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02-23 14:00]
【특별기고】- 나의 음악이야기
아이디어로 유토피아 세상을 만들어가다.


2~3월에는 신규 원생들의 등록 문의가 많은 시기임으로 지난 호와의 연계성과는 별개로 학부모와의 상담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을, 제가 학원운영과 개인레슨에서 적용했던, 그리고 현재 적용중인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금년 11월까지 연재될 글들이 개발된 교구 이외 현재 개발, 제작중인 음악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내용임으로 자세하게 설명 드리지 못한 점은 양해 구합니다.)

< 3. 부모상담 - 참고 블로그 http://blog.naver.com/lavenderabit >

 

부모님들의 최대 관심사는 학원, 개인레슨, 방과 후 등의 교육형태가 아니라 ‘내 아이가 피아노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좋은 선생님을 어떻게 찾아내느냐’입니다. 온/오프라인에서 피아노 교육 관련 많은 정보와 문제점을 접하고 있는 부모님들께‘잘 가르쳐 드릴게요.’라는 정도의 상투적인 말이나 콩쿠르 입상내역, 학위 등과 같은 스펙으로 불안을 잠재우고, needs(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합니다.

 

1. 교육과 관리에 대한 정보를 체계화하고 자료화하라.

첫 상담에서 내가 어떤 선생님(전문성과 능력)인지를 제대로 전달하고 교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부모와 학생이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규칙을 설명해 주셔야 합니다. 이때 부모님의 마음과 신뢰를 빠르게 얻으려면 선생님의 교육방법과 관리방식을 체계화하고 자료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의 운영, 관리, 교육 지침을 정리하여 제공하면 부모와 학생이 막연하게 생각했던 피아노 학습을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기회가 되며 상담해 주시는 선생님에 대한 신뢰의 첫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때 레슨 과정 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어떤 협력이 필요한지 등을 두루뭉술하지 않게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부모의 불안을 해소시켜야 하는데 부모의 가장 가려운 부분이 첫 상담에서 해소될 때 신뢰를 형성할 수 있으며, 내 아이가 체계적인 피아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선생님으로 믿고 맡기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 예시 1 ) 상담 시, 선생님이 확인해야 하는 내용

부모의 피아노 교육

① 목적(=피아노 교육에서 얻고자 하는 점): 교양, 두뇌발달, 전공 등

② 목표(=교육내용 + 교육방향 결정 됨)

③ 달성 기간(=교육기간)

④ 기타: 꼭 포함하고자 하는 교육내용(반주, 악기, 이론, 체르니, 베토벤/쇼팽 등)등

부모의 needs(요구)를 파악하면

?

교육과정/내용/기간이 명확

부모의 needs에 맞는 교육을 진행하여 높은 신뢰 형성

2.부모와 학생이 직접 학습목적, 목표, 기간 등을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게 하라.

첫 상담 때, 학습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한 학생과 결정하지 않은 학생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예시 1)처럼 학습의 목적, 목표, 달성 기간이 정해지면 학생 스스로 좀 더 적극적인 학습이 가능하며 슬럼프에 빠지거나 흥미를 잃었을 때 그것을 잘 헤쳐 나갈 동기가 되기도 합니다.

 

3.부모의 needs를 예상/분석하여 그에 맞는 실제 레슨 사례를 활용하라.

사전에 부모의 needs를 예상하고 분석하여(예시 2)와 같이 항목화한 것에 맞춰 최소 2~3가지 교육방향으로 분류하여 정형화한 커리큘럼 자료와 함께 상담한다면 좀 더 좋은 인상을 남겨 줄 수 있습니다.(항목은 선생님 각자 지정)

( 예시 2 ) 상담 시, 선생님이 부모님께 제시할 내용

? 피아노 교육 시작의 적기

② 교육 단계별 내용 및 발생하는 어려움

③ 학생관리: 일지

④ 규칙 등

커리큘럼(교육과정): 기본 피아노 교육과정 + 부모 needs에 맞는 교육과정

(말로 상담하기보다 자료를 보여 주면서 하기)

이 때 가장 좋은 자료는 직접 레슨했던 학생의 학습과정을 기록한 일지 최소 3~4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사용된 교본을 함께 보면서 학습 시작 후, 개개인의 다른 특성으로 겪게 되는 각각의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여 학습을 원활하게 하였는지를 설명 들으면 내 자녀가 어떤 것을 학습하고, 어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지, 선생님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부모가 예상할 수 있어 첫 상담부터 깊은 신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4. 무료 피아노 교육을 활용하여 부모를 교육하라.

