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03-19 14:39]
【특별기고】 박송주의 나의 음악이야기 - 4
아이디어로 유토피아 세상을 만들어가다.


이번 호에서는 돌아온 슈퍼맨과 21C 신사임당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신문에 소개하고 있는 방법과 사례는 학원교육에 적용해서 많은 효과를 얻었던 방법을 토대로 개인레슨에도 적합하도록 변형시킨 것이며 방과 후 역시 그에 맞는 적절한 변형을 한다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진다. (개발된 교구 외 현재 개발, 제작 중인 교육프로그램에 포함된 내용은 자세하게 언급하지 못한 점 양해를 구합니다)

<4, 부모교육의 효과 >

부모교육을 통해 U in I (유 인 아이) 피아노 교육과정을 체험해 보신 부모님들의 공통적인 견해는“별것 아니라는 생각과 한 번 해 봐서 뭘 알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는데 선생님 말씀대로 양손학습까지 잠시 배워보니 이렇게 어렵고 힘든데 우리 아이들은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알 수 있었고 피아노 학습할 때 뭐가 중요한지, 앞으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말로만 듣는 것 보다 훨씬 이해가 빨라졌는데 가장 좋은 것은 내 아이가 나의 이런 모습에 행복해하고 피아노레슨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된 것 이네요.”라고 말씀하십니다. 학부모의 불안과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협력이 필요하고, 왜 필요한지에 대해 상담하면서 부모교육을 실시한다면 다음 사례들과 같이 교육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 자녀에게 도움이 된다면 부모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내가 조금이라도 배워 내 아이가 피아노에 흥미를 가질 수만 있다면 <사진1>처럼 부모교육에 양쪽 부모님 모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노력을 통해 부모님들이 아이들과 좀 더 친밀해지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집니다.

2. 피아노 입문학습의 중요성 이해

첫날, 첫 주, 첫 한 달의 피아노 입문학습이 잘 진행되지 못한 학생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는데 부모가 피아노를 배우는 모습을 본 학생들은 스트레스보다 즐거움과 관심이 증폭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진2>의 학생을 상담하면서 ‘바이엘을 처음부터 다시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피아노를 쳐야 한다고 말하니 선생님이 바뀔 때마다 재학습 예기를 들었다‘는 말과 함께 이번이 4번째라는 얘기에 정말 죄송한 마음이 들었지만 정확한 결과물을 보여 드리기 위해 부모교육을 통해 차원이 다른 교육을 한다는 것과 레슨노하우를 보시고는 첫 신뢰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피아노 입문과정이 잘못된 학생들이 많으며 학원 또는 선생님이 바뀔 때마다 재학습을 권하게 되는데, 재학습을 권했을 때에는 재학습을 권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어떤 학생이든 적어도 자신이 학습한 유사한 난이도의 악보는 느리더라도 스스로 읽고 ‘피아노 칠 수 있어야 적어도 레슨을 받은 학생이다.’라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피아노를 치기 위한 최소한의 손 자세와 스스로 악보 읽는 능력을 가르치지 못하는 책임질 수 없는 재학습은 권하지 않았어야 하며 가르치기 어려운 학생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부모님이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모든 학생을 다 잘 가르치는 것은 아닙니다. 정말 가르치기 어려운 학생들도 있지만 레슨을 하면서 깨닫게 된 것은 선생님과 소통되지 않는 부모님의 자녀들은 학생의 상태와 상관없이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담을 할 때 학생, 부모만이 레슨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도 승낙해야 레슨이 진행된다는 얘기를 드리고 있고, 그러기 위해 부모님이 선생님을 돕는 소통되는 분이어야 하며, 그래서 부모님 두 분 중 한 분이라도 반드시 부모교육을 받을 것을 요청합니다.(특히 재학습해야 하는 학생의 경우는 반드시 부모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3. 진도 재촉 예방

피아노 선생님과 교육방식에 대한 불신, 입문과정 및 자세교육과 입문 후 진도가 느리다고 불만을 갖고 계신 부모님들은 잠시라도 직접 피아노를 배우고 나면 생각을 바꾸게 됩니다. 그리고 레슨을 결정하기 전 상담할 때, 부모교육의 일환으로 아이를 맡길 선생님께 직접 배워보면서 잘 가르쳐주시는 분인지 아닌지 겪어 볼 수 있어서 신경 쓰지 않고 맡길 수 있어 마음이 놓인다는 말씀들을 합니다.

4. 부모가 피아노 학습하는 과정을 보면서 학생들은 안도와 기쁨을...

