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영어 연극수업(10)’
“Spring is Coming”은 춥고 긴 겨울을 보내고 따뜻한 봄을 맞이하는 신학기에 어울리는 연극이다. 학생들은 나무, 꽃, 비, 산들바람, 눈, 새 등의 특징과 활동을 영어로 표현하고 인식할 것이다. 그들은 또한 악기나 그림을 통하여 봄에 관련된 일들을 상상하면서 자연을 가깝게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연극활동은 학생들의 자연주의 지능을 높여주면서 동시에 음악적인 지능을 발달시킨다. 그리고 학생들이 직접 야외로 나갈 기회가 있다면, 그들은 예전보다는 훨씬 더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예민한 감수성을 발휘할 것이다. 노래를 한 주에 배우는 것은 사실상 어려우므로 1-2주와 3-4주의 활동을 잘 보고 진행을 하는 것이 좋다.
Spring is Coming (track 5)
목적: 자연에 대한 명사와 관련된 동사 알기
준비물: wood guiro, 자연 그림 카드 (snow, robin, tree, flower, rain, breeze)
활동구분
|
활동내용
|
활동목적
|
예비활동
A
1-2주
|
<악기 사용 1-2주차>
T: What is this?
T/S: This is a wood guiro.
T: Look at me, hold like this
악기 연주 시범 1, 2, 3, 4 X 2
T: Say, “Can I have a wood guiro please?”
S: Can I have a wood guiro please?
<동사 활동>
* 귀에 대고 “I hear it.”
* 눈에 대고 “ I see it.”
* 팔에 대고 느끼면서 “I feel it.”
|
- 봄이 오는 모습을 표현할 때에 관련된 동사 알기
|
예비활동
B
3-4주
|
<3-4주차 그림사용>
T: What is this?
S: This is snow.
(robin, tree, flower, rain, breeze 를 같은 방법으로 사용)
T: Snow is melting. (T/S: I hear it.)
Robin is singing. (T/S: I hear it.)
Tree is growing. (T/S: I see it.)
Flower is blooming. (T/S: I see it.)
Rain is coming. (T/S: I feel it.)
Breeze is blowing. (T/S: I feel it.)
|
- 소리와 그림을 연관 짓기
- 그림과 관련된 동사를 사용해 표현하기
|
본 활동
|
노래하며 율동 하기
|
|
사후 활동
|
<악기로 사용하는 그룹평가>
T: Everybody, “ I hear it.” (wood guiro를 귀에 댄다.)
T/S: Hear the snow melting.
Hear the robin singing.
T: Everybody, “ I see it.”
T/S: See the tree growing.
See the flower blooming.
T: Everybody. “I feel it.”
T/S: Feel the rain coming.
Feel the breeze blowing.
<Game – I’m Thirsty>
T: Oh! I’m thirsty. Let’s make some juice.
Let’s make some orange juice.
Let’s make some lemon juice.
Let’s make some grape juice.
Stir and drink. (gulp x 4) Eeemmm, yummy, sour, sweet.
T: What juice do you want?
S: I want orange juice.
<악기 정리>
T: (누구), stand up. Can you be my helper?
S: Yes, I can
T: Hold the basket and go around the room.
<1-2주차 개별 그룹/개별 평가>
I say and you act.
T: Robin is singing. (S: 학생은 새가 노래하듯이 한다)
I act and you say.
T: 새가 노래하듯이 행동을 취한다.
S: Robin is singing.
<3-4주차 그림 평가>
(누구), Robin is singing. Pick up the card.
학생: 소리를 듣고, 카드를 찾는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른 카드를 가지고 활동한다.
|
- 악기를 사용하여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평가
|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알파벳은 학생들을 지칭하는 것이니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2명이나 그 이상으로 짝 활동을 하기 원한다면 각 학생의 이름을 넣고 학급 전체가 하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해도 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거나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Spring is Coming
Scene 1:
A: Listen everybody! Spring is coming.
B: Yeh! I hear it coming.
Scene 2:
C: How do you know that spring is coming?
D: Because snow is melting.
E: Because robins are singing.
Scene 3:
F: When spring is coming, what do we see?
G: We see trees growing.
Scene 4:
H: When spring is coming, what else do we see?
I: We see flowers blooming.
Scene 5:
J: When spring is coming, what do we feel?
K: We feel rain coming down.
Scene 6:
L: When spring is coming, what else do we feel?
M: We feel breezes blowing.
Scene 7:
N: In spring, what do you expect to have?
O: In spring, we expect to have rain, flowers, green leaves and birds.
Scene 8:
P: In spring, what else do you expect to do?
Q: In spring, I expect to play outside with my friends. What else do you expect to do?
P: In spring, I expect to go to the park every Sun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