피아노 무료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이 아니라 선생님의 교육방식과 학생이 겪게 될 어려움을 부모님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함이므로 한 번이라도 시간 내어 피아노 학습을 체험하시도록 하면 좋습니다.(자녀의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면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합니다.)

성인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양손 학습 시작까지 맛보기처럼 훑어 배우더라도 한 손으로 자세를 유지하면서 악보보고 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과 양손을 동시에 각각 사용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것인지를 바로 알 수 있어‘머리로 아는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라는 반응이 나옵니다.(첫 아이의 피아노 학습을 성공적으로 시작하기 위해 6개월 된 아기를 업고 배우셨던 어머님도 계십니다.)

( 예시 3 ) 부모 교육 , 1회 또는 2~4회

① 레슨 목적: 피아노 학습에 대한 이해

② 범위: 입문과정(=본격적인 양손학습이 시작되기 전)

 

피아노 입문과정과 손자세의 중요성, 어려움, 지루함 등을 직접 경험

및 선생님의 교육방식을 체험

?

효과: 선생님과의 소통이 원활해져 신규 등록 시의 불안을 해소하고

향후 생길 수 있는 불만 및 오해 예방

자녀의 어려운 시기 부모(=강력한 아군)의 협력과 진도재촉 예방

피아노 학습을 직접 체험해 본 부모님들은 선생님과 학생에게 든든한 아군이 되어 줍니다. 학생이 슬럼프를 겪을 때, 피아노를 그만두지 않고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정신적인 지지와 조금씩 향상될 때마다 진심으로 기뻐해 주셔서 학생들에게 좋은 동기부여의 계기를 만들어주며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부모님들께는 선생님의 대변인 역할을, 좋은 피아노 선생님을 찾고 있는 부모님들께는 선생님의 홍보대사 역할을 자처하시기도 합니다. 단점이라면 짧은 시간 내 진행되는 교육으로 선생님의 교육방식을 부모님께 어필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나쁜 결과를 낳을 수도 있어 정량화된 피아노입문교육이 가능한 선생님이거나, 그것이 가능해졌을 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쓰셔도 좋고 선생님만의 방법을 쓰셔도 좋습니다. 어떤 방법이 되었든 첫 상담을 받은 부모님이 내 아이를 어떤 선생님께 맡길 것인지를 좀 더 쉽게 결정할 수 있도록 ‘피아노 교육을 잘 하는 선생님(=학원, 개인레슨, 방과 후)’으로 알려질 수 있는 입소문의 진원지가 될 수 있는 상담을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기고자 프로필

1998년 경북예고 졸업

2002년 추계예술대학교 작곡과 졸업

2008년 출판사 편집부 과장 대행, 연주기획/교육단체 교육 팀장 등

2009년 멘토링 선생님 근무(국어구조읽기/요리/인성/창의교육 등)

건반 누름 동작 교습 장치 특허/PCT 출원

벤처기업 인증

2010년 계명대학교 음악교육대학원 졸업/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자기주도학습 형태의 컴퓨터 음악 작곡을 활용한 창의성 신장을 위한 연구” 석사 논문 (사업관련)

중기청 “예비기술자지원사업” 선정

중기청장 표창 수상 “기술창업학교 우수 수료자”

2011년 특허, 디자인, 상표 국내외 12건 출원

여성발명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국제발명대회 금상 수상

2012년 세계여성발명대회 은상 수상

공고생 취업컨설팅 성공- 삼성 반도체 설비 유지/보수 관리직 입사(해당 공고 개교 이래 재학생 최초)

진로특강(고3 대상 )

핑거니스트 출시

<현> 유토피아 인 아이디어 대표

<기타 1998~2012년>

서울, 대구지역 음악학원 파트타임 ~ 대리원장/ 개인레슨(피아노, 수학과외 등)

 

 

 

 

 

 





[기사입력일 : 2015-02-23 14:0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