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04 19:17]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3)’

 

 “Wet and Dry”는 여름 날씨와 관련된 연극이다. 비가 오는 것을 싫어하는 어른들과 다르게 어린이들은 오히려 그런 날씨를 좋아할 수도 있다. 비가 옷을 젖게 하고 해가 옷을 말리기도 하는 자연의 조화를 악기연주와 함께 노래와 동작으로 표현해본다.

 

13. Wet and Dry (Track 17)

 

목적: ① “축축한” 그리고 “건조한” 상태를 감지하기 ② 날씨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기

③ 악기연주로 기본 박과 세분 박 인식하기

준비물: finger cymbals, Egg-shakers. 비 그림, 해 그림, 비 오는 날 그림, 해 뜨는 날 그림

1-2주 활동

활동 구분

영어 및 활동 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악기 나누어주기>

T; Say, “Can I have egg shakers and finer cymbals please?”

S: Can I have egg shakers and finer cymbals please?

T: Rain sound. (에그 쉐이커를 흔들며)

   Sun sound, (finger cymbals를 흔들며)

S: 교사의 지시어와 활동을 반복한다.

T: Coming down. (쉐이커를 세분 박에 맞추어 위에서 아래로 흔든다.)

Coming out. (심벌즈를 양손으로 들고 기본 박에 맞추어 위와 아래로 스치면서 연주한다.)

 

1. 노래의 가사에 나오는 영어단어의 의미를 쉽고 재미있게 인식하기

 

2. 날씨와 관련된 상태를 알기 위해

본 활동

예비활동에서 익힌 동작을 노래하면서 연주

기본 박과 세분 박 익히기

사후 활동

<예비활동 복습과 평가>

T: I act and you say.

(쉐이커나 심벌즈를 흔든다.)

S: Rain sound.(혹은 Sun sound)

T: I act and you say.

(쉐이커는 위에서 아래로 심벌즈는 아래 위로 스치면서 연주한다.)

S: Coming down. 혹은 Coming out. 이라고 대답한다.

<악기 정리하기>

T: (학생 이름) can you be my helper?

S: Yes, I can.

T: Hold the basket and go around the room.

And say “Into the basket quietly.”

 

1. 반복을 통해서 듣기와 말하기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기

 

2. 악기를 정리하는 매너 익히기

 

3-4주 활동  

활동 구분

영어 및 활동 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그림을 사용하여>

T; 비 그림을 보드에 붙이면서 비에 관한 노래를 한다. (그림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다가 붙인다.)

T: 해 그림을 붙이면서 해에 관한 노래를 한다.

 (해 그림을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서 붙인다.)

T: 비 노래를 하면서 rainy day 그림을 비 그림 옆에 붙인다.

T: 해 노래를 하면서 sunny day 그림을 해 그림 옆에 붙인다.

T: On a rainy day, what do you see?

S: Rain.

T: On a sunny day, what do you see?

S: Sun.

T: 그림을 가리키며 “wet”과 “dry”를 알려준다.

1. 비 오는 날과 해 뜨는 날의 차이를 인식하기

 

2. 축축한 느낌과 건조한 느낌의 차이를 표현하기

 

 

본 활동

 

노래하며 그림을 가리킨다.

날씨와 관련된 영어표현들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사후 활동

1. 예비활동을 복습하고 평가한다.

2. 교사가 그림들을 보드에서 분리시키면 학생들은 교사의 행동에 맞게 노래를 한다.

 

복습과 평가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씩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두 학생의 이름을 넣고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이것은 교사의 의향에 달려있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말하도록 하는 것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3. Wet and Dry

Scene 1:

A: Oh no! It's raining. I don't have an umbrella.

B: The rain is coming down fast. But I didn't bring my umbrella.

 

Scene 2:

C: We are having lots of rain now.

D: Look at my clothes. They are all wet.

E: Look at my feet. They are all wet, too.

 

Scene 3:

F: Oh yes! The rain is not coming down. Instead the sun is coming out.

G: Yes, the sun is coming out and shining everywhere.

 

Scene 4:

H: The sun is drying my clothes.

I: The sun is drying my feet too.

 

Scene 5:

J: The sun is drying all the rain.

K: The rain is running away very quickly from the sun.

 

Scene 6:

L: When the rain is coming down, we are going to be wet.

M: When the sun is coming out, we are going to be dry.

 

Scene 7:

N: Do you like to be wet when it is hot?

O: Yes, I like to be wet when it is hot.

 

Scene 8:

P: Do you like to be dry when it is raining?

Q: Yes, I like to be dry when it is raining.

All: We like rain when it is hot and we like sun when it is cold.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현 백석문화 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기사입력일 : 2014-09-04 19:1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