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12 18:11]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4)’

 

 “Going on a Picnic”은 소풍과 관련된 연극이다. 가을이 되면 어린이들은 소풍 가는 날을 손꼽아 기다린다. 그러나 막상 먼 길을 걸어가야 하거나 차량으로 이동하게 되면 그들은 몹시 지루해한다. 그러면서도 야외에서 여러 친구들이 가지고 온 도시락을 서로 나누어 먹는 즐거움을 잘 알고 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점심이나 간식을 먹은 후에 청소를 잘 해서 자신이 머물렀던 장소를 깨끗하게 청소해야 한다는 점을 연극을 통해서 인식시키는 것이다. 소풍을 간다고 가정하고 다음의 음악활동과 영어연극 활동을 해볼 것이다.

 

16. Going on a Picnic (track 20)

목적: ① 소풍 갈 때 가져가는 물건 알기 ② 소풍 가서 음식을 먹고 정리하는 활동 익히기

 ③ 소풍가면서 사용하는 노래 알기

준비물: 소풍음식. 그림책, 스카프, 피크닉 바구니

활동 구분

영어 및 활동 내용

준비물

 

예비 활동

T: Let’s go on a picnic. What do we need?

S. We need mat. 등등을 말한다.

T: Now, we have so many things.

Bread into the basket.

(등등 음식을 바구니에 담는다.)

(학생이름), what do you want?

S: I want juice.

T: Put it into the basket.

T: Wow, it’s full. Let’s go on a picnic.

Everybody, stand up and make a line.

(이 때에 “Get in Line” 노래를 모두 함께 한다.)

가방을 2-3명에게 하나씩 준다.

1. 음식을 비롯하여 소풍물건의 이름과 용도를 알기.

 

2. 교사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자유롭게 하기

 

본 활동

줄을 서서 노래하면 소풍을 가는 역할놀이를 한다.

S: Are we there, yet?

T: Not, yet. (마지막에는 Yes, we are. 라고 한다.)

노래와 활동을 익히면서 소풍에 대한 활동을 즐겁게 연극해보기.

사후 활동

T: Watch me.

Everybody, sit down on the mat.

Take out banana from the basket.

(차례로 음식을 꺼낸다.)

Did you find it?

S: I found it.

T: Let’s eat. Can I bite your gimbap?

Oh! I am full. Let’s clean up.

Throw your trash into the trash can.

“Pick up Your Trash” 노래를 하면서 정리를 한다. 다시 “Get in Line” 노래를 하면서 줄을 선다.

Give me the basket.

S: Here you go.

 

1. 활동을 위한 지시어를 말할 때 노래를 사용한다.

 

2. 소풍 후에 주변을 정리하는 습관을 알려준다.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씩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두 학생의 이름을 넣고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이것은 교사의 의향에 달려있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말하도록 하는 것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14. Going on a Picnic

Scene 1:

Teacher: Everyone, listen to me. We are going on a picnic today.

All: Wow, we are going on a picnic. Let's go.

 

Scene 2:

Teacher: Not yet! We have to pack up first. Everybody take your backpack, and lineup.

All: Let's take our backpacks and lineup. Hurry up, hurry up.

 

Scene 3:

Teacher: Are you ready to go now?

All: Yes, we are ready to go now.

 

Scene 4:

All: Where are we going for a picnic?

Teacher: We are going to the city park.

Scene 5:

All: Are we there yet?

Teacher: We are almost there.

 

Scene 6:

All: Our legs are hurt. Are we there yet.

Teacher: Be patient. We are almost there.

 

Scene 7:

All: We are tired, are we there yet?

Teacher: Yes, this is the city park.

 

Scene 8:

All: We are hungry. Can we eat lunch first?

Teacher: Of course you can. But, don't forget to wash your hands first.

We are going to play after lunch, okay?

All: Wow, let's take out our lunchbox and eat together.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5)”에 대해 논의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현 백석문화 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기사입력일 : 2014-09-12 18:1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