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09-16 11:55]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10)’

 

 “Spring is Coming”은 춥고 긴 겨울을 보내고 따뜻한 봄을 맞이하는 신학기에 어울리는 연극이다. 학생들은 나무, 꽃, 비, 산들바람, 눈, 새 등의 특징과 활동을 영어로 표현하고 인식할 것이다. 그들은 또한 악기나 그림을 통하여 봄에 관련된 일들을 상상하면서 자연을 가깝게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연극활동은 학생들의 자연주의 지능을 높여주면서 동시에 음악적인 지능을 발달시킨다. 그리고 학생들이 직접 야외로 나갈 기회가 있다면, 그들은 예전보다는 훨씬 더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예민한 감수성을 발휘할 것이다. 노래를 한 주에 배우는 것은 사실상 어려우므로 1-2주와 3-4주의 활동을 잘 보고 진행을 하는 것이 좋다.

 

Spring is Coming (track 5)

목적: 자연에 대한 명사와 관련된 동사 알기

준비물: wood guiro, 자연 그림 카드 (snow, robin, tree, flower, rain, breeze)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A

1-2주

 

 

 

<악기 사용 1-2주차>

T: What is this?

T/S: This is a wood guiro.

T: Look at me, hold like this

   악기 연주 시범 1, 2, 3, 4 X 2

T: Say, “Can I have a wood guiro please?”

S: Can I have a wood guiro please?

<동사 활동>

* 귀에 대고 “I hear it.”

* 눈에 대고 “ I see it.”

* 팔에 대고 느끼면서 “I feel it.”

  • 봄이 오는 모습을 표현할 때에 관련된 동사 알기

 

 

 

예비활동

B

3-4주

<3-4주차 그림사용> 

T: What is this?

S: This is snow.

(robin, tree, flower, rain, breeze 를 같은 방법으로 사용)

T: Snow is melting. (T/S: I hear it.)

Robin is singing. (T/S: I hear it.)

Tree is growing. (T/S: I see it.)

Flower is blooming. (T/S: I see it.)

Rain is coming. (T/S: I feel it.)

Breeze is blowing. (T/S: I feel it.)

  • 소리와 그림을 연관 짓기
  • 그림과 관련된 동사를 사용해 표현하기

본 활동

노래하며 율동 하기

  • 노래와 율동

 

 

 

사후 활동

<악기로 사용하는 그룹평가>

T: Everybody, “ I hear it.” (wood guiro를 귀에 댄다.)

T/S: Hear the snow melting.

Hear the robin singing.

T: Everybody, “ I see it.”

T/S: See the tree growing.

See the flower blooming.

T: Everybody. “I feel it.”

T/S: Feel the rain coming.

Feel the breeze blowing.

<Game – I’m Thirsty>  

T: Oh! I’m thirsty. Let’s make some juice.

Let’s make some orange juice.

Let’s make some lemon juice.

Let’s make some grape juice.

Stir and drink. (gulp x 4) Eeemmm, yummy, sour, sweet.

T: What juice do you want?

S: I want orange juice.

<악기 정리>

T: (누구), stand up. Can you be my helper?

S: Yes, I can

T: Hold the basket and go around the room.

<1-2주차 개별 그룹/개별 평가>

I say and you act.

T: Robin is singing. (S: 학생은 새가 노래하듯이 한다)

I act and you say.

T: 새가 노래하듯이 행동을 취한다.

S: Robin is singing.

<3-4주차 그림 평가> 

(누구), Robin is singing. Pick up the card.

학생: 소리를 듣고, 카드를 찾는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른 카드를 가지고 활동한다.

  • 악기를 사용하여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평가

 

  • 악기를 가지고 주스를 만드는 게임 활동

 

 

  • 악기 정리

 

  • 그룹/개인 평가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이나 그 이상으로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각 학생의 이름을 넣고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거나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Spring is Coming

Scene 1:

A: Listen everybody! Spring is coming.

B: Yeh! I hear it coming.

 

Scene 2:

C: How do you know that spring is coming?

D: Because snow is melting.

E: Because robins are singing.

 

Scene 3:

F: When spring is coming, what do we see?

G: We see trees growing.

 

Scene 4:

H: When spring is coming, what else do we see?

I: We see flowers blooming.

 

Scene 5:

J: When spring is coming, what do we feel?

K: We feel rain coming down.

 

Scene 6:

L: When spring is coming, what else do we feel?

M: We feel breezes blowing.

 

Scene 7:

N: In spring, what do you expect to have?

O: In spring, we expect to have rain, flowers, green leaves and birds.

 

Scene 8:

P: In spring, what else do you expect to do?

Q: In spring, I expect to play outside with my friends. What else do you expect to do?

P: In spring, I expect to go to the park every Sunday.

 





[기사입력일 : 2014-09-16 11:55]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