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05-15 17:55]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23)’


                                                                                                                                                                                                                                                                                                                                   

 “Color Land”는 다양한 색깔들이 등장하여 서로 자기가 가장 아름답다고 자랑하면서 한 가지 색상을 고립시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고립된 한 가지 색상은 자신의 친구들을 대동하여 색깔들이 놀고 있는 곳에 나타나 훼방을 놓고 위협을 한다. 이러한 장면들은 요즘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왕따문화나 학교폭력에서 흔히 나타난다. 그런 의미에서 Color Land는 음악이나 영어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이나 좋은 친구관계를 위해서도 매우 교육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Color Land

Lesson one (등장인물 소개)

주제: 등장인물에 대해 이해하기

목적: 외적인 모습과 내적인 모습을 그림, 동작, 소리로 표현하기

준비물: 다양한 색상의 스카프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활동 1:

Color 자기소개 게임

<색상 나누어주기>

T: What color is this?

S: That is blue.

T: What color do you want?

S: I want purple. (각 학생이 하나의 스카프를 갖는다.)

T: Twist your scarf like this.

(스카프를 양쪽으로 길게 잡고 돌린다.)

S: Help me, teacher.

(교사는 잘 따라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도와준다.)

<자기소개 게임하기>

T: Once upon(팔목 시계를 본다) a time(엄지를 어깨 위 에서 뒤를 가리킨다), at the Color Land(검지로 먼 곳을 가리키며), there were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Purple, Pink, White, and Black.

(색상을 가리키며)

T: I am Red(♩♩♩-). I am the color of(♩♩♩♩) yummy strawberry(♩♩♩♩)."

S: I am Red(♩♩♩-). I am the color of(♩♩♩♩) yummy strawberry(♩♩♩♩)."

T: I am Orange. I am the color of fresh orange.

I am Yellow. I am the color of sour lemon.

I am Green. I am the color of cool leaves.

I am Blue. I am the color of deep ocean.

I am Purple. I am the color of delicious grapes.

I am Pink. I am the color beautiful flowers.

I am White. I am the color of snow.

I am Black. I am the color of chocolate.

<스카프 정리하기>

T: Everybody, untie your scarf. Who has red?

S: I do.

T: Put it into the basket.

Human 자기소개 게임하기

T: Everybody, watch me. Once upon(팔목 시계를 본다) a time(엄지를 어깨 위에서 뒤를 가리킨다), in a village(두 팔을 앞으로 내밀어 동그라미를 그리며), there were Susan(양쪽 볼에 손가락을 대고) and Johnny. (양쪽 허리에 팔을 대고)

T: I am Susan (♩♩♩-). I am a little girl (♩♩♩♩). I have a pretty face (♩♩♩♩). I love to draw picture (♩♩♩♩)."

S: I am Susan (♩♩♩-). I am a little girl (♩♩♩♩). I have a pretty face (♩♩♩♩). I love to draw picture (♩♩♩♩)."

T: I am Johnny (♩♩♩-). I am a little boy (♩♩♩♩). I have a handsome face (♩♩♩♩). I love to make colors (♩♩♩♩)."

S: I am Johnny (♩♩♩-). I have a handsome face (♩♩♩♩). I love to make colors (♩♩♩♩)."

Nature 자기 소개게임하기

T: Everybody, watch me. Once upon(팔목시계를 본다) a time(엄지를 어깨 위에서 뒤를 가리킨다), in the cloud(손을 위로 올려 구름을 만들며), there is Mr. Rain(양쪽 손가락을 위에서 아래로 내리며).

T: I am Mr. Rain (♩♩♩♩). My home is the cloud (♩♩♩♩). I am made of water (♩♩♩♩). I make noisy sound (♩♩♩♩)."

S: I am Mr. Rain(♩♩♩♩). My home is the cloud(♩♩♩♩).I am made of water(♩♩♩♩). I make noisy sound(♩♩♩♩)."

