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4-12-15 13:34]
홍광일선생님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 28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는 홍해와 지중해를 연결하는 수에즈 운하의 개통을 위해 당시 이집트 국왕의 의뢰로 탄생하게 된 작품이다. 1870년 카이로에 건설된 "이탈리아 스칼라 국립 오페라극장"의 낙성식에서 초연될 예정이었지만 때마침 일어난 프러시아와 프랑스 전쟁으로 무산이 되었고 그 이듬해인 1871년, 동극장에서 세계 최초의 초연이 이루어졌다

이후 유럽 초연은 1872년, 베르디의 지휘로 스칼라 극장에서 이루어졌으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지금까지 세계의 여러 오페라극장에서 가장 많은 공연 횟수를 자랑하는 곡으로 특히, 호화로운 개선행진 장면, 야자나무 잎이 무성한 나일강변의 이국적인 밤풍경 등은 작품의 재미를 한층 더해주는 볼거리를 제공하여 당시 큰 인기를 누렸던 작품이기도 하다.

- 오페라 “아이다” 줄거리 -

오페라 아이다는 고대 이집트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이집트의 총사령관인 라다메스와 그녀가 사랑하는 아이다(아이다는 에티오피아 공주지만 전쟁 포로로 이집트에 끌려와 왕궁에서 노예로 일하고 있었음)와 라다메스는 사랑하는 이집트 공주 암네리스와의 삼각관계에서 펼쳐지는 사건을 그리고 있는데 당시 유행하던 구노의 로미오와 줄리엣,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등과 같은 감동적인 러브스토리이다.

전쟁에 이기고 개선장군이 되어 돌아온 라다메스는 포로로 잡혀와 노예로 생활하고 있는 에디오피아 공주 아이다와 결혼을 하려고 해 이집트 공주인 암네리스는 질투심에 휩싸이게 된다. 한편 전쟁 포로로 끌려온 에디오피아의 왕 아모나스로는 딸 아이다를 시켜 라다메스에게서 군사 정보를 빼내어 탈출을 계획하는데 정보를 누설한 이집트의 장군 라다메스는 사랑하는 사람과 조국을 사이에 두고 몹시 괴로워한다.

결국 에티오피아의 왕 아모나스로는 같이 에티오피아로 탈출하자고 제한하지만 이를 알게 된 이집트 공주 암네리스는 라다메스장군을 반역죄로 체포하도록 하고 라다메스장군은 아이다와 아모나스로의 탈출을 도와주고 자신은 묵묵히 체포되어 사형선고를 받아들이게 된다.

하지만 라다메스장군을 너무나 사랑한 아이다는 탈출하지 못하고 이집트에 남아 사랑하는 라다메스가 산채로 갇혀 생매장 당하도록 되어있는 돌무덤에 미리 들어가 기다리고 있다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며 행복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배워봅시다】- 오페라 아이다 중 “개선행진곡”(오카리나 매니아 6p)

1. 이 곡에는 셋잇단음표가 자주 등장합니다. 페이지 하단의 Tip을 통하여 익히도록 합시 다.

2. 전반적으로 개선장군의 위엄과 기품을 나타낼 수 있도록 힘 있는 소리로 연주하도록 합 시다. 너무 빠르게 연주하거나 텅잉을 짧게 하면 경쾌함만 살아나 힘 있고 기품 있는 개선장군의 느낌을 낼 수 없습니다.

3. 2번째 3번째 단에 등장하는 8분 음표 두 개와 연속되는 부점의 리듬에서 많은 사람들이 두 가지를 모두 부점으로 연주하거나 부점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특별히 리듬이 잘 지켜지도록 노력합니다.

 

 








[기사입력일 : 2014-12-15 13:3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