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03-19 14:22]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21)’


“Farmer”는 봄에 씨앗을 심는 농부에 대한 연극이다. 추운 겨울이 지나자마자 농부들은 바쁘게 움직이기 시작한다. 우리가 즐겨 섭취하는 채소나 과일이 바로 농부들의 땀으로 얻어진다는 것을 학생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Farmer”를 통해서 농부의 활동을 영어로 표현해 보면 학생들은 자연에서 얻어지는 먹거리에 더욱 관심을 가질 것이다.

 

Farmer (track 6)

 

목적: ① 씨앗을 심을 때 사용하는 영어어휘 알기 ① 씨앗 심기 활동 경험하기

준비물: bucket, shovel, rake, watering can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활동어휘 익히기>

l Plant the seed

l Dig

l Make a hole

l Put the seed in the hole

l Put the dirt over it

l Step on it

l Sprinkle the water

l A seed isgrowing.

l Apple Tree!

l Pick an apple, and have a bite.

Ø 동사 알기

Ø 동사에 관련된 명사 알기

Ø 식물심기에 필요한 영어대화 익히기

 

<식물을 심기 위한 대화 익히기>

T: What is this?

S: That is a shovel.

T: What can you do?

S: I can dig.

(rake, water, carry 등등을 같은 방법으로 한다.)

<단어의 이름을 노래하기>

(도-미-솔-도 음정에 맞추어서 각 단어를 노래한다. )

l Bucket, bucket, bucket ~

l Shovel, shovel, shovel ~

l Rake, rake, rake ~

l Watering can ~

<Prop 나눠주기>

T: What do you want?

S: I want a bucket.

(다른 물건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T: Pick an apple put in to the bucket.

S: Yes, teacher.

T: Carry the bucket.

본 활동

노래에 맞추어 활동한다.

Ø 노래와 활동

 

 

사후활동

 

<복습> 예비학습을 다시 반복한다.

<사후평가 1>

교사가 말하면 학생들은 제시된 동사들을 행동한다.

T: I say and you act

<사후평가 2>

교사가 동작하면 학생들은 말한다.

T: I act and you say

<사후 평가 3>

T: Who has the bucket?

S: I have the bucket.

T: What can you do?

S: I can carry it.

T: Give me the bucket, please.

S: Here you go.

T: Thank you.

(이와 같은 방법으로 평가를 하며

다른 물건들을 정리한다.)

<사후 평가 4>

Shovel – dig

Rake – rake

Watering can – water 등등 사물의 용도를 행동으로 표현

Ø 복습 하기

Ø 평가하기

Ø 질문과 답

Ø 물건 정리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서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Farmer

Scene 1:

A: In spring, what does the farmer do?

B: In spring, the farmer plants the seed.

 

Scene 2:

C: What does he do first?

D: He digs the dirt with a shovel.

 

Scene 3:

E: What does he do next?

F: He makes the hole with his finger.

 

Scene 4:

G: What does he do then?

H: He puts the seed in the hole.

 

Scene 5:

I: Is that over?

J: No, he has to put the dirt over it.

 

Scene 6:

K: I think he will sprinkle the ground with water.

L: Right! He should do it.

 

Scene 7:

M: Do some plants have flowers?

N: Yes, they do.

 

Scene 8:

O: Do some plants have fruits?

P: Mostly trees have fruits, but not small plants.

 

.이헬렌 소장 약력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22)”을 논의합니다.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 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5-03-19 14:22]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