 하며 노래하고 선생님이 ‘Please come to me.’ 노래를 할 때 오라고 손짓하면 선생님 옆으로 이동한다.

-2절 후반부에 아이는 혼자 노래한다.

?노래하며 악기

거두기

사후활동

<아이는 바구니를 선생님께 전한다>

S: Here you go.

T: Thank you.

Everybody, say good job (아이 이름).

SA: Good job (아이 이름).

S: ‘You’re welcome.’ 또는 ‘No problem.’ 등등

?악기 정리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씩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두 학생의 이름을 넣고 아니면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이것은 교사의 의향에 달려있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말하도록 하는 것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1. A-Tisket A-Tasket

Scene 1:

A: Where is my little yellow basket?

B: Here is your little yellow basket.

 

Scene 2:

C: Where can I put the shakers in?

A: You can put the shakers in my little basket.

 

Scene 3:

D: Can we drop them in your yellow basket?

E: Yes, all of you can drop them in here.

F: Let's sing together. Are we ready now?

All: Yes, we can all sing together. We are ready now.

All: I drop them. I drop them.

I drop them in your basket.

I can drop them. You can drop them. We can drop them in here.

 

Scene 4:

A: Did you drop your shakers in the basket everybody?

All: Yes, we did.

A: Then who has my little basket?

G: I have it.

 

Scene 5:

A: If you have my little basket, please come to me now.

G: I have it. I have it. I have your little basket. I will bring your

little basket, your yellow basket.

 

Scene 6:

G: Here you go. I brought your little yellow basket.

A: Thank you G.

G: Your welcome A.

 

Scene 7:

H: I love to play egg shakers

because I like to hear the sound.

I: I like to play them.

J: Me too.

All: Me too, me too.

 

Scene 8:

J: It was fun, wasn't it?

All: Yes, it was.

K: Then let's do it again some other day. Okay?

All: Okay. It's time to say good bye now. See you. Good-bye.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현 백석문화 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기사입력일 : 2014-09-03 18:2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