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02-23 13:58]
이승아의 상담기법
피아노를 잘 치게 하는 특별한 방법이라도 있나요?


Q. 피아노를 잘 치고 싶은데 특별한 방법이 있을까요? 잘 연주하고 싶고, 어떤 곡이든 자신 있게, 멋있게 연주하고 싶은데 실력이 부족한 탓이겠지만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좀 알려 주세요.

 

A. 학생의 고민은 전공생이든 비전공생이든 똑같은 고민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누구든지 잘 하고 싶은 것들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학생처럼 피아노 연주인 것 같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재능도 필요하고 실력도 필요하겠죠. 그렇지만, 이 모든 것들이 정직한 노력 없이는 좋은 결과가 나올 수는 없는 법입니다. 누구 못지않게 연주하고 싶은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런 마음이시라면 피아노 연습과 음악 감상에 조금 더, 노력과 시간 투자를 해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악보가 어려워서, 조성이 복잡하고 어려워서, 너무 쉬워서 혹은, 나랑 안 맞는 곡이여서 등등, 곡 선정부터 제외가 많은지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이 자신 있게 연주하고 싶은 마음이 아마도 곡 선정부터 자신 없는 연주로 시작을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들이 다 멋있어 보이고, 연주를 정말 잘하는 것 같고, 그래서 그들처럼 되고 싶고 부럽고.. 이런 생각들은 모든 사람들이 합니다. 그리고는 부러워만 합니다. 사실 그 연주자들이 얼마큼의 고통의 시간을 통해 그런 결과를 얻었는지는 궁금해 하지 않거나, 안다고 해도 그런 노력의 반도 쫓아서 행해 보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연주를 잘 하는 세계적인 음악가들도 매일매일 짜여 진 스케줄대로 마치 하루의 일과처럼 자신의 일상 스케줄에서 어긋남 없이 노력들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들만큼의 연습에 대한 자신의 철저한 PLAN을 짜서 노력 하신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연주력도 늘어 있을 것이고, 연습의 시간투자 노력만큼 좋은 자신감이 있는 연주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연습시간에는 피아노 앞에서 하는 연습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타인의 연주도 들어보고, 연주회도 많이 다녀보고, 음반을 통해 연주자들의 연주의 특색도 찾아보고, 그에 따른 서적도 읽어보고, 여러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음악성을 조금도 내적화 시키는 것도 연습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피아노 앞에서 손가락 굴리면서 메트로놈에 템포를 맞추는 것만이 연습은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완성된 한곡을 여러 무대에서 자꾸 연주해 보는 것도 연주력 향상과 자신감 부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무대든 큰 무대든 상관없습니다. 관객이 한명이든 다수든 상관없습니다. 사실, 비디오로 자신의 연주를 녹화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의 연습의 결과를 평가 받는 자리이기 때문에 무대에서 떨리는 것이고 연주 때마다 부족한 부분을 알아서 그 부분을 더욱 채우려는 노력 또한 연습의 일환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인 앞에서 연주하는 것을 감추거나 미루지 마시고, 뻔뻔스럽게 자신 있게 여러 번의 연주 경험을 하다 보면 좋은 연주자로서의 자세는 물론이고 연주력 또한 훨씬 좋아져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주를 잘 하고 싶은 마음, 남들 앞에서 연주를 잘 하고 싶은 마음은 초급의 교재 진도를 나가는 6?7세의 아이들이거나 유학을 다녀와서 연주자의 길을 걷고 있는 연주자들이나 똑같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준과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피아노 앞에 앉아 있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 다 똑같을 것입니다. 그런 마음에서 출발해서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분명 타인 보다는 본인이 더 잘 알거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노력이 타인의 열정과 노력만큼 이었는지, 그리고 그를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하셨는지를 먼저 되돌아보시고 다시 한 번 마음을 잡고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 진행하시다 보면 성숙된 연주력의 연주가 되어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기사입력일 : 2015-02-23 13:5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