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04 18:51]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2)’

 

 “Snail”은 자연과 관련된 연극이다. 도시의 아파트에 사는 어린이들은 특별히 관심을 두고 탐색을 하지 않는 한 쉽게 달팽이를 찾아볼 수 없지만 시골의 정원이나 채소밭에서는 여름철 내내 등장하는 생물이다. 비가 온 뒤에 시골동네의 길을 걷다가도 흔히 이 녀석들은 자주 나타나는데 그 때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실수로 밟을 염려가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항상 땅을 잘 보고 걸어야 한다. 이러한 마음에서 우러난 행동은 살아있는 생물에 대한 애정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간직하게 해준다.

대부분 아파트와 학원의 시멘트 건물에 안도를 느끼는 어린이들이 “Snail”을 연극으로 표현해보는 것은 자연에 대한 친근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할 계기를 줄 것이다. 그리고 다른 생물의 특성에 대한 관찰을 통해 ‘나’ 중심의 사고를 벗어나 자연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는 넓은 안목을 갖게 될 것이다.

 

6. Snail (Nature Song) track 6

목적: ③ 기본 박에 맞추어 연주하기 (빠른 기본 박/느린 기본 박)

준비물: Finger Cymbals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악기활동>

T: What is this?

S: This is a finger cymbal.

T: I can play like this, (기본 박으로 연주하기)

* 보통의 속도를 가진 기본 박 “Du-Da-Di”

* 고든의 리듬 음절에 맞추어 기본 박 ‘Du’로 연주한다.

예: I can play like this, Du-da-di, Du-da-di, Du-da-di, Du.

느린 기본 박은 첫 번째 Du에 맞추어 연주한다.

<악기 나눠주기>

T: Say “Can I have finger cymbals please? (복수 꼭 발음)

악기활동을 다시 반복한다.

  • 동사 알기
  • 동사에 관련된 명사 알기

 

본 활동

노래에 맞추어 손가락 심벌즈를 연주한다.

  • 노래와 활동

 

사후활동

<복습> 예비활동을 복습한다.

<평가> 그룹 평가 (모든 아이들을 평가한다)

* 교사는 “I say and you play ‘Du-da-di’ ‘Du-da-di’.”라고 아이들이 짧은 기본 박을 느낄 수 있도록 ‘Du’에 약간 힘주어 말한다.

* 긴 기본 박은 첫 번째 기본 박 ‘Du-da-di, du-da-di’에 힘주어 말한다.

* 교사는 “I play and you say.”라고 손가락 심벌즈를 연주하고 아이들에게 정규적 세 박자 안의 기본 박을 챈트하게 한다.

  • 복습/평가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씩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두 학생의 이름을 넣고 아니면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이것은 교사의 의향에 달려있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말하도록 하는 것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2. Snail

Scene 1:

A: Let me give you a riddle. Are you ready?

B: That sounds fun!

 

Scene 2:

A: Here it comes. Listen carefully. It is alive.

B: Is it small or big?

A: It is small.

 

Scene 3:

B: Does it have legs?

A: No, it doesn't. It has only body.

B: What kind of body, soft or hard?

A: It has soft body.

 

Scene 4:

B: What kind of shape is it?

A: It has a spiral-shape on the back.

 

Scene 5:

B: Does it move slowly or quickly?

A: It moves very slowly.

 

Scene 6:

B: Where does it live? Does it live in the water or on the ground?

A: It lives under the rock, inside the grass, and on the leaf.

 

Scene 7:

B: What color is it?

A: It usually has light brown color.

 

Scene 8:

B: It is hard. Can you give me a hint?

A: Yes, I can. It has a shell on the back.

B: I think it is snail. Am I right?

A: yes your are! Congratulations!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현 백석문화 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기사입력일 : 2014-09-04 18:5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 서초구 동광로12가길 22 ,지하101호 (방배동,대현빌딩)
TEL : 02-595-5653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