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11-14 13:58]
【음악학원 경영을 위한 어드바이스】
음악학원에서 행정적 실무를 모르면 앙~대여


음악학원에서의 주 업무는 레슨이지만 신규 원생 관리, 회계 인사관리, 구매 관리, 홍보 및 문서관리 등 많은 행정적인 실무에 관해서도 능숙해야 한다. 음악학원에서 행정적인 실무에 미흡하여 시간적인 손실을 본다면 주 업무인 레슨에도 소홀하게 되고 그에 따른 연쇄적인 도미노 현상이 빚어지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가정의 자녀라면 최소 1~2개월의 음악교육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많은 학원들이 문을 닫아야만 했던 아픈 기억들이 있다. 문을 닫게 된 이유도 다양하겠지만 80~90년대 양적 성장을 해온 음악학원이 요즘처럼 세미나 교육 등을 통해서 실무적인 교육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었고 음악 전공을 위한 교육만을 받아왔기 때문에 실패의 한 요인이 되었을 것이다. 앞으로 필자는 음악학원을 운영하면서 알아야할 행정적인 실무들을 쉽고, 간소하게 능률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요즘에는 가까운 거리에 학원이 있더라도 길조차 건너는 것을 원치 않는 학부모들이 많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학원차를 운행하는 학원들이 많다. 하지만 끊임없는 사고와 관련된 기사들을 접할 때마다 안전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태권도학원을 갔다가 음악학원차를 이용하는 아이들이 품띠 때문에 혹시라도 문에 걸려 자칫 사고라도 날까봐 태권도 띠를 가방 안에 넣어 주는 것이 잡무가 되었다. 때론 아이들에게 태권도 띠는 태권도 학원에 두고 다니라고도 얘기해 준다. 사실 이런 잔소리보다도 2015년부터 어린이 통학 버스 차량 안전 기준이 대폭 강화되면서 비용 및 효율성 문제로 학원가의 볼멘소리가 더욱 커졌다. 2015년 1월29일부터 어린이 통학버스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35조 1항에 따라 노란색으로 도색하고 경광등, 보조발판, 어린이용 안전띠 설치, 인솔교사 동승 등 안전 기준을 갖춰 관할 경찰서에 신고를 해야 한다. 이 같은 기준을 2015년 1월1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하지 않을 경우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학원 차량을 운행하는 학원들은 귀를 기울여야하는 부분이다. 장기적인 경기불황으로 힘든 시기에 통학차량 규제로 100~2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된다니 소규모 영세 학원들에게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학원연합회에서는 정부가 통학버스 설치비를 위해 재정적 지원을 요구하며 동승자 의무조항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민원을 제기하고 있지만 이 정책은 그대로 시행될 것으로 보여 미리 대비를 해 놓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린이 통학차량 구조 변경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역별 교통안전공단에 구조변경 순서와 세부내역은 나와 있으나 자료가 너무 광범위하기에 간단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1..학원장과 자동차 등록자의 명의가 동일하게 만들기.

학원차 명의가 본인이 아니고 가족 중 하나라면 가족관계 증명서를 가지고 구청에서 공동명의 지분을 1%로 신고하면 세금 없이 2천 원 정도 비용을 가지고 공동명의로 바꿀 수 있다.

2.구조변경 작업하기.

색상을 황색으로 도색(2~3일 소요되니 학원운영에 차질에 없도록 렌트나 다른 학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경광등과 자동발판(승강구 외부에 문이 열리면 발판이 나오고 닫히면 들어가는 형식)설치, 아이들 탑승확인용 앞, 측면 후사경설치, 어린이 보호표지판을 탈부착 가능한 것으로 앞면, 뒷면에 부착, 정지 표시장치를 운전석 문 쪽에 설치한다.

3.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에서 구조변경 승인 신청하기.

자동차 등록증, 학원설립운영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자동차 종합보험가입증명서, 구조변경 승인신청서, 구조변경 전. 후제원대비표, 구조변경 전. 후도면, 제품설계도, 부품인증서를 가지고 구조 변경 승인을 받으면 된다.

4.경찰서신고(처리기간 7일).

학원소재 관할경찰서에 어린이통학버스신고서, 차량등록증사본, 학원설립운영등록증사본, 사업자등록증사본

5.어린이 통학버스 신고필증 교부(완료)

새로 개원을 앞두거나 차량을 운행 예정인 학원은 이런 복잡한 차량구조 변경보다는 2014년에 학원용으로 출시된 현대 차량을 추천하고 싶다. 현재 차량 운행 중인 학원은 나름 복잡하지만 위의 절차를 따라 같은 지역 학원들과 연합하여 공업사 입찰을 통해 공동구매식의 비용 절감을 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회사보다 개인적으로 더욱 잘 알려진 빌게이츠가 될 것인지, 애플사 하면 떠오르는 스티브잡스가 될 것인지 생각해 보고 학원 경영자인 원장의 경영 능력에 따라 학원의 질이 달라지듯 앞으로 변화하는 학원 행정으로 인한 학원장의 시간적인 손실 생기지 않도록 학원 경영에 관한 실무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배워보도록 하자.(해피멜로디음악학원)









[기사입력일 : 2014-11-14 13:5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