피아노 학습이 잘 안 되는 학생들은 피아노가 어렵거나 내가 잘 못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엄마가 피아노를 배우는 과정을 보면서 “아~ 나는 그래도 잘 한 거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첫 피아노 학습 이전에 부모가 부모교육을 받는 과정을 지켜 본 학생들 대부분이 피아노와 새로운 선생님에 대해 편안 마음을 가지게 되어 레슨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다른 학생들 역시 부모님들이 당황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주 좋아하는 공통적인 모습을 보였는데, 그간 엄마가 하던 잔소리를 자신이 엄마에게 할 수 있어서 매우 흡족해하는 모습들을 보였고 아이의 그런 모습을 보면서 어머님들도 재미있어 하시며 그간 힘든 것을 잘 참고 견뎌 준 아이에게 고마워하셨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일들을 계획적으로 능숙하게 해내는 엄마조차도 피아노 손자세 하나 제대로 해 내지 못 하는 것을 본 학생들은 자기만 피아노 학습의 시작이 그런 것이 아니라 처음엔 누구나 이렇게 된다는 것을 직접 볼 수 있어 입문학습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자신이 힘들어 하는 것을 당연하게 느끼게 됩니다. 또, 부모의 입문 학습을 한 번 본 뒤에 첫 학습을 시작하게 되면 좀 더 쉽게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엄마보다 낫다는 생각과 함께 자신감이 상승하는 효과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5,피아노 학습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

부모님이 피아노 학습을 받는 것을 본 학생의 둘째, 셋째 동생들의 피아노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그날 하루만의 일이 아니라, 이후 피아노 선생님을 기다리고 레슨 하는 날마다 특히, 어릴수록 피아노 쟁탈전이 벌어지고 큰 아이가 피아노레슨을 받는 동안 작은 아이들이 그 옆을 떠나려고 하지 않아 강제추방?을 하다시피 다른 방으로 데려가고 있는데 저는 그보다 오히려 크고 작은 소리를 내더라도 피아노를 만지지 않고 주변에 머무를 수 있는 정도의 자제력을 가졌거나 어머님이 안고서라도 옆에 계시는 것이 좋다고 얘기해 드립니다. 레슨 때 옆에 있도록 하는 이유는 어리면 어릴수록 그 곁에서 듣는 것만으로도 이미 피아노 학습을 시작한 것과 다름없는 학습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그 모습을 사진으로 다 싣지는 못 했지만 부모교육을 받은 집의 아이들이 모두 그러했습니다.)

 레슨 때마다 언니의 피아노 레슨을 관찰하고 있는데 언니 레슨이 끝난 뒤 스스로 자세를 취하고 피아노 건반을 누르는 모습을 제게 보여주면서 흐뭇해 하는 작은 아이를 보고 있는 어머님의 얼굴에 더 큰 미소가 번졌습니다. 부모의 작은 노력으로 아이들은 피아노 레슨이 힘들지만 재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며 새로운 선생님과의 친밀감이 매우 빠르게 형성됩니다. 부모와 학생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선생님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상담이 되려면 학생관리, 교육의 방법 및 과정 등이 명확할 때이며 레슨 받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 30분~1시간가량의 상담 및 공개레슨으로 해결 노하우를 부모에게 간단하게라도 보여줄 수 있다면 학부모의 심한 불신과 불만을 해소하여 학생에게는 동기부여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바라는 것은 최소한 내 아이가 까막눈이 되지 않고 치는 속도는 좀 더디더라도 스스로 악보를 읽고 피아노를 칠 줄 아는 것입니다. ( http://blog.naver.com/lavenderabit )

 

 

박송주 프로필

1998년 경북예고 졸업

2002년 추계예술 대학교 작곡과 졸업

2008년 출판사 편집부 과장 대행, 연주기획/교육단체 교육 팀장 등

2009년 멘토링 선생님 근무(국어구조읽기/요리/인성/창의교육 등)

건반 누름 동작 교습 장치 특허/PCT 출원

벤처기업 인증

2010년 계명대학교 음악교육대학원 졸업/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자기주도학습 형태의 컴퓨터 음악 작곡을 활용한 창의성 신장을 위한 연구” 석사 논문 (사업관련)

중기청 “예비기술자지원사업” 선정

중기청장 표창 수상 “기술창업학교 우수 수료자”

2011년 특허, 디자인, 상표 국내외 12건 출원

여성발명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국제발명대회 금상 수상

2012년 세계여성발명대회 은상 수상

공고생 취업컨설팅 성공- 삼성 반도체 설비 유지/보수 관리직 입사(해당 고교 개교 이래 재학생 최초)

진로특강(고3 대상 )

핑거니스트 출시

<현> 유토피아 인 아이디어 대표

<기타 1998~2012년>

서울, 대구지역 음악학원 파트타임 ~ 대리원장/ 개인레슨(피아노, 수학과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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