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15 15:04]
[우뇌로 치는 유아 피아노 - 문연경 유리드믹스 피아노] ①



[문연경 유리드믹스 뮤직스쿨은....]

우뇌로 치는 피아, 글을 못 읽는 유아도 피아노를 칠 수 있다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아인슈타인 프로젝트”

‘문연경유리드믹스피아노‘는 듣고 노래를 부르면서 피아노를 치기는 새로운 방법으로 절대음감을 길러주면서 우뇌로 피아노 연주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책의 후반부에 갈수록 점차 악보를 읽으면서 피아노 치는 좌뇌 연주법으로 유도하는데, 이 과정에서 우뇌에서 경험하고 표현한 음악성이 좌뇌로 악보를 읽을 때 끄집어와 음악의 느낌을 표현하면서 피아노를 치게 됩니다.

[문연경 유리드믹스 피아노 Step1]의 만남1의 수업내용을 한 번 지도해보세요.

진도

쪽수

교육내용 지도법

만남1

 

3쪽 [원고사진]

 

 

사진1

 

 

음반-여행가요[track1-4]

노래를 틀로 선생님과 친구가 마주보고 앉아 양손 마주잡고 한 손씩 앞뒤로 움직이다가 ‘사사사사’ ‘팔팔팔팔팔팔팔팔’ 부분에 서로 손벽치기하세요. 오른손, 왼손, 양손을 인지하며 피아노 뚜껑에 타악기를 두들기듯 연주하는 것도 좋아요.

 

스마일볼을 양손에 잡고 ‘사사사사’,‘팔팔팔팔팔팔팔팔’ 부분에서 피아노 흰건반을 타악기 두들기듯이 오른손, 왼손, 양손으로 연주합니다.

4쪽 [원고사진]

 

 

 

 

사진2

 

 

 

 

 

음반-돼지다이내믹스[track1-5]

Book-‘꿀꿀꿀꿀, 사사사사’ 언어리듬하기

Piano-흰건반에 타악기를 두들기듯 연주하기

Hands-스마일공 잡고 연주(오른손,왼손,양손)

 

책에 돼지그림을 색연필로 꼭꼭 짚으면서 엄마돼지는 큰소리 ‘꿀꿀꿀꿀 사사사사’아기돼지는 작은소리로 ‘꿀꿀꿀꿀 사사사사’ 언어리듬안에서 자연스럽게 다이내믹도 표현합니다.

피아노에서는 스마일공을 잡고 타악기를 두들기듯 언어리듬에 맞춰 흰건반을 연주합니다. [track1-5]을 들으며 (“꿀꿀꿀”,“사사사”)부분에서 오른손, 왼손, 양손을 각각 따로 연주합니다.

5쪽 [원고사진]

 

 

 

 

사진3

 

 

 

 

 

 

음반-높은소리 낮은소리[track1-6]

Book-선생님의 연주를 듣고, 스티커 붙이기

Piano-흰건반에서 올라가고 내려가며 연주하기

Hands-스마일공 잡고 연주하기(오,왼,양)

 

책 그림의 사과와 당근을 색연필로 짚으며 ‘높은소리’,‘낮은소리’ 언어리듬과 동시에 선생님이 높은소리, 낮은소리를 목소리로도 들려줍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높은소리를 연주하며‘높은소’리 높은소리’, 낮은소리를 연주하며‘낮은소리 낮은소리’ 연주와 동시에 언어로도 들려주고, 선생님의 연주를 듣고 친구가 높고 낮은소리를 듣고 ‘사과, 당근’ 스티커를 붙여봅니다.

피아노는 스마일공을 잡고 오른손, 왼손, 양손을 각각 따로 흰건반에서 ‘위로위로올라가’,‘아래로아래로내려가’ 언어로 말하며 사분단위로 연주하고 어느정도 연주가 가능하면 [Track1-6]을 듣고 노래하며 연주합니다.

6쪽 [원고사진]

사진4

Book-두 개 검은건반 색칠하기

Piano-두 개 검은건반 연주하기

Hands-스마일공 잡고 연주하기(오,왼)

 

책에 돼지이빨 그림을 색연필로 짚으며 ‘하나둘, 하나둘셋’ 세어보고, 두 개의 이빨에만 색칠합니다. 배경의 그림(사탕,쿠키)도 짚으며 ‘하나, 둘’ 세어봅니다

피아노에서는 ‘두 개’의 검은건반을 찾아 스마일공을 잡고 오른손, 왼손, 양손으로 ‘하나 둘’ 말하며 연주해봅니다.

 

 

 

 

 

 

 

 

 

 

 

 

 

 

 

 








[기사입력일 : 2014-09-15 15:0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