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01-13 14:40]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19)’


        “Who Sleeps in Winter Time?”은 겨울잠을 자는 동물에 대한 연극이다. 어떤 학생들은 추운 겨울에 따뜻하게 집에서 지내는 동안 자칫 동물들의 겨울나기를 잊을 수도 있다. 아니면 그와 반대로 다른 학생들은 동물들의 겨울나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도서관이나 박물관에서 그들의 기록을 살펴볼 수도 있다. 어떤 이유든 인간과 동물은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지 않고 나름대로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학생들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 연극은 인간과 동물이 자연의 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삶을 이어간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재미있게 이해시켜줄 것이다.

 

Who Sleeps in Winter Time? (Track 5)

 

목적: 겨울잠을 자는 동물에 대하여 알기.

준비물: 동물을 나타낼 수 있는 손 인형이나, 그림 (Bear, Chipmunk, Snake, Frog),

        동물들이 잠자는 장소를 나타낼 수 있는 그림 (cave, hole, ground, burrow)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A

<시범활동>

Let’s be bears. Bears sleep in the cave.

Let’s be chipmunks. Chipmunks sleep in the hole.

Let’s be snakes. Snakes sleep in the ground.

Let’s be frogs. Frogs sleep in the burrow.

<그림 – matching>

T: Where do bears sleep?

S: Bears sleep in the cave.

(이러한 방법으로 다른 동물과 장소를 질문하고 대답하기)

  • 겨울잠을 자는 동물에 대하여 배우기

 

 

 

 

예비활동

B

<악기 이름 알아보고 연주하기>

T: What is this?

S: That is a drum.

T: What is this?

S: That is a tambourine.

T: What is this?

S: That is an egg shaker.

T: What is this?

S: That is a wood guiro.

Bears – 곰은 북을 연주한다.

(각각의 동물에 맞는 악기를 선택하여 연주한다.)

<악기 나눠주기>

T: What do you want to have?

S: I want to have a drum.

T: Why?

S: Because I want to be a bear.

(이런 식으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고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악기를 선택한다.)

  • 악기의 이름을 말하기
  • 악기의 소리를 동물들의 자는 소리와 매치해 보기

본 활동

A: 노래하며 율동 한다.

  • 노래와 율동

B: 노래에 맞추어 악기를 연주한다

  • 악기 연주

 

 

사후활동

<복습> 예비활동을 복습한다.

<평가 1: 듣고 활동하기>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면 아이들은 행동한다.)

<평가 2: 그림을 가지고 활동하기>

T: 지우, pick up the bear.

(이런 식으로 다른 동물이나 악기 사진을 이용한다.

  • 복습
  • 평가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서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Who Sleeps in Winter Time?

Scene 1:

Teacher: Who sleeps in winter time when the weather gets very cold?

A:      Bear sleeps in the cave during winter time, teacher.

 

Scene 2:

Teacher: Who sleeps in winter time when the ground is covered with snow?

B:       Chipmunk sleeps in the hole during winter time, teacher.

 

Scene 3:

Teacher: Who else sleeps in winter time other than chipmunk?

C:       Snake sleeps in the ground during winter time, teacher.

 

Scene 4:

Teacher: Who else sleeps in winter time other than snake?

D:      Frog sleeps in the burrow during winter time, teacher.

 

Scene 5:

Teacher: Those are hibernating animals.

E:       What do they eat during hibernation?

Teacher: Hibernating animals eat more food than usual during the fall.

 

Scene 6:

F:       Why do they eat more food than usual?

Teacher: Because it is really hard to find food during the winter.

 

Scene 7:

G:      Why do they go into hibernation?

Teacher: Those animals hibernate to escape from extreme cold.

 

Scene 8:

H:      Then, do the hibernating animals prepare for winter during the fall?

Teacher: That's right. Hibernating animals store food as body fat during fall.

         And they use their body fat as energy for their body during all winter.

All:      Now, we understand about hibernation. Thank you for explaining, teacher.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20)”을 논의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5-01-13 14:4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 서초구 동광로12가길 22 ,지하101호 (방배동,대현빌딩)
TEL : 02-595-5653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