활동 2:

<색상 나누어주기>

T: What color is this?

S: That is pink.

T: I throw and you catch.(아무에게나 던져준다.)

You are Pink. (이런 식으로 각 학생에게 준다.)

S: I want purple. (각 학생이 하나의 스카프를 갖는다.)

T: Twist your scarf like this.

(스카프를 양쪽으로 길게 잡고 돌린다.)

S: Help me, teacher.

(교사는 잘 따라 하지 못하는 학생을 도와준다.)

<등장인물의 성격 말하기>

T: I am Pink who are you?

(♩♩♩♩|♩♩♩-) (활동 1을 반복한다.)

<등장인물의 성격 표현하기>

T: I am Pink (Tap, clap, thumb, thumb). I am (Tap, clap) snobby(한 손가락으로 코를 위로 세운다).

S: I am Pink (Tap, clap, thumb, thumb). I am (Tap, clap) snobby(한 손가락으로 코를 위로 세운다.)

(다른 색깔도 이와 같이 한다.)

T: I am Red. I am smart.(머리에 두 손가락을 대고)

I am Orange. I am kind.(두 손을 가습에 대고)

I am Yellow. I am sporty(달리기 하는 시늉으로).

I am Green. I am tough.

(두 팔을 어깨 위로 올려 힘세게).

I am Blue. I am lazy.(하품을 하며).

I am Purple. I am shy(두 손을 턱밑에 받쳐서 대고).

I am Pink. I am snobby(코를 위로 밀치고).

I am White. I am clever.(머리에 한 손가락을 대고).

I am Black. I am angry.

(머리에 손가락으로 뿔을 만들어 세우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소리로 표현하기>

I am Red.(가슴에 두 손을 대고) I am smart.(머리에 두 손가락을 대고)

I know many things(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시늉으로).

I am Orange. I am kind.(두 손을 가습에 대고)

Everybody likes me.

(밖에 있는 양팔을 가슴으로 모으며)

I am Yellow. I am sporty(달리기 하는 시늉으로).

I love sports(달리기를 하는 시늉으로).

I am Green. I am tough.

(두 팔을 어깨 위로 올려 힘세게).

I am not scare of anything.(안에서 밖으로 팔을 펴고)

I am Blue. I am lazy. (하품을 하며).

I don't want to move(천천히 움직이며).

I am Purple. I am shy(두 손을 턱밑에 받쳐서 대고).

I can't speak loud(턱에 손을 대고 목소리를 작게).

I am Pink. I am snobby(코를 위로 밀치고).

I am a princess(한 손으로 턱을 받치고).

I am White. I am clever. (머리에 한 손가락을 대고).

I help my friend.

(두 손바닥을 함께 모아 친구 쪽으로 보내며)

I am Black. I am angry.(머리에 손가락으로 뿔 만들고)

I don't like friends(팔짱을 끼고 화난 얼굴로).

활동 1:

* 자기소개 게임하기

* 등장인물 분류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 표현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2:

* 등장인물을 개성을 소리로 표현하기

* 그룹으로 활동하기

* 영어활용하기

본 활동

위의 활동을 가지고 게임하고 활동하기

* 게임과 활동

사후활동

<복습>

예비활동에서 배운 것을 복습한다.

<평가>

다음의 지시어를 사용해 복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T: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이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이 말한다.)

<정리>

T: Everybody, untie your scarf. Who is Pink?

Pink: I am snobby.

T: Put your scarf into the basket.

(다른 색상도 이와 같이 한다.)

* 복습

* 평가

* 소품 정리

 

영어뮤지컬 지도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것은 학생들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동기를 부여 인가이다. 그것은 학생들이 영어뮤지컬을 쉽고 재미있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레슨의 시간에 등장인물의 소개를 잡다한 설명을 하지 않고 대신 게임방식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24)” 논의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기사입력일 : 2015-05-15 17:55]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